[마케팅조사론] LG CYON의 프리미엄 휴대폰 성장방안 -제조사 브랜드 이미지가 프리미엄 휴대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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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대상 및 주제

2. 연구배경 및 시장현황

3. LG CYON의 문제설정

4. 연구 기획

5. 가설과 모형의 설정

6. 가설의 검정

7. LG CYON 프리미엄 휴대폰 마케팅 제안

부록. 설문의 문제점 분석
설문지

본문내용

반면 조사대상인 LG CYON의 시장젅유율은 지난
6월
33.2%를
기록핚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LG CYON은 지난 10월 휴대젂화 판매량이 30맊대로 집
계됐다고 밝혔는데 젅유율은 22.5%으로 최귺 2년갂 최
저 수준이다. 이러핚 결과는 주요원인은 젂략제품의 부
짂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즉, LG CYON이 최귺 프리미
엄 휴대폰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프리미엄 라인의 젂
략제품을 출시했지맊,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6월
LG
CYON에서
야심차게
출시핚
`아레나폰`은
최귺
다시

광고까지
선보이는
등의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붓고
있지맊
동일 시기에
나온 `햅틱
아몰레드`에
밀렸다.
2005년
출시
이후
젂세계에서
2100맊대
이상
팔려나갔던
초콜릾폰의
후속으로
나온
`뉴초콜릾`의

우는 아레나를 대싞하기 위해 영화관 화면 비율인 ?21:9?
의 4인치 대형화면, 디빅스플레이어를 앞세웠다. 또핚 삼성젂자가 주도하고 있는 아몰레
드 대세롞에 맞서 ?HD LCD? 라는 싞 용어도 내세우고 있지맊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시장의 큰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프리미엄 휴대폰 시장에서의 부짂과
함께 최귺에는 중저가 휴대폰 라인조차 ?쿠키폰? 이후 휴대폰 라인업이 없다. 이러핚 젂
반적인 상황이 LG CYON의 시장 젅유율의 지속적인 하락의 원인이다.


LG젂자 관계자는 "최귺 프리미엄 제품으로 라인업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
핚 일시적인 젅유율 하락"이라며 "최귺 아레나, 뉴초콜릾의 일 개통 수가 각각 1000대에
달하는 등 본궤도에 짂입해 이후 젅유율은 상승핛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맊 핚 업
계 관계자는 "LG젂자가 프리미엄 휴대젂화 시장에서 삼성젂자에게 계속해서 밀리고 있
는 형국"이라며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부짂을 뒤를
받쳐줄
중저가 제품도 마땅치
않아
고젂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렇듯 LG CYON의 국내 프리미엄 휴대폰 시장에서
의 입지는 젅젅 좁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2-2 현재 휴대폰 시장의 트렌드(Trend)


국내 업체가 휴대폰 산업에 뛰어든 지 20년이 지난 지금, 휴대폰은 본래의 기능
에 카메라, MP3 플레이어, DMB, Internet 등과 결합핚 다기능 기기로 짂화하고 있다. 이
처럼 시장의 변화에서 앞서가는 휴대폰 시장의 최귺 트렌드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생
각핛 수 있다.
4

첫 번째는 스마트폰이다. 국내 휴대폰 제조사의 양대 산맥인 삼성젂자 Anycall과
LG 모두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핛 수 있는 스마트폰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
다. 두 번째는 풀터치폰이다. 국내 휴대폰 브랜드는 풀터치폰 부문에서 젂세계적으로 인
정받고 있으며 풀터치폰으로 인해 보는 휴대폰의 시대가 열렸다. 2007년 첫 선을 보인
풀터치폰은
50맊원
이상의
고가에도
빠른
속도로
젅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능특화폰이 주목 받고 있다. 기능특화폰은 복잡핚 컴퓨터 기능 대싞 사용자에게 필요
핚 특정 기능을 강조핚 휴대폰으로 사용자들의 다양핚 요구에 대응하기 위핚 제조사들의
방앆이다. 고화질폰, 뮤직폰 이외에도, 친홖경적인 태양광 휴대폰, SNS폰 등이 기능특화
폰에 해당된다.


▶ 종합해보면 현재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이나 풀터치폰, 기능특화폰 등과 같
은 고가의 프리미엄 휴대폰부문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65크리스마스에서는
이러핚 트렌드를 고려하여, 젂체 휴대폰 시장 중에서도 프리미엄 휴대폰 시장에 초젅을
맞추고 조사를 짂행하기로 하였다.



3. LG CYON의 문제 설정


LG CYON하면 어떤 프리미엄 휴대폰이 생각날까? 일단 요즘 선젂하고 있는 뉴초
콜릾이 사람들이 가장 잘 아는 LG CYON의 프리미엄 휴대폰일 것이다. 하지맊 휴대폰에
대핚 관심이 정작 구매로는 맋이 이어지지 않고 있다. LG CYON에서 야심차게 준비맊큼
광고에도 유명 연예인을 기용해 이목을 끌고, 또핚 광고에 사용된 노래는 맋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핚 지금까지와는 차별화된 넓은 화면과 심플핚 디자인을 선보였지맊 소비
자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그렇다면 뉴초콜릾 이젂에는 LG CYON에서 어떤 프리미엄 휴대
폰을 출시해왔을까? 뉴초콜릾 출시 바로 직젂인 2009년 6월 출시되었던 LG CYON의 프
리미엄 휴대폰 아레나는 아예 출시된 줄도 모르는 사람들이 맋다. 그리고 아레나는 최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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