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미셸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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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초자료 조사
(1)미셸푸드의 현황
(2)설문조사

2. 미셸푸드의 심층분석(방문조사)
(1)공정배치
(2)식자재 관리
(3)미셸의 설비와 인적자원이용
(4)품질관리

3. 미셸푸드의 분석결과
(1)문제점
(2)개선방향

4. 마무리

본문내용
생산공정 및 flow


가장 많은 과업이 생성되는 전처리실이 병목으로 보이지만 현재 배식 준비 시 인원 운용을 전처리실을 1순위로 하기 때문에 병목이 되지 않음


밥과 국은 정해진 일에 맞게 수행하면 되고 대부분의 일은 손쉬움

배식 준비 시 병목에 해당하는 부분은 ‘셋업 테이블-셋팅’임
→ 음식메뉴에 따라 다른 셋팅 작업이 존재하기 때문

배식 시 병목은 ‘배식’임
-고객 서비스가 최우선되고 언제나 자율배식이 아닌 음식메뉴가 있기 때문) 그러나 2명이 담당 가능하기 때문에 병목 제거가 가능함

따라서 상대적으로 세척실에 많은 여유인력(3명)이 부과됨


→만약, 메뉴가 개선되고 수요가 많아진다면 조리사 인원이 더 충당되어야 할 것임. (현재 조리사 4명 보유; 2교대 운영)


재료 신선도를 위해 재고를 최대한 가지고 가지 않는 system운영
-실제로 창고가 매우 작고 창고 안에 식재고가 거의 없음)

일회용 제품(고무 장갑, 티슈 등)은 정기적으로 자동발주가 되기 때문에 재고가 많이 쌓여 있음

학교에서 제공하는 그릇, 및 도구들은 모두 현재 수요보다 초과로 공급됨(과거 학생식당 수요에 맞춰 설비를 제공한 것으로 추측)

8. 납기
일회용 제품의 정기적 발주system(개선이 필요)


납기 리드타임이 야채는 1일이며 고기, 생선은 2일
-메뉴 변동이 유연하기 때문에 일부 재료가 부족하여도 메뉴를 바꿔서 대처
-더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한 주문 발주로 재료 부족이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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