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웅진 코웨이의 신기문화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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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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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기업소개
A. 웅진코웨이 계열사
B. 웅진코웨이 연혁
C. 웅진코웨이의 핵심역량
D. 웅진코웨이의 핵심가치
E. 웅진코웨이의 경영정신 – ‘또또 사랑’
F. 웅진코웨이의 재무상태

II. 조직문화
A. 조직문화의 정의
B. 조직문화의 기능
C. 조직문화의 중요성
D. 조직문화의 사례
i. 애플컴퓨터
ii. 맥도날드

III. 성과창출로 이어지는 신기문화
A. 신기문화의 의미
B. 신기문화에 대해서
i. 직원 스스로 참여하는 문화
1. 신기나라 운동본부
2. 다양한 동호회 활동 지원
3. 코웨이 옥션
ii. 회사와 개인 모두가 발전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의 문화
1. WAA (Woongjin Advanced Abroad)
iii.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가족 같은 분위기의 문화
1. 하이팅 (High-Ting)
2. 코웨이 리그
3. 코웨이 데이
iv. 고객과 사회를 지향하는 문화
1. 발룬테인먼트(Voluntainment)

IV. 생각해보기
A. 신기문화를 도입할 것 인가?
B. 신기문화에 보완해야 할 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V. 마치면서
본문내용
D. 조직문화의 사례

i. 애플 컴퓨터 ‘창의와 혁신’의 조직문화




기술 회사는 관리자가 아닌 엔지니어에 의해 운영되어야 한다.
"제품 관리(product management)를 많이 두지도 않았고, 모든 프로젝트 팀들은 아주 작았다. 그리고 이 팀들은 모두 엔지니어에 의해 운영되었다. 무엇보다도 대다수의 관리자들이 제품 관리자나 MBA가 아니라 엔지니어였다."

관리자와 직원들 사이에 존중의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관리자가 애플에서 10년여를 지낸 엔지니어였기 때문에 서로 존중하는 문화가 쉽게 형성된다. "

직원들에게 제품을 사용하고 개선할 자유를 줘라.
"직원이 제품을 쓰다가 문제를 발견하면 별도의 승인을 받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모든 프로젝트는 장기적인 목적을 가지고 운영되지만, 최고의 제품은 엔지니어 개개인으로부터 나온다."

자기 제품에 미친 듯한 열정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라.
"애플의 채용 프로세스의 핵심은 바로 이러한 열정이다. 애플에 있고 싶은 열망만으로 몇 배 더 열심히 일하는 그러한 사람을 뽑는다. 회사, 제품, 일하는 스타일, 사명감에 열정적인 사람. 단지 자기가 만드는 제품이 좋아서 일을 더 열심히 하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

ii. 맥도날드 ‘평등개방 + 적극소통’의 문화


맥도날드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며 편안한 근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모든 직원들이 서로 이름을 부른다. 이 밖에 ‘오픈정책’을 실시, 직원들의 적극적인 의경소통을 장려하고 있다. 직원들은 문제점과 건의사항이 있을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이를 제기할 수 있으며, 직원들의 건의는 맥도날드의 미래 발전에 모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픈 정책이 형식에 그치지 않도록 맥도날드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해두고 있다. 예를 들면 첫째, 소통의 날. 직원들은 특정한 시간에 매장 매니저 혹은 사장과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물론 평상시 수시로 이뤄지는 의사소통도 효과적인 소통방식이 되고 있다. 둘째, 간담회. 경영진이나 업무 파트너 간에 소형 비공식 토론회를 열고 의견, 제안, 문제점 등에 대해 논의한다. 셋째, 사원대회. 3개월마다 적어도 한 차례씩 사원대회를 열어 사원과 경영진이 의견을 나눈다. 넷째, 사무실 직원회의. 회사가 사무실 직원들에게 회사의 관련 정책을 알리고 직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며 직원들이 제출한 제안을 채택하는 한편 우수 제안을 표창하는 중요한 루트다. 이러한 루트를 통해 직원들은 경영진, 업무 파트너와 거리낌없이 의견을 나눌 수 있고, 이러한 소통은 직원들이 맥도날드의 상황을 제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업무를 더 잘 처리할 수 있다.


III. 성과창출로 이어지는 신기문화

A. 신기문화의 의미
신나게 일하는 사람이 창의력과 도전으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다는 웅진코웨이의 독특한 조직문화가 바로 신기(神氣)문화이다. 웅진코웨이는 지난 역사를 통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마케팅 전략으로 성장해 왔고, 이러한 성장에 웅진코웨이의 창의적인 신기문화가 기업문화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B. 신기문화에 대해서
신기문화는 간단히 말하자면, 직원 스스로 신나서 즐겁게 일하는 기업문화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것이다. 21c에 들어서면서 기업 및 사회는 기업들을 단순한 이익추구 집단이 아닌 사회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인식하면서, 새로운 경영이슈인 윤리경영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웅진코웨이에서는 신기문화를 창조하게 된 것이다.

이 신기문화의 맨 처음 화두는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직원을 사랑하고 직원들을 신나게 만들어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하겠다는 것이었다. 직원들이 신나게 일을 하면서 회사에 더욱 애착을 갖게 되고 유연한 생각들을 끌어낼 수 있게 유도함으로써, 창의력과 도전정신을 자극하여 탁월한 성과를 이룰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신기문화는 이러한 직원 중심에서 더욱 나아가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고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을 실천함으로써 사회를 즐겁게 만든다는 것이다.

신기문화의 프로그램들을 성격 및 목적에 맞추어 직원 스스로 참여하는 문화, 회사와 개인 모두가 발전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의 문화,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가족 같은 분위기의 문화, 고객과 사회를 지향하는 문화의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i. 직원 스스로 참여하는 문화

1. 신기나라 운동본부
신기나라 운동본부란, 신입사원들로 구성 된 기업문화와 근무환경 개선 프로젝트 팀이다. 신기나라 운동본부의 구성원은 모두 신입사원들인데, 이 구성원 중에서 4년 차 이상이 되어 대리로 승진이 되면 자동적으로 이 프로젝트 팀에서 제명된다. 처음 입사한 이후 1년 차까지는 업무와 회사 분위기를 익히며 적응하는 기간이고, 그 이후 3년 동안 이들을 중심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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