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조원 소개
2. 사전 조사 내용
3.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의 프로필 및 점포
4.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와의 인터뷰
5. 성공한 리더의 성공요인과 실패한 리더의 실패요인
6. 결과
- 본문내용
-
▶리더십의 정의에서 지적할 점
- 타인의 자발적 추종과 영향력 수용이 전제 되어야 하고, 추종자의 의사와 반하면 안 된다.
- 공유된 목적을 중심으로 어느 정도 조직화되어 있어야 한다.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 리더- 추종자들의 조직 몰입에 영향
= 관리자- 단순히 직위 책임과 권한만을 행사 할 뿐이다.
▶리더의 특성
- 혁신주도 , 창조 개발
- 인간과 그 신뢰에 기초
- 장기적, 무엇/왜에 관심, 현 상태의 도전 , 옳은 일을 한다
- 수평적 관점
▶몇 가지 이론에서 말하는 리더십
1. 제 1유형 : 리더십은 리더의 특성
간단히 말해서 신체적인 외모나 지능적 능력, 성격, 개인의 사회성 등으로 리더십특성을 정해놓는다.(예/ 지능이 높으면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점 들은 항상 변화하는 것이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하여 많은 한계점들이 있다, 그러나 리더십의 특성 중 성취동기, 성실성, 자신감, 사회성 등 성공을 보장하지는 못하지만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요소들이 존재하기도 한다.
2.제 2 유형 : 리더십은 추종자들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이미지이다.
추종자들은 어떤 리더를 목격 대면하여 얻은 정보나 전화 한 통화, 기사 한줄, 소문으로 그를 판단하는 경우가 많음 오늘날 최고 경영자 중에는 상징적 행동 회의 사건 상징물 의식들을 통하여 카리스마 있는 리더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 따라서 리더는 하나의 행동도 일관성 있고 그 구성원들이 믿고 따를만한 행동을 하여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다.
3. 제 3 유형
1. 리더십의 행위 이론
▷ 구조주도 행위(과업중심) = 집단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고 조직, 의사소통 채널을 설정 , 집단의 과업달성방법을 제시하는 행위이다.
- 하급자들에게 분명한 직무를 정해준다
- 수행할 일의 스케줄을 짜준다.
- 정해진 규칙과 규정을 요구한다.
- 데드라인을 중시
▷ 배려 행위(관계중심)- 리더가 추종자들에게 보여 주는 쌍방 의사소통, 의견수렴, 상호신뢰, 존중, 따뜻함 등의 행위들이다.
- 이야기를 할 때 친구 같은 편안함을 느끼게 해준다.
- 직원 개개인의 형편까지도 신경을 써준다,
- 직원의 제안을 실행에 옮기기도 한다.
효과적인 리더- 구조주도행위와 높은 배려행위를 동시에 보이는 리더
★리더십의 효과
- 공식적 역할 이외에 결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하급자를 찾아내는 능력
- 계약관계에 나온 하급자의 역할 이상의 기여를 유도하고 유지하기에 필요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힘과 보상력을 가지고 있음
- 외부에서 보상자원을 끌어올 수 있는 리더의 힘과 능력
4. 제 4유형
★하우스의 리더십 스타일
-지시적 리더십
:하급자 통제 ,조직화, 감독
-후원적 리더십
:추종자들의 욕구와 복지에 관심을 보이고 언제든지 친구처럼 대하며 동지 적 관계를 중요시한다.
-참여적 리더십
:의사결정시에 하급자들과 상의하고 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