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리바이스의 상표확장전략의 실패와 문제점 및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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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기업의 상표확장 정의
1) 상표확장의 의미
2) 상표확장 전략 유형
3) 상표확장의 기대 효과
4) 상표확장 여부 결정 기준

2. 리바이스의 상표확장 사례

3. 환경 분석
1) 환경 분석
2) 경쟁사 분석
3) 자사 분석

4. 마케팅 전략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5. 리바이스의 상표확장 실패 사례(부정적인 영향)

Ⅲ. 결론

1. 문제점 및 대처방안
2. 조원들의 의견종합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상표확장의 기대 효과
○ 현대의 마케팅 상황에는 신제품의 출시 후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제품의 특징 장점을 각인시켜 자사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는데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든다. 그러나 기존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나 이미지, 연상 등을 기반으로 상표확장을 할 경우에는 신제품 출시에 필요한 광고비 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막대한 비용을 투자한 타 브랜드에 비하여 더욱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할 수 있다는 데에 상표확장 전략의 장점이 있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를 신제품에 활용한 상표확장은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➀ 신제품 출시 비용의 절감
- 새로운 신제품을 출시 할 경우 새로운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든다. 하지만 기존의 있던 브랜드를 이용한다면 보다 빠르게 포지셔닝 할 수 있으며 포지셔닝 하기까지의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➁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 강화
- 상표확장을 이용한 성공적인 시장진입은 확장의 기반인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 예를 들면 풀무원은 지속적인 상표확장을 통해 신제품을 비교적 쉽게 출시했을 뿐만 아니라 풀무원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 왔다.
➂ 로열티 수입 확보 가능
- 썬키스트사는 사탕, 청량음료, 비타민, 과일 스낵, 아이스크림 등에 브랜드 사용권을 주고 로열티로 1988년에 벌써 연간 1,00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4) 상표확장 여부 결정 기준
○ 상표확장은 기존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자산을 활용함으로써 신제품 출시 시 상당히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위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상표확장을 부적절하게 활용할 경우에는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개별 브랜드 전략보다도 더 비효율적인 경우도 발생한다. 결국 신제품 출시 시 상표확장이냐 아니면 신규브랜드인가를 결정해야만 한다. 상표확장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 http://www.levi.co.kr
- P. Kotler의 "Marketing Management"(11st edition)
- 잭트라우트 &알리스, 안진환 옮김, 포지셔닝, 을유문화사, 2002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평론12, e-비즈니스의 대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2000
- 전략적 마케팅론 (삼우사 1998)
- 소비자행동론 :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경문사 2001)
- 마케팅 조사 이렇게 (법문사. 1996)
- 매일경제(www.mk.co.kr) 2003-10-10 리바이스코리아-박창근 사장
- 매일경제(www.mk.co.kr) 2005-2-18 청바지시장 프리미엄진이 주도한다
- 중앙일보(www.joins.com) 2004-6-23 리바이스, 저가품으로 재기 승부
- 한국일보(www.hankooki.com) 2004-6-10 [지평선]리바이스
- 한국일보(www.hankooki.com) 2004. 4. 29 청바지 입은 자동차
- 한국경제(www.hankyung.com) 2004-12-9강진영.윤한희올해의디자이너
- 한국경제(www.hankyung.com) 2003. 9. 19 리바이스 150주년 한정판매
- 한국경제(www.hankyung.com) 2003. 9. 29 10층 건물 크기 청바지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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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요했던 자료랑 완전 부합합니다 좋아요
  • gan***
    (2011.09.20 21:0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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