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도시락사업 창업계획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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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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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업 계획의 개요
Ⅱ. 기업자원분석
Ⅲ. 거시환경분석
Ⅳ. 시장분석
Ⅴ. SWOT분석
Ⅵ. STP Strategy
VII. Market Strategy & 5P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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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환경
1.식약청 haccp 시설 설비자금지원, 수입식품 검사강화, 식품첨가물새지침마련->음식안전성상승
2.서울시 안심 먹을거리 인증제 실시
3.한국 음식조리인 연합출범->다양한 분야의 외식사업가들이 모여 외식사업을 다양한 방면으로 발전 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경제적 환경
1.도시락시장확대
(한솥, 오봉, 토마토 도시락 등 다양한 업체가 시장에 진출)
2.도시락 업체 창업비용 저렴 (3000~4000만원 참고로 치킨전문점은 4000~7000만원 호프는 1억원 삼겹살집은 6000천만원~ 1억원)
3.물가상승
사회문화적 환경
1.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간편한 식생활 시간절약 비용절감 추구
2.시장 트렌드->아웃백 등 외식업체에서도 도시락관련제품을 출시할정도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도시락은 외식사업의 트렌드중 하나
기술적 환경
1.재활용 용기개발
2.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 친환경 용기 개발
3.새로운 안전관리 체계 확립->CJ 푸드빌의 경우 본사에서 중소협력업체에 직접 찾아가 식품안전검사실시
[저가] 싸고 맛있는 ‘편의점 도시락’ 독자 시장 형성
보광훼미리 마트: 1년동안 가장 크게 증가된 매출 폭
09년 도시락 매출 전년비 2017% 증가 (08’. 4月~09’ 3月 1100만개 도시락 판매)
총 36종의 도시락 신제품 출시 계획 (기존 24종 +12종 증가 예정)
전국 4000여개 점포의 통계를 바탕으로 고객층을 세분화> 맞춤형 제품
(예 -매운맛 선호하는 영남권매장: 매운 찜갈비 도시락 한정판매)
35세 이상 중년 남성 고객 10’ 2月 기준 전체매출 27%나 차지>중년층 타깃으로 한 제품 준비
세븐일레븐: 2500이상 전 제품 고시히카리(고급 쌀)으로 품질개선
(원가상승 자체 흡수/ 이유: 3500원 이상일 경우 일반식당과 경쟁에서 뒤진다)
08년 대비 09년 도시락 매출이 1000% 가까이 증가
GS25: 초저가로 승부 1800원짜리 실속형 도시락
자체 내 도시락매출순위 2위~5위를 모두 이 가격대 제품이 차지
이후, 한국형 상품을 무기로 차별화 할 계획/ 브랜드 제휴 마케팅
(베니건스,놀부,BBQ등 외식업체와 제휴를 맺어 브랜드상품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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