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학습부진


1. 학습부진 및 학습부진아의 정의

1) 학습부진의 정의

2) 학자별로 살펴본 학습부진아(retarded child, backward child)의 개념
(1) T. J. Frain

(2) C. Ingram

(3) C. Burt

(4) R. F. DeHaan

2. 학습부진아의 진단

3. 학습부진의 원인

1) 발달심리학적 원인
(1) 학습장애

(2) 정신지체

(3) 정서장애

(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2) 인지적 원인
(1) 지적 능력

(2) 기초학습능력

(3) 선수학습의 결핍

3) 정의적 원인
(1) 학습동기의 결여
(2) 부정적 자아개념
(3) 불안

(4) 자기조절 학습능력의 부족


4) 환경적 원인
(1) 가정환경적 원인

(2) 사회환경적 원인

5) 수업 관련 원인
(1) 수업의 질과 관련된 원인

(2) 수업환경과 관련된 원인
① 물리적 환경 요인

② 인간관계 요인
4. 학습부진아의 지도대책

1) 학습부진아 지도에 대한 교육 현장의 책무성 제고

2) 학습부진아의 구체적 지도 방안

■ 학습관련 장애


1. 학습장애의 시작 및 정의

1) 학습장애의 시작
2) 학습장애의 정의

3) 학습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4)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특성

• 학습된 무기력 (Learned helplessness)

5)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 가르치기

2. 과잉행동과 주의집중(Attention Deficit - Hyperactive Disorder : ADHD) 장애

1) 정 의

2) ADHD 장애와 학습장애와의 관계

3) 치료와 교수
(1) 약물치료

(2) 교수방법

3.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학생들

1) 구어장애 (Speech Impairment)

(1) 조음장애 (Articulation Disorders)

(2) 말더듬 (Stuttering)

(3) 발성문제 (Voicing problems)

2) 언어장애

4.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들

5. 정서나 행동장애를 가진 학생들

1) 정서, 행동장애와 학습장애와의 관계

(1) 정서와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와 행동적 문제를 도울 수 있는 중재방법

2) 자 살

3) 약물남용

6. 흔치 않은 문제들과 심각한 장애

1) 뇌성마비와 다중장애

2) 농아

3) 약시와 시각장애

4) 자폐스펙트럼 장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자기조절 학습능력의 부족
Zimmerman(1998)은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능력이 학업성취와 높은 관련이 있으며, 학습자의 동기와도 연결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자기조절 학습능력이란, 자기 효능감에 대한 인지를 근거로 학업성취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전략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Zimmerman(1998)은 다음과 같은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① 목표의 설정과 계획 : 시험이나 학습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② 과제전략 : 자신에게 부여된 과제를 분석, 구체적이고 유익한 방법을 찾는다.
③ 심상화 : 학습에 필요한 심상을 만들거나 회상한다.
④ 자기교시 : 수행을 유도하기 위해 혼잣말을 한다.
⑤ 시간관리 :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계획을 세운다.
⑥ 자기점검 : 과제의 수행사항을 관찰하고 과정을 추적한다.
⑦ 자기평가 : 기준을 선정하고 판단을 위해 그것을 사용한다.
⑧ 자기강화 : 수행 결과에 따라 보상과 처벌을 한다.
⑨ 환경의 구조화 : 주위 환경을 자신의 학습과 관련지어 변형하고 구조화한다.
⑩ 도움 요청하기 :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경우 동료나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학습 부진아들은 위에서 제시한 10가지의 자기조절 학습능력 중에서 일부만을 가지고 있거나 이들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전략을 학습활동에 사용하지 못해 학업성취에서 문제점을 보인다.

4) 환경적 원인
(1) 가정환경적 원인
학습부진아가 되는 원인 중에 중요한 부분은 가정의 환경적 문제에 있는데, 이를 개관하면 다음과 같다(황응연, 1979).
첫째, 영양, 위생, 생활공간의 결핍은 학업성취능력을 저하시킨다.
둘째, 초기경험의 영향, 특히 감각적 자극의 결핍은 지각적 반응, 동작활동, 학습능력의 저하를 가져오고 정서적 불안과 사회적 반응의 결함을 유발할 수 있다.
셋째, 부모의 양육방법은 자녀의 행동 특성에 영향을 준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은 자녀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고, 이를 통해 학업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근면성, 주도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아영외 공역. (2008) 「교육심리학」. 박학사.
박병양. 1990. 「학습부진학생 유형분석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http://blog.naver.com/momojs/80029554444 참조
저서/최신 정신의학 <일조각>에서 발췌한 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제11장 영역별 상담활동 -학업문제 상담
  • 부진과 관련이 깊다. 우울증은 학업부진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동시에 학업부진이 우울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 외의 정신분열증을 비롯한 정신증적 문제는 사고장애, 인지기능의 장애를 일으켜 학습에 지장을 준다.2. 학업문제 상담에 대한 지침1) 언제부터 하락했는가?- 일반적으로 성적하락에 대해서는 몇 가지로 추론할 수가 있는데, 교과의 난이도가 갑자기 높아진 것에 대한 부적응, 기질적인 원인, 가정에서의 일이나

  • 미술치료 세미나-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학습부진아의 진로성숙도, 진로효능감, 진로정체감 및 진로장애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 대학원2009년 학기말 학업성취도평가 -> 국어, 수학의 성취도가 60점 미만, 학기 초 진단평가 -> 국어, 수학 성취도가 60점 미만인 학생 중K-WISCⅢ 지능검사 결과 IQ가 90이상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미술치료가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황영화(2010)주의집중력주의집중력이란 관련 자극에 선택적으로

  • 상담실습 및 사례 연구 보고서
  • 상담실습Ⅱ. 상담실습1. 상담실습 수행방법1) 상담실습 기관상담실습은 상담기관에서(예, 청소년상담실, 생명의 전화 등) 수행할 수도 있으며 자신이 근무하는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수행할 수도 있다.2) 상담영역 일반 학생 상담, 특수아 상담, 학부모⋅학생 대상의 가족상담, 학습부진아 상담, 집단상담, 진로상담, 성 상담 등 어떤 영역과 형태라도 무방하다. 3) 구체적 상담내용 예☑ 학업문제 : 학업일반, 학업부진, 학습장애, 학교

  • 장애인가족의 현황과 특성 및 사회복지서비스(A+)
  • 장애아들이 자연스럽고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특수교육진흥법에 따라 교육기회의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가족들이 학교로부터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제한적이며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다. 학령기의 부모들도 유아기의 부모들과 같은 단계의 심리적 적응 반응을 경험한다. 이를 극복하도록 가족 지원과 상담,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게 된다. 이 시기의 장애 아동은 장애자로서 확인되지 않은 경도 장애아동도 학습부진아 혹은 정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관련이 있기 때문에 타전문직과 차별화된 전문지식과 기술, 실무적인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 및 관리를 위한 자격제도가 요구되며 지속적인 보수교육 및 훈련 등 자격관리와 지원이 요구된다.4.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을 보장할 만한 법적 근거 확립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특징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자발적으로 실시되었으며 근거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 지방교육청 등에서 시범사업으로 실시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의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