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설화와 역사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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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이념정립의 대립양상에 따른 설화의 모습
<여러 가지 대립>
<대립 정리>
<이념 정립을 위한 여러 역사서들>
2.위대한 인물의 탄생
<설화의 양상 이해하기>
<정리>
3.가락국기
가락국기의 한계
4.수이전
<수이전의 작품>
<수이전의 특징>
5.삼국사기
1)<삼국사(구삼국사)>
2)<삼국사기> - 김부식(1075~1151)
<문학적 면모를 갖춘 열전>
●참고자료●

본문내용
<설화의 양상 이해하기>
1) 최응(崔凝)
*궁예의 신하로 후에 왕건을 도와 왕위에 오르게 함. 대단한 과업을 성취하지는 않음.
*<고려사> "생남하면 나라에 불리하니 기르지 말라" 나라에 불리한 짓을 할 인물이니 기 르지 말라고 한 것. 후에 왕건을 도와 왕위에 오르게 하여 궁예에 대한 반역 실증함.
->아기장수의 원형

2) 균여(均如)
*고승 설화 거의 없음 :불교가 체계적인 교리를 통해 설득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 면서 설화 개입 배제.
*탄생설화에 예사 사람 이상이라고 높이는 말과 그 이하라고 낮추는 말이 함께 보임.
->균여와 실제로 밀착된 이야기는 아니었음 오랜 전승에 구체적 예증을 보탠 것일 듯.
->하늘의 도움이 아닌 승려의 도술로 설명 가능한 이야기들로 후대 소설과 연결됨.

3) 강감찬(姜邯贊)
*민중영웅 전승 설화 : <고려사>에서 강감찬을 이름 없는 백성의 자식인 것처럼 표현.
->강감찬을 민중영웅으로 만들려고 함.
*화풍의 사상 : 강감찬이 태어날 때 천상의 별이 떨어졌다 함
->중국설화에서 볼 수 있으며 적강(謫降)소설의 고정 모티브

4) 서희
*서희의 할아버지가 사냥꾼에게 쫓기는 사슴을 살려주었더니 꿈에 신인이 나타나 자손이 대대로 정승이 되게 해 주겠다고 한 이야기.
->보은담인의 종류로, 고귀한 지위유지가 우연이 아니라는 주장.
참고문헌
한국문학통사 (1994) 지식산업사 -조동일
5백년 고려사 (1999) 푸른역사-박종기
심마니 한국사 (2000) 도서출판 역사넷-계원목 외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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