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론] 우리나라 화물운송체계 및 한진해운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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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우리나라 화물운송체계

1. 우리나라 화물운송현황
2. 도로운송
3. 철도운송
4. 항공운송
5. 해운운송

Ⅱ. 우리나라 화물운송체계의 문제점


Ⅲ. 해 결 방 안


Ⅳ.한진 해운 기업 소개

1.한진해운 연혁
2.한진해운 개요
3.한진해운 사업 분야
4.한진해운 인사제도 및 복지
5.사회 공헌 활동


Ⅴ.한진해운의 물류분야 정책 및 물류인프라

1.서비스 노선현황
2.화물클레임
3.화주를 위한 인프라

Ⅵ.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4. 해운운송
우리나라는 대외 지향적 개방경제의 특성과 3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있는 지정학적인 여건 등으로 수출입화물의 99.7%가 해상을 통해 수송된다. 그 기능이 수출입화물 수송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경제에 직접적으로 기여함을 물론 전후방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해운운송이 우리나라 경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1) 전국 항만물동량 현황
‘01~’08년간 전국항만 물동량은 연평균 4.0%의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환적화물의 증가율(14.3%)이 전체 물동량 증가세를 견인해왔으나, 2008년에는 주변국의 항만개장 및 경기침체로 환적물량 급감하고 있다. '08년도 수출입 물동량은 ‘07년도에 비해 4.2% 성장한 752,920천톤을 처리하여 평년증가세 유지하고 있고, 환적 물동량은 ‘02~’04년간 24%대의 증가율을 보였으나, ’05년부터 7.2% 안팎으로 성장세 둔화되어가고 있다.
[ 단위 : 천톤(R/T) ]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합계
886,373
910,867
951,134
956,150
984,534
1,036,843
1,093,480
1,139,087
(증감률)
6.3
2.8
4.4
0.5
3.0
5.3
5.5
4.2
수출입
554,261
565,226
580,604
625,609
642,500
683,748
722,831
752,920
(수출입 증감률)
-
2.0
2.7
7.8
2.7
6.4
5.7
4.2
- 수입
401,735
417,885
425,588
448,848
456,850
480,985
506,708
531,399
- 수출
152,526
147,341
155,016
176,761
185,650
202,762
216,124
221,522
환적
56,649
70,320
87,004
107,768
112,436
126,082
139,692
141,773
(환적 증감률)
-
24.1
23.7
23.9
4.3
12.1
10.8
1.5
- 환적수입
31,610
41,862
47,395
52,858
55,595
64,942
69,794
70,218
- 환적수출
25,039
28,458
39,609
54,910
56,841
61,140
69,899
71,555
연안
275,463
275,321
283,526
222,773
229,598
227,014
230,956
244,394

☞ 출 처: 국토해양부 (Port-MIS: 항만운영정보시스템)


참고문헌
Ⅵ. 참 고 문 헌

대한상공회의소 ⌜제5차 국내외 물류산업통계⌟

국토해양부 http://www.mltm.go.kr/

한진해운 http://www.hanjin.com/

한국교통연구원 (2008) “2007년도 국가교통DB구축사업 최종보고서”

전승찬 (2008) “한국 철도물류 수송체계 혁신 방안에 관한 연구”, 우송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주훈 (2010) “우리나라 항공화물운송산업의 발전방안”, 부경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삼성경제연구소, “물류산업의 현황과 과제”, 2003.

노진호 (2010) “한국 해운산업의 경쟁력강화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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