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있어 교사의 역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있어 교사의 역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란?
(1)과잉행동 (Hyperactivity)
(2)주의력 결핍 (Inattention)
(3)충동성
(4)공격성
(5)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6)기타 문제들
2. ADHD 아동을 위한 교실 프로그램
1) 휴식시간에 부가적 약속을 정한다.
2) 짧게 여러 번 수행할 수 있도록 과제를 나누어준다.
3) 수업은 지루하지 않도록 한다.
4) 행동과 규칙을 구체적으로 약속하고 그 보상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5) 짝으로 차분한 아이를 앉힌다.
3. 교사의 역할
1) 아이의 놀이에서 마음에 드는 점에 대해 이따금씩 칭찬, 인정, 피드백과 같은 긍정적인 말을 해준다.
2) 지시방법만 효과적으로 바꾸어도 아이들의 순종을 상당히 증진시킬 수 있다.
3) 학급 내에서 ADHD 아동의 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란?

최근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지금까지는 아이들만의 질병인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의외로 많은 성인들이 ADHD로 인해 사회생활에서나 가정에서 불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는 영리한 아이가 부모의 훌륭한 보살핌에도 불구하고 지적 능력에 비해 성적이 부진하고 좋지 않은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정상적인 뇌기능상의 증명 가능한 경미한 차이를 의미하는 것이다.
 - 주의가 산만하고 나대는 아이.- 항상 뒤돌아 앉아있고 짝과 얘기하는 아이. ADHD는 의학적인 질환으로 인식된 지 100년도 넘는 질환이며 의학적인 치료의 역사는 60년이 넘는 질환이다. 하지만 그 역사에 비해 아직까지도 진단과 치료율이 낮은 질환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강위영, 정대영. (1996). 주의력결함․과잉행동 아동지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 박현숙 역. (1998). 주의집중 장애의 평가와 교육.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안동현, 홍강의. (1990). 주의력결핍장애 아동의 치료.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조수철. (1990).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의 개념과 생물학적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조수철, 김동현, 김자성. (1990).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아의 기질적 특성.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유아교육특수아교육4B형Ⅰ. 서 론요즘 유아의 경우 정서적으로 불안하여 이리저리 날뛰어 수업에 지장을 초래하는 ADHD 증세를 보이는 경우도 간혹 나타나고 있다. ADHD는 지능이나 성격, 인격

  •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 역할을 할 수 있다. ․ 충동성도 순간적인 판단력으로 대응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3. 현 황 ▶ 학령기 아동 ‘주의력 결핍 무관심이 후회 부른다 제주일보 2005-06-28 04:03 조금 산만할 뿐이라고, 너무 활발해서 그렇다고 방심하지 마십시오 학령기 아동에서 흔히 발생하는 주의력 결핍에 대해 학부모와 교사들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26일 제주시정신건강센터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등학교 어린이 가운데 3~8%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Att

  • [사회복지] 신경정신과에서 의료사회복지실천
  • 신경정신과에서 의료사회복지실천목차1. 신경정신과의 이해1) 신경정신과의 종류2. 신경정신과의 개념과 발생원인1) 우울증2) 알코올 중독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3. 약물치료 방법1) 우울증2) 알코올 중독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4. 의료사회복지에서의 치료방법1) 신경정신과에서의 치료방법2) 우울증3) 알코올 중독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5. 사례 및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1) 우울증2) 알코올 중독4) 주의력결핍 과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심리검사
  • 장애의 일종이다.자폐증 : 발달장애 중 하나로서 지적 능력과는 관계없이 생후 30개월 이전에 나타나며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 능력, 대인관계 및 사물이나 사건처리 능력에서 결함을 나타낸다. 자폐증의 개인별 상태는 가벼운 것에서 심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ADHD를 치료하지

  • ADHD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 생각보다 말과 행동이 먼저 앞서는 경향이있다
  • 장애 아동을 위한 수업 준비 시 고려사항  대상 : 신짱구 (생활 연령 : 만 5세) 장애정도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복합형 ADHD이지만 꾸준한 행동치료로 과잉행동장애는 점차 개선 되어가고 있다.▶ 충동적인 경향을 보임으로써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함.▶ 미술활동에 흥미도가 높으며, 따라서 집중력을 보임.▶ 신체활동 시 활동이 적극적이고 대근육 활동이 뛰어남.7.단위 활동 계획안 시간/활동명내 용준비물 11:50~12:40 점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