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심리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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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심리검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론
본론
결론
I
II
III
목차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문제
연구가설
용어정리
정의와 유래
특징
아스퍼거증후군에 대한 오해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연구방법
연구결과 및 해석
자기진단표
치료방법
1. 연구결과요약
2. 연구결과 논의
3. 느낀점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오늘날 ADHD장애 중 하나인 아스퍼거증후군은 우리주변에 알게 모르게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이 증후군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아스퍼거증후군에 대해 알고 이 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치료와 부모와 교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퍼거증후군에 대해 부모와 교사들이 이해하고 이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조기에 발견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스퍼거증후군을 가진 사람과 일반 사람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마음이해 능력의 결함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아스퍼거증후군을 검사할 수 있는 검사도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연구문제
아스퍼거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일반인들보다 사회성이 떨어질 것 같고 대인관계능력이 부족할 것 같다.
마음이해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그 만큼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겉돈다는 의미로 다른 사람의 말의 의도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그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아스퍼거증후군을 가진 사람을 멀리 하도록 영향을 미칠 것 같다.
아스퍼거증후군은 아직 국내에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는 검사도구들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가설(자신의 주장)
용어정리
아스퍼거증후군 :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상동적인 증세를 보이는 질환이다. 이런 특성들로 인해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두드러지는 언어 발달 지연이 나타나지 않는 전반적 발달 장애의 일종이다.
자폐증 : 발달장애 중 하나로서 지적 능력과는 관계없이 생후 30개월 이전에 나타나며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 능력, 대인관계 및 사물이나 사건처리 능력에서 결함을 나타낸다. 자폐증의 개인별 상태는 가벼운 것에서 심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ADHD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 아동들의 경우에는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계속 된다.
고기능 자폐 : 80이상의 지능지수 IQ에, 말하기, 쓰기, 그리고 읽기 능력을 가진 자폐가 있는 개인에게 적용되는 비공식적인 용어이다. 인지적으로 능력이 없는 것이 아닌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현학적이고 지나치게 긴 언어
상동적인 언어
운율이 없는 언어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문제
특이한 사회적인 상호작용
타인에 대한 공감의 결여
반복적인 활동
변화에 대한 저항
우둔하거나 상동증적인 운동기능
제한된 관심 및 국한되어 비대해진 기술
특징
아스퍼거증후군 동영상 http://vod.sbs.co.kr/sw13/netv/player/netv_player.jsp?uccid=10000671343&boxid=&st=0&cooper=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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