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정보학] 스마트폰에 대한 미디어 의제설정기능 기능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1.1 주제 설정 목적과 소개

1.2 조사절차와 방법론



제 2 장 미디어 의제설정기능 적용사례 및 분석

2.1 스마트폰 기능에의 주목

2.2 소비자 반응

2.3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 상관관계



제 3 장 결론


3.1 스마트폰에 대한 언론의 의제설정 기능과 그 밖의 논의


본문내용
2.2 소비자 반응

스마트 폰의 AS관련 기사는 거의 대부분이 역의제 설정에 의해 기사화 된다. 즉, 소비자들에 의해 기사가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에 의해 하나의 사건이 기사가 되는 과정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대중성을 띄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 모집단의 상당수가 알고 공감하는 내용이어야 하며 특정기간동안 이슈가 될 만한 사건이어야 적합하다. 사용자들의 불만이 누적되고 많아짐에 따라 공감을 사고 인터넷이 발달된 요즘 급속도로 대중에게 확산되어 알려진다. 소셜미디어와 같은 인터넷 매체에서 매스미디어가 이 사건을 의제로 설정하여 기사를 통해 이를 알지 못하던 대중에게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을 통하여 알리게 되며 여론을 형성한다. 이렇게 형성된 여론은 기업에 해결책을 내놓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여론수렴의 차이가 기업에게 주는 영향을 클 것이다.
스마트 폰의 AS관련 역의제 기사의 예로 몇 가지가 있다. 스마트 폰의 AS관련 기사는 거의 모든 신문사에서 입장이 비슷하게 설명되므로 굳이 분류하지 않았다. ‘스마트폰 무료문자 프로그램, 와이파이존 벗어나면 요금 폭탄’(기사1)를 보면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데이터 잔여량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통신사에 연락해 본 후에야 와이파이존을 벗어나서 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를 사용 후기 등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여러 사람에게 알리고, 이를 매스미디어가 기사화시킨 것이다. 또, ‘스마트폰 소비자 불만 급증/ 애플 아이폰 AS절차 번거롭고 옴니아는 비싸’(기사2)에서와 같이 애플의 애프터서비스 정책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이 한국 소비자원에 접수되었고 접수 건수가 많아지자 이 사건이 기사화된 것이다. 뿐 만 아니라 배터리 용량이 적다는 것과 수리기간이 길다는 점이 의제로 설정되었다. 사용자 개인의 의견을 표출함으로써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집단으로부터 공감을 얻어내고 이는 충분히 의제로 가능하기에 매스미디어에 의해 의제로 설정되어 대중에게 인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2.3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 상관관계
‘스마트폰,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다‘라는 기사(기사3)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스마트폰은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스마트폰 열풍과 함께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소셜 미디어‘가 함께 주목받고 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에 대중이 접근 하기가 훨씬 쉽기 때문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 미디어와 그 정치적역할에 대한 사례연구,빌렘플루서,담론형커뮤니케이션,레바논이스라엘,미얀마반정부시위,튀니지재스민혁명,이집트페이스북혁명
  • 미디어의 역할이 어떤 의미를 갖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 소셜 미디어가 갖는 매체적 특성과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의 의사소통방식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2. 연구 목적방송, 통신, 인터넷 등 기존 미디어들이 이용자들의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는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더욱 융합됨에 따라 이전에는 미디어 플랫폼별로 개별화 되었던 의제설정 및 정치담론 생산방식의 구조적 특성이 소셜 미디어를 매개로 크게 변화되고 더 나아가 향후

  • [커뮤니케이션발달사]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개인미디어를 중심으로)
  • 미디어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정보화 시대 뉴미디어는 두 가지 형태로 파악할 수 있다. 첫째는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 기존 미디어 이외에 일렉트로닉스 기술의 발전으로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정보 교환 및 통신 수단으로 대중 매체에 지배적인 존재가 되는 미디어를 말한다.둘째는 지금까지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각각 기능을 발휘하던 기존 매체가 다른 기존 매체나 그 기존 매체의 기술적 특성의 일부, 또는 아주 새

  • [정보사회학] 10.26 서울시장 재 보궐선거에서의 SNS 정치적 역할
  • 폰 시장에서 스마트폰 비중이 점점 커지는 만큼 SNS 영향력도 비례적으로 커지게 될 것이다. 이번 박원순 후보의 승리는 근본적으로 기득권 세력의 탐욕을 대변하며 여론시장을 독점했던 1%의 언론권력에 대항하여 시민의 분노와 행동을 그대로 표출하는 99%의 시민미디어가 여론시장을 점령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Ⅳ. SNS의 Agenda setting기능1. 시장선거에 대한 관심고조, 투표독려에 대한 SNS 효과 의제설정효과“ (Agenda-setting Theory)“서울에 한정된 선거

  • SNS의 마케팅에의 활용과 관련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미디어, 「정치마케팅」, 2011, http://mediajn.com송기영, 「아시아투데이 *SNS, 새로운 정치 패러다임을 열다」, 2011-04-10 강세훈, 「한국인 63% SNS 3개 이상 사용」, 뉴시스, 2010전준우, 「국회의원 77% 트위터 계정보유 활용도는 천차만별」, 머니투데이, 2011소셜미디어&웹서비스 전략연구소, 「소셜보고서 정부부처/지자체 SNS 활용 현황」, e스토리랩, 2010배운철(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대표 컨설턴트), 「월간아이엠애드 IM 2010 VOL 29」, 2010박승준, 「소셜

  • SNS의 이용이 대학생 정치효능에 미치는 영향력 연구
  • 대한 날치기 통과가 되도 막 화가 나는 시기가 아니라는 거죠. SNS에서 사람들이 떠들어대도 저한테 와 닿지가 않으니 문제인거예요.”확실히 대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는 취업과 경제상황이다. ‘일자리 문제’와 ‘경제적 요건’의 상황이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요건에 대해서는 무관심할 수밖에 없다. SNS의 파급력이 크더라도 대학생의 특성상 ‘취업문제’가 아니라면 적극적으로 표출되기는 힘들다는 공통적인 답변이다.주제 6. 미디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