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제임스조이스 애러비「Araby」 주인공 I 의 심리학적 성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Ⅰ. 작가 James Joyce의 복잡한 심리
Ⅱ. 주인공 I의 심리를 궁금해하며
▶본론
Ⅰ. Araby 작품 분석 - 주인공 I의 여성을 향한 모습
ⅰ. Mangan sister
ⅱ. 젊은 여자
Ⅱ. 사람들과 인터뷰하여 이성관 알아보기 - 주인공 I의 입장이 되어.
Ⅲ. 영화- ‘원초적 본능’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Ⅰ. 작가 James Joyce의 복잡한 심리
Araby는 작가 James Joyce가 사춘기 소년을 설정하여 이성을 바라보며 순수한 면부터 경험을 하도록 이끌어 그 과정 속에 성장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특히, Joyce는 작품의 결말 부분을 거의 모든 작품에서 명확하게 하지 않고, 애매모호하게 끝맺음하고 있다. 작가 편의적인 극적 해결이나 종결을 선호치 않는다. 대신에 Joyce 나름대로의 여운과 침묵이 존재한다. 인생을 사는 한 개인으로서 회의론자였던 그는 불분명한 그의 작들의 구성들이 인생을 바라보는 견해나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많은 연관성이 있다. Joyce가 정확하게 언급하지 않은 부분들은 독자들로 하여금 각자의 의견을 펴고, 상상력을 펼치라는 의도에서이다. 그러면서 Joyce는 등장인물을 통해 불정확성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있어야 할 내용을 생략한다든지, 완전한 설명을 피한다든지 하여 작품들을 난해하게 만들었다. 그는 작품을 이렇게 만드는 것이 불멸성을 보장받는 방법이라 생각했다. “나는 내 작품 속에 수많은 수수께끼와 난제들을 집어넣었기 때문에 후세 학자들이 내 본의를 캐느라고 수세기에 걸쳐 바쁠 것이다. 그 길만이 내 작품의 영원성을 보장받는 유일한 방법이니까.”라고 말한바 있다. 그러므로 Joyce 작품의 장점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들이 그들 나름대로의 세계로 들어가 작품을 파악하고 삶에 적용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작품의 주인공을 좀 더 심도 있게 다뤄보고자 심리학으로 연관시키게 되었다. 그러나 Joyce의 다양한 의도들 중 얼마만큼이나 파악해 갈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Ⅱ. 주인공 I의 심리를 궁금해하며...
나는 Araby에서 주인공 I가 사춘기 시절을 겪으면서, 행동하고 생각하는 면에서 왜 그렇게 했고, 또 반응했을까 하는 질문을 던져보며, 그렇게 행동하고 생각한데 대한 기본적 배경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 나와는 다른 사고를 가진 I를 더 깊게 알고 이해하고자 함도 있다. 작품 속의 I를 알아보기 위해 심리학적으로 접근을 하며, I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이성적으로 겪는 사고들에 집중하여 그 뒷받침되는 내용들을 살펴보았다. 자기 자신에 대한 현재 가지고 있는 의식, 또는 흐름으로서의 의식들로 자기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고, 그래서 직접적인 의미에서 그것을 ‘자기의식’이라 하는데, 자기에 대한 정체감의 발달로 인해 이 시기를 자아의식에 눈뜨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성에 대한 정신적 혼란과 불안도 자기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는 요인이 된다. 혼자의 힘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기를 의식하는 자기 개념은 그 기반에 자
- 참고문헌
-
a. 단행본
최경숙. 『발달심리학: 아동. 청소년기』.교문사. 2000
김제한. 『발달심리학』.양서원. 1998
b.국내연속간행물
장대석.「제임스 조이스의 작품에 나타난 불확정성」,『논문집』.1999(제6집)A. pp.155-163
정은주.「James Joyce와 John Updike의 성장소설연구」,『영어영문학 연구』.1998년(No.42-Ⅱ).pp.315-326
박성수.「제임스 조이스의 모더니즘」,『영어영문학연구』.1988년(제29호).pp.41-67
이기우.「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지이론, 정신분석 이론, 학습이론의 비교분석에 관한 소고」,『중앙논단』.1989년 (제8집).pp.31-54
박아청.「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자기의 발달」,『社會科學論叢』.2001년 12월 (제20권 2호).pp.117-147
c. 인터넷 자료
http://www.psychonews.co.kr/movie/movie0.htm
http://leeloo.thundernet.co.kr/mom/movie2/08/033.html
http://life.joins.com/life/program/life_article/0%2C2017%2Caid%257C191125%257Cservcode%257C2050501%2C00.html
자료평가
- k
- pure0***
(2005.12.11 22:07: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