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인도영화산업 `발리우드(Bollywood)` 특징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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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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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리우드
<2> 발리우드의 또 다른 이름, 마살라
<3> 춤과 노래는 언제부터 들어갔을까?
<4> 발리우드의 특징
<5> 인도영화의 예
<6> 발리우드의 한계점
<7> 헐리우드를 선택한 발리우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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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인의 삶 발리우드
<3> 춤과 노래는 언제부터 들어갔을까? <- 발리우드의 역사
인도의 첫 번째 장편영화 <라자 하리샨드라>(Raja Harishchandra, 1913)는 뭄바이에서 만들어졌다. 무성영화인 탓에 춤과 노래는 기대할 수 없었다. 당시에는 기술 스탭이나 여배우를 서양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산스크리트 연극을 영화화한 <샤쿤탈라>(Shakuntala, 1920)처럼 인도의 전통적 여인을 미국 배우가 맡는 상황도 비일비재했다. 사운드의 도래와 함께 노래는 자연스럽게 인도영화에 깃든다. 첫 번째 유성영화 <알람 아라>(Alam Ara, 1931)는 이미 노래와 춤, 판타지가 어우러진 전형적인 발리우드영화의 꼴을 갖추고 있었다. 플레이백 싱어(배우 대신 노래하는 가수)도 빠질 수 없다.
이후 대부분의 발리우드영화에는 장르를 불문하고 노래가 빠지지 않는다. 영국으로부터의 독립 이후 발리우드에선 네오리얼리즘을 연상시키는 사회드라마(<Do Bigha Zameen>), 스릴러와 로맨스를 결합한 뮤지컬(<Pyaasa>) 등 코미디 속에 개인적인 고통을 표현하는 신파영화가 인기를 끈다. 서구의 모던댄스를 끌어들이고 인도의 전통 춤을 각색한 새로운 춤, <벤허>를 능가하는 장대한 스케일 등을 통해 특유의 산업을 구축한 발리우드의 60년대가 저문 뒤. 70, 80년대는 이른바 성난 젊은이의 시대다. 발리우드의 역사를 함께한 배우 가문인 카푸르가의 대부, 라지 카푸르가 선보였던 찰리 채플린식 코미디는 자취를 감추고, 거칠고 반항적인 젊은 영웅 아미타브 바흐찬이 떠오른다. 무능한 법을 대신해 정의를 구현하는 분노에 찬 경찰(<Zanjeer>) 역할로 한순간에 스타덤에 오른 바흐찬은 이후 몇 십년간 국민배우의 입지를 지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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