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중국 및 동남아시아의 주요 언론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세계화란?

2. 한류 - 중국의 한류
일본의 한류
대만의 한류

3. 할리우드 - 할리우드 영화의 특성
할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전략

4. 발리우드 - 발리우드 영화의 특성

5. 이란의 영화 - 이란 영화의 역사적 구분
이란 영화의 특징
이란 영화의 변화

6. Telenovela - 텔레노벨라 편성
텔레노벨라의 비전과 전망

7. 중국, 동남아시아 주요 언론 현황
7-1. 중국
7-2. 베트남
7-3. 태국
7-4. 싱가포르
7-5. 인도네시아
7-6. 말레이시아

본문내용

1. 문화교류의 세계화

“지구는 둥그니까 자꾸 걸어 나가면 온 세상 어린이를 다 만나고 오겠네~”
어릴 적 씩씩한 율동과 함께 부르곤 했던 이 동요처럼 앞으로 자꾸 걸어 나가지 않더라도, 앉은 자리에서 조금만 시야를 넓히면 다른 나라가 속속 펼쳐진다. 반도인 우리나라 위로는 대륙국가 중국, 아래로는 섬나라 일본, IT 강국 인도와 신흥경제국으로 꼽히는 말레이시아, 세계 영화를 굳건히 지배하고 있는 미국까지... 5대륙의 잠재된 파워는 가늠할 수 없다.
동서 이데올로기의 대립 구도가 와해된 이후 세계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슬람, 유럽, 남미 등 문화권역별 통합 추세가 두드러지고 EU, FTA, ASEM 등의 국제기구 및 협력체 활동의 증가, 광섬유·케이블·위성 등의 새로운 방송 통신 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며 지구는 세계화, 자유화, 개방화되어져 가고 있다. Even everyone could be able to hear the sounds of breath!
Globalization, 국제 시장개방으로 활발해진 문화교류를 통해 국가들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친근감을 느끼게 되었다. 영화, 뮤지컬, 음식, 뉴스 콘텐츠, 2주 뒤 개최될 남아공 월드컵까지... 여러 나라간의 문화 교류는 생소했던 문화를 조금 더 자세하게 알게 하며 그럼으로써 문화다양성을 인정하도록, 더 나아가 마니아까지도 양산하고 있다. 이 발표에서는 한류, 할리우드, 발리우드를 통해 넘쳐나는 콘텐츠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우위를 차지했던 문화콘텐츠의 동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1-1. 문화교류의 필요성

교통과 통신의 급속한 발달로 세계 여러 나라의 왕래가 쉬워졌으므로, 국제 간 문화 교류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다른 나라와 무역을 할 때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므로 국제 문화 교류가 더욱 필요하고, 다른 나라의 발달된 문화가 우리나라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국제 문화 교류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함께 살 수 있으며, 해외 문화 예술에 대한 전문 지식과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국제 문화 교류를 더욱 활발히 해야 한다.

참고문헌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속성과 변화), 한울아카데미, 2009.
문화체육부, 아·태 지역 영상시장의 권역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체육부, 1997.
강미라, 이란 영화의 영상미학 연구 :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작품 중심으로, 한양대학교대학원, 2007.
강소원, 부산에서 새로 쓰는 아시아 영화의 역사, 게릴라의 시각, 2000.
CINE21, 아시아영화기행1~4, 2005.
http://movie.daum.net/moviepers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금융론] 동아시아 지역의 화교자본과 한국
  • 언론 및 교육 3%, 기타 16.5%로 나타났다.1990년대 중반 화교경영 무역회사가 약 20개에 달했지만, 대부분 소규모로 평균 자본금이 약 1억원 이하였다. 1997년 중국과 활발하게 교역하면서 동시에 한국의 대규모 무역회사와 연계하여 의류를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수출하는데 참여하기도 하였다. 1990년대 말에는 무역회사가 약 63개로 증가하였고, 총 자본금은 68억원으로 조사되었다. 한국거주 화교들의 금융산업은 소규모 신용협동조합, 금고업 등이었다. 한

  • [정치과정론] NGO와 거버넌스
  • 아시아네트워크버틸 린트너2007년내릴 수 없는 깃발, 미얀마두리미디어한국 앰네스티 4그룹2000년미얀마한국외국어대학교양승윤 외1999년평화를 향한 아시아의 도전- 아시아 민주화운동사나남박은호 외2008년국제관계와 NGO법문사박재영2003년세계분쟁 해결과 NGO 네트워크동북아역사재단배진수강성호2008년아세안과 동남아 국제정치대왕사변창구1999년양지를 찾는 사람들참여연대 국제연대위원회삠 끗사왕2008년시간이 멈춘 땅 -

  • [매스컴] 한류에 대해서
  • 중국, 일본 등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우수한 문화상품을 세계 전체에 알리려는 노력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세계는 지금 한국 문화에 주목하고 있다. 아시아뿐만이 아니라 멕시코에서도 한국의 드라마(이브의 모든 것, 별은 내 가슴에)가 인기를 얻기 시작하고 있으며, 세계 영화계는 지금 한국의 영화에 꽤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올드보이’나 ‘춘향뎐’ 등과 같은 영화는 뛰어난 작품성과 한국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세계에서도

  • [매스컴] 한류열풍에 대해서
  • 중국, 일본 등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우수한 문화상품을 세계 전체에 알리려는 노력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세계는 지금 한국 문화에 주목하고 있다. 아시아뿐만이 아니라 멕시코에서도 한국의 드라마(이브의 모든 것, 별은 내 가슴에)가 인기를 얻기 시작하고 있으며, 세계 영화계는 지금 한국의 영화에 꽤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올드보이’나 ‘춘향뎐’ 등과 같은 영화는 뛰어난 작품성과 한국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세계에서도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현황(중국, 대만, 홍콩) -2.왜 한국대중문화에 열광하는가.-3.한류의 영향-4.한류의 문제점.-5.지속성에 대한 시각.-한류의 지향점 현재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불고 있는ꡐ韓流ꡑ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ꡐ韓流‘의 바람이 거세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