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육아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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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사회인의 인식에서 볼 때 태아는 분명 인격체였다. 인격체로서 태아에 대한 인식 때문에 태교사상이 발전한 것이다. 태교사상은 고려 말기부터 중국에서 전래되어 조선조에 이르러 크게 발전 하였고, 근세의 천도교 경전에까지 이어져 왔다.
우리나라 전통육아 사상에 대하여 조사 분석 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사회의 육아와 여성관
2) 전통사회의 출산 전 풍속
(1) 삼태도와 칠태도
(2) 해산속
3) 전통사회의 출산 후 풍속
(1) 육아의 10대 원칙
(2) 젖 아기놀이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전통사회의 육아와 여성관
전통사회의 여성들은 가히 태교의 노예였다. 태교준수를 위해 온갖 희생을 감수하였다. 즉 태중의 태아가 모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인적 교육을 받아 신체적, 정서적, 지적, 도덕적으로 정상적 인간으로 형성하고 발달될 수 있도록 태교를 실천한 것이다. 비록 태아라 하더라도 그를 인격을 지닌 존재로 인식했기 때문에, 임신을 의식한 그 순간부터 모성을 통해 간접교육을 실시했다.
흔히 한국 전통사회의 남아선호사상은 반대로 여아를 천대, 경시한 사상으로도 해석을 한다. 그러나 남아선호사상이 곧 여아천시태도와 동일한 해석이 될 수는 없다. 남아의 가능성이 존중되었던 것처럼 여아의 가능성도 존중되었던 증거를 전통사회생활의 여러 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음의 전래되어 온 속언과 민담 등에서 여아의 가치와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다.
2) 전통사회의 출산 전 풍속
(1) 삼태도와 칠태도
전통사회에서부터 민간에 구전되어 오는 태교자료 중에 주로 남도지방에서 전해지는 삼태도와 칠태도가 있다. 이규태(1979:30~40)에 의하면 가문이 높은 집안에서는 칠태도까지 지켰으나, 일반가정에서는 삼태도까지 지켰다고 한다. 삼태도와 칠태도의 내용중 일부는 구전자료나 문헌기록과 중복되기도 하지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3) 전통사회의 출산 후 풍속
(1) 육아의 10대 원칙
한국의 전통사회의 의학대전이었던 [동의보감]에는 육아의 10대원칙이 기록되어 있는데 다음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➀ 등을 따뜻하게 한다.
➁ 배를 따뜻하게 한다.
➂ 발을 덥게 한다.
- 참고문헌
-
한국의 전통 육아방식(1987). 유안진.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인터넷 검색 사이트: 네이버, 다음닷컴, 야후코리아
* 개인적인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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