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자기주도적학습,체험학습,독서교육,기능지도, 초등학교 저학년 미술교육,문학수업,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Ⅱ. 초등학교 저학년의 체험학습
1. 체험학습의 개념
2. 체험학습의 지도 원리
3. 체험학습의 의의
4. 집단 체험학습

Ⅲ. 초등학교 저학년의 독서지도(독서교육)

Ⅳ.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능지도
1. 기능지도의 필요성
2. 기초기능 습득
3. 기능학습의 원리
4. 기능학습의 단계
5. 기능학습의 조건
6. 기능학습의 저해요인
7. Home Project 이론

Ⅴ. 초등학교 저학년의 미술교육
1. 즐거운 생활
2. 미술

Ⅵ. 초등학교 저학년의 문학수업
1. 시 공부
2. 동화감상

Ⅶ.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전통적인 교수 활동과 같이 교사의 사전 계획에 따라 교사가 학습을 스스로 통제하는 진행과정에서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습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학습 문제를 발견하며 계획을 세워서 실행하는 능력을 자기 주도적 학습력 또는 자기 학습력이라 한다. 타율적인 학습 능력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자주적 학습력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아동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개인차를 인정해 주어 아동들이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학습할 때 학습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 이러한 경험이 그 후의 학습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아 아동 스스로가 자기 학습 방향을 설정하여 그것에 책임을 질 줄 알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믿는다. 따라서 아동들이 최대의 관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교사가 인도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Ⅱ. 초등학교 저학년의 체험학습

1. 체험학습의 개념

체험학습은 교실에서 강의를 듣는 수동적 학습의 상대적 의미로서 능동적 학습, 자율적 학습, 활동적 학습을 포괄하며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직․간접으로 경험한 내용을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기준에 맞게 선정, 교수-학습에 투입하거나 몸소 겪음으로서 바른 인성을 내면화할 수 있다.
이것은 교사가 교과서를 매개로 하여 교수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습이 아니고, 직접적으로 현실 사회나 자연에 접촉하여 생활 활동을 영위하는 가운데 그 경험에 기초해서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체험학습에서는 학생들에게 진정한 동기를 주며 학습을 생활화 및 사회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체험학습은 체험으로부터 시작하여 체험학습에서 끝맺게 하는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체험학습은 전통적인 교육에 있어서의 간접 경험보다 직접 경험을 체득케 하는 것을 그 배경으로 삼고 있다.
참고문헌
강점숙,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위봉초등학교, 2005
김정,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예경, 1997
남미영 외 2인, 초기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R 85-19, 1985
이경화, 문식성 지도를 위한 언어 중심 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연구, 국어국문학 117집, 1996
이원구, 인간화 교육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1993
조인숙, 방과후 아동보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교육-교사 62.교육-유치원/보육교사 63.무술사범-태권도사범 64.교육-해외사업부 65.교육직-컴퓨터교사 66.전문직-강사 67. 금융-대부업68.금융-보험/보험계리사 69.금융-부동산/투자상담 70.금융업-은행/사무원 71.디자인-그래픽디자인 72.디자인-산업디자이너 73.디자인-의상디자이너 74.디자인-제품디자이너 75.디자인-캐릭터디자이너 76.디자인-패션/잡화77.디자인-패션디자이너78.디자인-응용미술 79.인테리어-시공/설계80.인테리어-실내디자인 81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아동은 60만여 명으로, 영유아보육은 가장 보편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아동복지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 학습과 생활지도가 사회적 주목을 받으면서 방과후 아동지도가 방과후 아동보육으로 시도되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방과후 보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1) 개념보육은 보호와 교육을 통합

  • [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교육을 실시하며, 의무교육 긴간 동안의 학교 교육은 무료로 실시된다. 교과서와 일부 학습 자료들은 무료로 제공되며, 형편이 어려운 가정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 등 여러 가지 지원이 이루어진다.계 속 교 육(일반적, 직업적, 학문적, 계속교육)평생교육현장내 계속교육, 저녁학교, 전문학교대학, 전문대학3기교육(18~23세)이원화제도(직업학교와 사업내훈련)직업전문학교전문고등학교김나지움상급과정2기교육 2단계(15~19세)특수학교레

  • 방과후 아동지도 운영사례와 발전방향00
  • 아동(child)이란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을 말한다.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은 아동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어렵기 때문에 책임있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아동이 된다. 그러나 아동에 대한 규정은 학자나 법률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그 연령이 국한되어 있다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관점은 아동이란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방과후 보호가 필요한 아동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령기 아동이 그 주요 대상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시오.
  • 보육아동은 60만여 명으로, 영유아보육은 가장 보편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아동복지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 학습과 생활지도가 사회적 주목을 받으면서 방과후 아동지도가 방과후 아동보육으로 시도되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방과후 보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1) 개념보육은 보호와 교육을 통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