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초등학교 적응성향,교원제도, 일본 초등학교 주5일제수업,학부모참여, 일본 초등학교 방과후보육활동,학생봉사활동, 일본 초등학교 온정적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초등학교의 적응성향

Ⅲ. 일본 초등학교의 교원제도

Ⅳ. 일본 초등학교의 주5일제수업

Ⅴ. 일본 초등학교의 학부모참여

Ⅵ. 일본 초등학교의 방과후 보육활동

Ⅶ. 일본 초등학교의 학생봉사활동

Ⅷ. 일본 초등학교의 온정적 통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과 일본 양국 모두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관해서는 법령으로 근거 조항을 마련하여 정하고 시행하는 법정 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한∙일 양국의 교육과정 관련 법령을 살펴볼 때 공통점으로서는 대개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첫째, 양국이 모두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교육인적자원부 장관과 문부과학 대신이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점이다. 한국은 초∙중등교육법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일본은 학교교육법 시행규칙에 문부과학대신이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둘째, 양국이 초∙중등학교의 교육목적을 법률에 규정하고 있는 점이다. 한국은 각급 학교의 교육목적만을 간략하게 초∙중등교육법에 제시하고 있고, 일본은 학교교육법에 한국과 같이 교육목적을 제시하고 그 위에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조항을 달리해서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셋째, 각급 학교에서 이수할 교과는 양국 모두 법령으로 규정하고 있는 점이다. 한국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각급학교에서 학습할 교과를 정하여 제시하고 있고, 일본은 학교교육법 시행규칙에 각급학교 교육과정에 편성할 교과를 정하여 제시하고 있다.
넷째, 양국 모두 학교에서 사용할 교과용 도서에 관한 범위를 법률로 정해 놓고 있는 점이다. 한국은 초∙중등교육법에 교과용도서 사용범위를 규정하고 있고, 일본은 학교교육법에 교과용도서 사용범위를 제시하고 있다.
한편 교육과정에 관한 법령에서 한∙일 양국은 공통점도 있었지만 다음과 같은 다른 점도 발견되었다.
참고문헌
- 구자억 외(1997),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교육, 서울 문음사
- 김용만(2002), 일본의 새교육과정 시행과 주 5일 수업제, 교과서연구 38호
- 윤정일 역(2000), 일본의 학급경영 문제와 그 대응, 학교바로세우기실천연대
- 정만일 외(2002), 주 5일 수업제 일본 자료
- 평원춘호(1982), 일본의 교육과정, 동경 국토사
- 함수곤(1999), 일본의 새 교육 과정 개정 특징, 재단법인 한국교과서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영유아보육법
  • 제도의 강화와 정당제도의 법적 수용 및 국제평화주의 등을 그 특징으로 하 사 회 보 장 법사회복지서비스법아동복지법노인복지법장애인복지법모자복지법영유아보육법윤락행위 등 방지법공공부조법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료보호법재해구호법사회보험법국민연금법특수직역연금법사립학교교원연금법군인연금법국민건강보험법산업재해보상보험법고용보호법사회보장기본법 영유아보육법의 법적 위치고 있다.보육관계법

  • [사회문제] 주5일제수업실시에 따른 아동문제
  • 주5일수업제 우선 시행학교를 전국 10%의 학교에서 실시하며 2005 년 이후 모든 학교 월1회 주5일수업제를 실시하고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실시가 되었다. 올 2005년 3월 2일 신학기부터 시작되는 신학기부터 전국의 초중고교에서 월 1회 서울을 비롯한 대부분 시도의 초중고교가 매달 넷째 주 토요일 쉬게 되는 제도이다. 현재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 초. 중. 고교에서도 실시하고 있다. 주5일수업제를 실시하는 취지는 주5일수업제는 학생의 자기주도

  • [아동보육] 영유아보육서비스에 대해서
  • 보육법이 제정된 이후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의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탁아란? 전통적으로 빈곤층, 저소득층의 모친이 취업을 하는 경우나 건강 및 여러 가지 특별한 사정으로 어린이를 돌볼 수 없을 때 가정이 아닌 다른 보육기관에서 어린이를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육이란? 전통적으로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

  • [방통대 2017-1]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영유아보육학 )
  • 일제하 일본군위안부에 대한 생활안정지원법․사회복지 공동모금회법․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과한 법률 등에 의해 보호와 선도 또는 복지에 관한 사업과 사회복지상담․부랑인보호․직업보도․무료숙박․지역사회복지․의료복지․재가복지․사회복지관운영, 정신질환자 및 나환자 사회복귀에 관한 사업 등 각종 복지사업과 이와 관련된 자원봉사활동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 보육학개론 정리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구성하였다.(3) 방과 후 보육-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및 숙제지도, 음악․미술․체육 등의 특기교육, 문화체험 활동 등과 같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서비스 제공 4시간 이상 (~19:30분 까지)- 영유아보육의 연계선상에서 초등학생 저학년을 우선 대상으로 하고 맞벌이 부부 등 아동을 맡길곳이 없는 가정을 우선적으로 하여 어린이집 정원 범위 내 20%까지 보육 가능- 2014년 차상위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