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휠라코리아 Fila Korea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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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① Brand Story - 파격적 색상, 기능과 패션의 콤비플레이, 스포츠 마케팅
② FILA Korea - 글로벌 리더 휠라코리아, 비약적 성장
Market Research
① Environment - 전산화를 통한 빠른 시장파악과 기민한 대응
② Customers - 소비자 취향의 데이터베이스화, 한국인이 좋아하는 제품 개발
③ Suppliers - 전산시스템에 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STP
① Segmentation - 시장세분화를 통한 시장경쟁력 강화
② Targeting - 서브 라인별 타겟팅, 새 런칭 브랜드의 SWOT 분석
③ Positioning - 휠라, 휠라(신발), 휠라골프, 휠라키즈의 포지셔닝 맵과 컨셉 메이킹
4Ps
① Product - 신소재와 기능성 개발 + 고품질, 고품격의 디자인
② Price - 일관된 가격정책을 통한 철저한 브랜드 관리
③ Place - 전 매장 실시간 온라인망으로 물류 이동 및 예측․반응생산
④ Promotion - 체험 마케팅, 마일리지 카드 도입, 페라리와 공동 마케팅
Marketing Principles
① Marketing Ethics - 투명함을 지향하는 합리적 기업윤리
② Marketing Principles - 미래경영의 세가지
▶Customer Orientation - CRM, 철저한 고객관리와 모니터링
▶Integrated Marketing - 전산화를 통한 통합 시스템 구축
▶Societal Marketing - 스포츠문화 육성, 북한 지원, 국내산업 보호

How to Improve
Segmentation

본문내용

지오다노
<Concept Making>
제품 -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Clean, Simple, Richness를 벗어나지 않고 주어진 컨셉 안에서 매 시즌 적절한 변화감을 표현 → 오리지널리티와 트렌드 간의 균형
광고 - 상상력이 돋보이는 마천루 옥상에서의 빌딩을 상대로 한 스쿼시 대결
실내운동인 스쿼시 코트를 고층빌딩 옥상으로 설정 - 도시, 그리고 회사라는 거대한 일상을 상징하는 고층빌딩을 뒤흔들어 놓는 빨간 공은 일상 생활 속의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 버리는 것을 암시 → 휠라의 소비자인 20대 여성의 공감을 끌어냄. 'Feel the Style'이라는 슬로건 역시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마음을 파고든다.
스포츠 마케팅 - 매체 광고비로만 소진될 수 있는 비용을 스포츠 스폰서쉽을 통한 간접적인 선전에 투자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부합 → 휠라가 디자인한 제품이 생명력을 얻게 됨. 돈으로 환산하기 힘들 만큼의 Image-up 효과. 브랜드 파워 강화.

Product
기능
스포츠 의류의 가장 중요한 역할 → 몸을 보호해 주는 기능성
디자인
고품질, 고품격의 패셔너블한 스포츠웨어
스키복 - 특수한 기술로 처리, 가공된 오리털 소재, Gore Tex, 고도의 기술로 합성된 섬유 등으로 만들어진 스키복은 세계적인 명품. 울보다 따뜻하고 주름이 잡히지 않으며 기계세탁이 가능한 Polar Fleece 라는 섬유를 독창적으로 개발
스니커즈 - 뛰어난 충격 흡수력과 안정감을 지닌 2A System과 CMR Sole을 개발. 신발 내피에 허브를 삽입하여 발냄새가 나지 않고 뛰어난 살균작용으로 쾌적한 상태 유지
‘성능과 기능성을 위하여 제품의 창조성과 패션성을 해치지 않는다’는 캐치프레이즈 → 디자인의 중요성 강조
소재와 디자인은 물론 부자재 사용에서도 최고급 수준 지향
화이트와 네이비, 레드의 강렬한 대비로 이루어진 컬러 이미지를 제품에 도입 → 브랜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
철저한 시장조사로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제품 개발
세계적인 명성의 디자인 팀과 항상 새로운 소재와 기능을 연구하는 연구팀의 콤비 플레이
Price
생산원가를 낮추기 위해서 품질을 희생하지 않는다는 기본원칙 → 노세일을 고수하면서 줏대 있는 고가격 영업전략으로 제품력과 철저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
바겐세일 없이 일관된 가격정책을 유지 → 소비자의 신뢰지수와 상표충성도 높임 매년 전체 출고분의 80% 이상이 정상 판매로 소진. 나머지 20%도 대부분 조기 판매, 악성 재고는 거의 찾아볼 수 없음 → 철저한 브랜드 관리의 결과
마케팅, 영업관리, 연구개발 분야를 제외한 전 공정을 아웃소싱하면서 원가경쟁력 제고에 주력 → 내수는 물론 수출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성공
Place
지속적 시스템 전산화 - 정확한 예측력과 기민한 반응 구조 완성. 영업부서 내 사이버 팀을 별도 운영
전 매장 실시간 온라인망 - 물류 이동 및 예측․반응생산을 위한 피드백 작업 진행 및 소비자 구매 정보의 실시간 전달 → 제품의 소진율 증대 크게 기여.
영업 담당자들은 전국 판매망의 매출 정보를 매일 실시간 체크 → 빈 상품이라도 하루 반만에 점간 이동이 가능. 이에 따라 소비자가 제품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짧아져 고객 만족도 상승/매장의 판매율 호전.
스타일, 컬러, 사이즈 등 제품 정보의 코드 세분화 - 어떤 모델이 어떤 지역, 어떤 고객층에게 많이 팔리는지 알 수 있으며 같은 지역 내 매장에서도 어떤 스타일의 제품이 인기가 있는지 집계 가능.
울산에 총 20억원의 공사비를 들여 신발 전용 물류센터 조성 → 생산처에서 대리점까지의 유통기간을 3일에서 하루로 단축시키고 물류비용도 70% 절감시키는 효과. 소비자가 원하는 시점에 제품을 유통시키고 재고량 감소, 예측생산, 적시경영 등이 가능하게 됨.
Promotion
체험 마케팅
휠라인티모 - 개개인의 몸에 맞게 제작해주는 남성 속옷 행사 실시.
휠라골프 - 마스터즈매니아를 위한 골프 이벤트 마케팅
마일리지 카드 도입
백화점에서는 마일리지 적립만 가능, 사용은 대리점에서 → 대리점 매출 증대
마일리지 누적제 - '철새'가 아닌 '단골'에게 더 많은 혜택 → 고정고객 구매율 높아짐, 전체 매출의 25% 이상
상위 5%의 최우수 고객층에 완벽한 서비스 제공
Ferrari와 브랜드 파트너쉽 계약
스포츠카에 열광하는 젊은 층과 액티브웨어를 즐겨 입는 젊은 층이 겹침 → 고객침투력, 고객확보력 증강. 시너지 효과. 새로운 디자인 영감 제공.
F1 라이센스 의류 생산으로 10대후반~20대 흡수 공략
4. 4Ps

참고문헌
자료 협조 :
FILA Korea 마케팅부(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467-10번지)

2차 자료 :
Fashionbiz 2000.9, 2000.12, 2001.1, 2001.3, 2001.6, 2001.7, 2001.9, 2001.11, 2001.12, 2002. 6
Fashion Insight 2002년 6호, 2002년 84호, 2002년 90호, 2002년 96호, 2002년 114호, 2002년 117호, 2002년 123호, 2002년 129호
http://www.fila.com
http://www.fila.co.kr
http://www.fashionn.com
http://www.k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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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Introduction① Brand Story - 파격적 색상, 기능과 패션의 콤비플레이, 스포츠 마케팅② FILA Korea - 글로벌 리더 휠라코리아, 비약적 성장Market Research① Environment - 전산화를 통한 빠른 시장파악과 기민한 대응② Customers - 소비자 취향의 데이터베이스화, 한국인이 좋아하는 제품 개발③ Suppliers - 전산시스템에 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STP① Segmentation - 시장세분화를 통한 시장경쟁력 강화② Targeting - 서브 라인별 타겟팅, 새 런칭 브랜드의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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