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신문방송] 뉴스앵커의 비언어적 메시지 표현방식이 뉴스보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연구가설)제기 및 연구개념(변인)설명

Ⅱ. 관계문헌 연구
1. 앵커에 대한 수용자 이미지의 특성에 관한 연구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과 기능
3. 앵커에 대한 수용자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목소리의 표현방식
(2) 얼굴표정의 표현방식

Ⅲ. 연구방법
1. 연구질문의 준비
(1) 앵커의 선정
(2) 질문의 작성
(3) 표본선정 및 조사 절차
(4) 질문의 분석방법
2. 측정변인의 설정과 측정기구 준비
(1) 앵커에 대한 수용자 이미지 측정변인
1) 앵커의 외형에 대한 수용자 이미지 측정변인
2) 앵커의 목소리에 대한 수용자 이미지 측정변인
(2) MBC뉴스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자 이미지 측정변인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제한점
3. 연구문제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1.연구목적

현대를 가리켜 우리는 정보화 시대 또는 정보화 사회라고 흔히들 말한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우리주변의 수많은 사건과 정보 수용을 거의 대중매체에 의존하고 있으며 또한 뉴스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대중매체의 역할과 책임은 실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또한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뉴스 정보를 얻어 우리의 행동과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뉴스는 인간에게 흥미있는 사실이나 사건의 설명으로 우리 주변이 어떠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동시에 그 사건에 대한 해설과 논평, 보도가 수용자에게 도달됨으로써 뉴스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뉴스와 수용자를 연결시켜주는 것이 바로 신문, 방송의 매스미디어의 기능이라고도 볼 수 있다.
특히 방송매체는 다른 매체보다도 매체의 속성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텔레비젼의 오락적 기능을 넘어 점차 보도 기능을 강화하면서 뉴스 매체로서도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으면 텔레비젼의 속성인 속보성, 동시성, 현장성을 가지고서 뉴스 매체로서 가장 적합한 것으로 수용자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또한 텔레비젼은 영상과 음성이 동시에 전달되는 매체로서 텔레비젼의 출연자의 모습과 육성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예전과는 달리 다양한 채널의 등장으로 수용자들이 이제는 능동적으로 텔레비젼 시청이 가능해 졌다. 따라서 각 방송사들은 치열한 수용자 확보를 통한 시청률 경쟁에 돌입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뉴스의 경우는 같은 시간대 적어도 3개의 방송사에서 뉴스 프로그램을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수동적이지 않은 적극적인 수용자에게 뉴스 프로그램을 전달하려는 다양한 방법과 내용의 선정과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수용자들이 뉴스 프로그램 채널을 선택하게 하는 요인은 다양하다. 프로그램의 내용, 방송사의 이미지, 앵커의 진행방법과 이미지, 텔레비젼의 수신 상태 등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이러한 요소 가운데 수용자들은 자신들에게 적합한 만족하는 요소를 선택해서 시청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쓰레기
  • e18ko***
    (2005.12.12 19:15:33)
회원 추천자료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퀴즈 시험
  •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유로 미디어의 누적성, 편재성, 그리고 공명성등의 3가지 특성을 들고 있다.누적성이란 미디어 메시지의 지속적인 반복성편재성은 시공간을 초월해서 산재해 있는 미디어의 접촉가능성공명성이란 신문.방송등의 다양한 매체들의 사건이나 이슈등에 대한 획일적 보도 양상을 의미이런 미디어의 속성들 때문에 주요일간지 여론조사에서 지속적으로 특성 대선후보가 오랜기간 동안 수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면 그

  • (18년도)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레포트
  • 보도사장으로 뉴스를 진행하는 앵커로서 “냉철하고 날카롭게 상대방 혹은 쟁점의 핵심을 파고들어,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고 속도감 있게 몰아치는,” 그리고 “시원하게 핵심을 정리해내고 날카롭게 쟁점을 짚어내는” ‘송곳인터뷰’로 잘 알려져 있는 방송인이다. 손 앵커는 ‘이밎와 의제설정력’등이 조화된 언론인으로서 2004년 총선에서 끊임없이 정계진출 권유를 물리치고 방송인(대부분의 미국의 전문적 언론인)으로서 “자기 자리에서 최

  • 2018년 1학기 kcu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A+자료 입니다
  •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유로 미디어의 누적성, 편재성, 그리고 공명성등의 3가지 특성을 들고 있다. 누적성이란 미디어 메시지의 지속적인 반복성, 편재성은 시공간을 초월해서 산재해 있는 미디어의 접촉가능성, 그리고 공명성이란 신문․방송등의 다양한 매체들의 사건이나 이슈 등에 대한 획일적 보도 양상 등을 의미한다. ◀3자효과이론/낙관적 편향이론-다른 사람이 나보다 미디어 또는 다른 사람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론-낙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영향력 있게 작용하고 있다. 먼저 텔레비전 매체의 언어가 미치는 영향과 그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면 텔레비전 매체가 제공하는 텍스트) 텔레비전 텍스트의 유형을 박인기(2000)는 뉴스, 드라마, 오락 쇼, 종합구성물, CF, 가요, 다큐멘타리, 정보, 토론/토의, 코미디, 영화, 만화영화, 퀴즈, 강담, 교과학습, 예술감상, 경연, 스포츠 중계, 인터뷰 등 20가지로 분류하였다. 는 다양하다. 뉴스, 드라마, 영화, 토론, 강담, 스포츠, 다큐멘터리, 쇼 등등이 모두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없는 처지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저널리즘 영역에서도 그 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과거 저널리즘은 언론활동이나 이러한 활동 분야, 시사적 문제에 대한 뉴스 등을 취재편집해서 신문잡지방송 등을 통해 보도논평해설 등을 하는 활동, 또는 이러한 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 분야를 일컬었다. 저널리즘이라는 이 말은 본래 “매일매일 기록한다.”는 뜻의 라틴어 jiurna에서 유래했다. 그러나 이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