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정의,의의,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과제제시,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지도방법,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교수학습모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아동수과학지도]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정의, 특징, 영역, 필요성 고찰과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의의,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사례,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제언 분석
-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정의와 의의,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단계와 모형,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활성화 방안,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평가 방법 및 제언
-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의 기본방향,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의 학습자관리,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의 지도안작성,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 제언
- 스포츠교육학3 스포츠지도위한 교육모형 직접교수모형 동료교수모형 개별화지도모형 스포츠교육모형 협동학습모형 교육모형의개요특징 학습영역우선순위교사전문성기술하시오0
- 개별화 수업모형
- 목차
-
Ⅰ. 서론
Ⅱ.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의 정의
Ⅲ.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의 의의
Ⅳ.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의 과제제시
Ⅴ.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의 지도방법
1. 도입, 서론(5~10%)
1) 주의 집중을 시킨다
2) 동기를 부여한다
3) 강의 개요에 대해 설명한다
2. 전개, 본론(80~85%)
1) 논리적,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2) 주제의 전이가 확실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3) 보조 자료를 사용한다
4) 마무리 단계에는 질문을 받는다
3. 종결, 결론(10%)
1) 요약해 정리한다
2) 재 동기를 부여한다
Ⅵ. 스포츠교육(스포츠지도)의 교수학습모형
1. 지시학습(the command style)
2. 과제학습(the practice style)
3. 상호학습(the reciprocal style)
4. 유도발견학습(the guided discovery style)
5. 학습자 주도학습(The Learner-Initiated Style)
6. 개인학습(the self-check style)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의 존재의식을 확인하기 위한 신체활동에 대한 욕구를 스포츠로 향하게 하는 것은 학습에 의한다. 인간의 생리적인 반사행동을 제외한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에 의한 욕구의 방향설정에 의해 이끌려지고,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은 학습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된다.
실제로 인간은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운동과 신체적인 활동을 둘러싼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그러한 문제에 연관될 필요성과 욕구를 갖게 되지만, 이를 스포츠라고 하는 행동에 의해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스포츠의 가치와 규범, 역할 등을 학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스포츠에 대한 학습에 의해서 인간은 스포츠체계에 참가하고 스포츠 행동을 구체화하게 된다.
이를테면,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학습의 기회에 큰 차이가 생기며, 이는 스포츠 선수의 사회적 차별을 만들어내기도 하고, 또 매스미디어에 의한 스포츠의 학습은 바람직하지 못한 스포츠행동을 조장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므로 스포츠 학습을 의도적으로 조절해야 할 필요성이 생긴다. 즉, 스포츠가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일이 되고 극히 중요한 현상이 됨에 따라 개인에게는 유익하고 사회적으로는 바람직한 스포츠행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스포츠의 학습을 자유방임적으로 맡길 것이 아니고, 공동의 이념을 기초로 하여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절하는 스포츠지도가 필요하게 된다.
오랜 동안 스포츠에 대한 학습은 자유방임적인 것에 맡겨져 온 결과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또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개인의 인간성 향상과 사회복지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항이 되었다. 스포츠가 학습에 의해서 구체화되는 행동으로 개인적인 문제가 되면 그 문제의 해결과 발전을 위해서는 개인적인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수준에서의 스포츠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스포츠지도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스포츠지도는 이제까지 걸핏하면 자원봉사정신에 의거하여 개인적인 호의와 자기희생에 의해 떠맡겨져 왔으나 앞으로는 사회적인 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스포츠지도가 직업화되고 그 자격이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외부로부터의 제도화 확립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김영준(2001), 스포츠 지도론, 형설출판사
․ 나영일(2005), 학교스포츠긴급점검 - 내 아이 운동부 보내기 겁난다, 한겨레신문
․ 문호준(1998), 스포츠교육모형의 중등체육수업 사례연구
․ 유재완(1999),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와 비행
․ 유흥주(1995), 스포츠 참가가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최의창, 스포츠 교육학, 도서출판 무지개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 의의, 목표,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 특징,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 수업모형,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 전략, 시사점
- [체조][태권체조][체조 학습모형]체조의 정의, 체조의 성격, 체조의 기원, 체조의 영역, 체조와 태권체조, 체조의 학습모형과 제언 분석
- [체육과학습][체육과교육][체육과수업]체육과학습(교육,수업)변천,운영,연구,평가, 체육과학습(교육,수업)문제점,발문요령,모형,제언
- [체육과][체육학습][체육교육]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의의,성격,목적,가치,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수업시수,평가방법,교수학습방법
- 놀이문화(놀이)와 전통놀이(민속놀이), 놀이문화(놀이)와 문학,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놀이문화(놀이)와 기호놀이, 놀이문화(놀이)와 수수께끼, 놀이문화(놀이)와 통일교육(남북통일교육), 놀이문화 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