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동체][도덕공동체][지식공동체][청소년공동체]공동체 의의, 농어촌공동체, 도덕공동체, 지식공동체, 청소년공동체, 러시아공동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동체의 의의
1. ‘동질성을 가진 소집단’으로 개념화
2. ‘타인과 일체가 되어 협동관계를 맺고자 하는 심성적, 정신적 현상과 관계’로 개념화
3. ‘지역과 결부된 조직체의 단위’로 개념화

Ⅲ. 농어촌공동체

Ⅳ. 도덕공동체

Ⅴ. 지식공동체

Ⅵ. 청소년공동체
1. 교육 분야
1) 인터넷을 통한 학교 재단의 비리 폭로
2) 교육 주체로서의 자기 위치 찾기
3) 입시·전공에 대한 정보 교류
2. 문화 분야
1)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2) 영화·음악·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한 접근 용이

Ⅶ. 러시아공동체
1. 새로운 불평등과 깨뜨려진 공동체의 꿈
2. 새로운 정체성의 모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뒤르켐에 있어서 공동체(사회 또는 집단)는 구성원들의 합(合, sum)보다 더 큰 전체이다. 전체 속에서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은 개인으로 하여금 도덕감과 행동을 유발시킨다. 도덕감은 한편으로는 집단의 규범과 규칙에 대한 존경감과 규율정신이고, 도덕감은 이타주의 정신이요, 자아의 이익과 특권과 소유를 집단 또는 집단 구성원들을 위해 자유롭게 포기하는 자발성이다.
뒤르켐은 정서를 담고 있는 이타주의를 도덕성의 핵심으로서, 도덕성의 내적 수용으로서 본다. 그는 어린아이들에게도 감정이입의 능력이 있다고 본다. 그에 의하면, 개인이 그 자신을 초월하여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느끼고 행동할 때 감정이입 및 동정심은 이타심으로 전환될 수 있다.
듀이(Dewey)는 공동체를 한 집단 내에서 공공의 이익에 대한 이해 관계를 가지고 다른 집단들과의 상호작용 및 협동적 교제를 하는 단체로 본다. 이러한 공동체는 곧 민주주의를 가리킨다. 민주주의는 이해관계가 갈등할 때 다른 사람들의 입장도 고려해야 하는 삶(생활)의 방식으로 공동체에의 참여와 책임을 강조한다. 이처럼 콜버그는 듀이의 민주적 공동체의 개념을 도덕교육의 수단으로 여겼다.
로이스(Royce)는 인간의 조화로운 삶은 나와 나의 사회적 세계와의 사이에 행복한 결속이 있어야 가능한데, 이 결속은 나의 사회적 순응, 즉 사회에 대한 ‘충성’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충성은 나와 타인을 구속하는 모종의 결속에 대한 충성으로 우리는 이러한 결속을 통해 타인에게 충성할 수 있다. 충성의 명분은 항상 개인과 사회와의 결속이다.
이처럼 충성이란 사회적인 것으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다. 개인이 공동체를 위해 실제로 바친 사랑이다. 충성은 공동체를 요구한다. 그러나 공동체에 대한 충성 사이에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수중 외(2002), 공동체란 무엇인가, 공동체의 형성과 공동체이론, 어학사
◈ 김용우(2002), 공동체운동의 현실과 전망, 사회비평
◈ 신현우(1996), 공동체주의의 도덕 교육적 성격 연구, 서울대학원
◈ 스테판 뮬홀·애덤 스위프트(2003),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한울아카데미
◈ 신용하(1985), 공동체 이론, 문학과 지성사
◈ 아그네스 헬러, 개인과 공동체, 백산서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의의 한 비판적인 검토’(1952)■ 총체론적인 전망(Totalistic View =사람들의 행동하는 방식)․ 고전적인 정의(타일러(Edward B. Tylor) 영국 “인류학의 시조‘)문화(= 문명)란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의 한 구성원(인간은 사회적 동물)으 로서의 인간에 의해 얻어진 다른 모든 능력이나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총체“라고 규정․ 화이트(Leslie A.White 미국)의 정의 → 문화의 개념(1977): 인간은 상징(Symboling)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동물로,

  • 청소년 비행 및 일탈
  • 청소년 흡연율은 최근 몇 년 사이에 급속한 증가세를 보여 중학생은 8.0%, 남자 고등학생은 35.3%, 여고생은 8.1%가 각각 담배를 피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 고3 남학생의 흡연율은 41.0%로 같은 연령대의 외국 청소년의 흡연율 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1위 대한민국 : 41.6%, 2위 : 미국 28.2%, 3위 : 일본 26.2%, 4위 : 영국 20.5%, 5위 : 러시아 19.4%, 6위 : 이스라엘 9.3%) 고등학생들이 처음 흡연을 시작하는 시기는 대체로 중학교 2,3학년 때인 것으

  • [인문사회계열] 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가정폭력의 정의 2) 가정폭력의 특징3) 가정 폭력의 원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2. 우리나라 가정폭력의 실태3. 아내학대에 대한 법적 대응1) 외국의 법적 대책과 운용3. 우리나라의 법적 대응과 운용1) 가정 폭력에 대한 정책2) 법 제정의 의의 3) 법의 목적과 특징4)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4. 우리나라의 아내학대에 대한 서비스5. 우리나라의 아내학대 관련 대응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정책적 문제점과 방안2) 서비스 차원의 문제점과 방안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그 중 부모의 한국어능력, 양육효능감, 자녀의 교육에 대한 기대 등 부모요인을 중심으로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다) 학교환경요인학교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한국사회에서 살아나가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적응해야 할 장소로 가정환경요인 못지않게 중요한 요인이다. 학교환경 중 청소년의 역량과 관련하여 논의할 수 있는 부분은 크게 학습과 교우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다-1) 학

  • 영남대학교 인강 다문화교육과정책의이해
  • 청소년 대상- 새터민 교육은 이들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프로그램에 반영한 대안학교들에 의해서 이루어지고있음.(셋넷학교, 여명학교, 한꿈학교, 하늘꿈학교, 등 다양한 생활공동체들이 담당. 새터민 거주 밀집지역의 사회복지기관들이 지원하고있음)- 학교교육 제도 내의 새터민 교육(하나원 인근에 위치한 삼죽초등학교, 2006년 3월에 개교한 경기도 안성의 한겨례중고등학교)● 입국 재외동포와 자녀 대상- 입국 재외동포 대상의 다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