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아모레퍼시픽 물류시스템 분석 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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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모레퍼시픽 소개

⑴ 아모레퍼시픽 소개

⑵ 화장품 시장 환경의 변화

2. 아모레퍼시픽의 물류시스템

(1) DPC 웹패드로 피킹정보 및 동선 파악

(2) DPS 개선으로 지방권 방판 공급력 확보

(3) 박스피킹 RF 시스템 도입

(4) 통합배차시스템 구축

(5) 대리점 붕괴로 3,500개 전문점 직배송 실시

3. 아모레퍼시픽의 앞으로의 목표

(1) 2010년 오산허브를 중심으로 재편

(2) ‘Asia Beauty Creator ’가 비전

4. 아모레퍼시픽 사례의 의미

⑴ 아모레퍼시픽의 사례의 의미

⑵ 아모레퍼스픽의 문제점

⑶ 아모레퍼시픽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 작업자 편의성 증대로 생산성 향상

아모레퍼시픽은 시판뿐 아니라 방판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방판제품은 방판시장 전체의 약 70~80%를 차지하고 있어 방판대응을 전담하는 DPS의 피킹CAPA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더 빠른 피킹CAPA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DPS를 리모델링했다. 특히 랙 보충방식의 변경, 피킹 작업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PI(Picking Indicator) 정보표시, 버퍼문제 해결 등 DPS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많이 고심했다. 우선, DPS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작업 전 반드시 랙을 보충해야 하며, 랙 보충에는 낱개피킹 랙에 부족한 제품을 보충하는 작업으로 일반적으로 유휴시간을 활용하여 안전재고량만을 보충하는 일반랙 보충과, 실 주문마감 후 부족분을 보충하는 긴급랙 보충이 있다.
일반랙 보충작업은 유휴시간을 활용한 작업으로 작업량이 다소 많더라도 생산성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지만, 긴급랙 보충은 주문마감 후에 시행하는 작업으로 긴급작업량은 생산성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일반랙 보충 Logic을 OP-MAX방식에서 OP-MAX+ 주문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긴급랙 보충의 작업량을 최소화해, DPS 사전 준비시간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프로세스를 정비했다.
또한 DPS작업은 PI에 표시된 수량만큼 제품을 Box에 피킹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PI는 해당 제품의 수량만 표기되어 Ta Box 단위의 제품 피킹시 작업자가 수량을 다시 한번 고려해야만 했다. 이에 Box 및 Ta 입수량 정보 등 포장모듈을 DPS 프로그램에 적용해, Ta수량 및 낱개수량으로 PI 표시정보를 변경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피킹력을 갖추게 되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 DPS 작업장은 매일 재고실사 리스트를 출력해 실사를 수행하고 있는데, PI에 잔량만을 표시해 paperless 재고실사 작업을 가능케 함으로써 Fool-Proof 작업과 소모품비 절감을 동시에 충족했다. DPS를 통해 출고된 Box의 경우, 작업자가 직접 서명한 DPS 작업번호별 작업내역서를 동봉해 출고하며, 이는 배송시 거래처에서 검품할 때 사용된다.
그러나 활용도를 분석해 본 결과 거래명세표 위주의 검품방식이 일반적인 것으로 파악돼, 이에 대한 대책으로 DPS 작업내역서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했다. 기존 작업내역서는 제품번호 순으로 출력하므로 어떤 특정한 제품을 먼저 찾고자 할 때나 메이크업류처럼 제품의 크기가 작아서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배송된 전체 DPS Box를 다시 확인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신규로 개발된 ‘환적Box별 제품내역서’는 Box에도 번호를 부여해, 어떤 거래처 몇 번 Box에 어떤 제품 몇 개가 있다고 표시되어 있다. 따라서 배송기사는 검품시 편리하고, 고객은 긴급성 제품에 대해 보다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되어 쌍방의 불편함을 동시에 해소했다.

(3) 박스피킹 RF 시스템 도입

아모레퍼시픽은 물류프로세스 변화 및 설비보강 등을 통해 자사에 맞는 최상의 물류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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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싼 가격에 좋은 자료 참고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ㅋㅋㅋ
  • blyt***
    (2011.11.24 16:5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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