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연구(액션리서치)개념,유형, 실행연구(액션리서치)단계, 실행연구(액션리서치)장이론, 실행연구(액션리서치)사례, 실행연구(액션리서치)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개념
Ⅱ.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유형
1. 전통적 실행연구
2. 협동 실행연구
3. 기술적 실행연구
4. 실제적 실행연구
5. 해방적 실행연구
6. 비판적 실행연구
7. 참여 실행연구
Ⅲ.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단계
1. 문제점 혹은 연구 관심 분야 인식
2. 문제점이나 관심 영역에 관련된 구체적 내용 수집
3. 해결방안 모색 및 준비
4. 해결방안 실험
5. 해결방안 효과 관찰 및 관찰 결과 숙고
6. 해결방안 보완 및 수정
Ⅳ. 실행연구(액션리서치)와 장이론
1. 기본개념
2. 장과 유의성
1) 장(field)
2) 유의성
3. 학습이론
1) 학습과정
2) 학습원리
4. 장이론의 특징
5. 주장내용
Ⅴ.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사례
Ⅵ.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활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개념
Kemmis & McTaggart(1982, p. 5)는 Action Research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나타내고 있다.
The linking of the terms `action` and `research` highlights the essential features of the method: trying out ideas in practice as a means of improvement and as a means of increasing knowledge about the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The result is improvement in what happens in the classroom and school, and better articulation and justification of the educational rationale of what goes on. Action research provides a way of working which links theory and practice into one whole: ideas-in-action.
즉, Action Research는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을 개선하고 지식을 증가시키는 도구로서 실제 교육현장에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연구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그 결과로 교실이나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개선되고 진행되는 교육적 원리나 근거가 더 명료하고 정당화되는 이론과 실제의 결합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그들은 Action Research가 단순히 실제에 이론을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인 안목으로 적용해보고, 그 과정을 관찰하고 결과를 분석․검토한 후 다시 현장에 적용해 보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Cohen & Manion(1980, p. 211)은 Action Research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Action Research, on the other hands, is less interested in obtaining generalisable scientific knowledge than knowledge for a particular situation or purpose :
a. as a means of remedying problems diagnosed in specific situations, or of improving in some way a given set of circumstances;
b. as a means of inservice training, providing teachers with new skills and methods and heightening self-awareness;
- 참고문헌
-
김남국·이승복·강민수 편저(1999) / 외국어 교수 방법론, 서울 : 하우
김태환·김태한(1978) / 영어 교수법의 이론과 실천, 서울 : 한신 문화사
김진우(1994) / 영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유풍출판사
배두본 외 2인(1991) / 영어교육학에 근거한 영어 교사 현직 교육 모형 연구, 영어교육
심정진 /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영어교수법 고찰
이종성(1996) / 교육연구의 설계와 자료분석, 서울 : 교학연구사
장택수(2004) / 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