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연구(액션리서치)개념,유형, 실행연구(액션리서치)단계, 실행연구(액션리서치)장이론, 실행연구(액션리서치)사례, 실행연구(액션리서치)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개념

Ⅱ.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유형
1. 전통적 실행연구
2. 협동 실행연구
3. 기술적 실행연구
4. 실제적 실행연구
5. 해방적 실행연구
6. 비판적 실행연구
7. 참여 실행연구

Ⅲ.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단계
1. 문제점 혹은 연구 관심 분야 인식
2. 문제점이나 관심 영역에 관련된 구체적 내용 수집
3. 해결방안 모색 및 준비
4. 해결방안 실험
5. 해결방안 효과 관찰 및 관찰 결과 숙고
6. 해결방안 보완 및 수정

Ⅳ. 실행연구(액션리서치)와 장이론
1. 기본개념
2. 장과 유의성
1) 장(field)
2) 유의성
3. 학습이론
1) 학습과정
2) 학습원리
4. 장이론의 특징
5. 주장내용

Ⅴ.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사례

Ⅵ.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행연구(액션리서치)의 개념

Kemmis & McTaggart(1982, p. 5)는 Action Research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나타내고 있다.
The linking of the terms `action` and `research` highlights the essential features of the method: trying out ideas in practice as a means of improvement and as a means of increasing knowledge about the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The result is improvement in what happens in the classroom and school, and better articulation and justification of the educational rationale of what goes on. Action research provides a way of working which links theory and practice into one whole: ideas-in-action.
즉, Action Research는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을 개선하고 지식을 증가시키는 도구로서 실제 교육현장에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연구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그 결과로 교실이나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개선되고 진행되는 교육적 원리나 근거가 더 명료하고 정당화되는 이론과 실제의 결합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그들은 Action Research가 단순히 실제에 이론을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인 안목으로 적용해보고, 그 과정을 관찰하고 결과를 분석․검토한 후 다시 현장에 적용해 보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Cohen & Manion(1980, p. 211)은 Action Research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Action Research, on the other hands, is less interested in obtaining generalisable scientific knowledge than knowledge for a particular situation or purpose :
a. as a means of remedying problems diagnosed in specific situations, or of improving in some way a given set of circumstances;
b. as a means of inservice training, providing teachers with new skills and methods and heightening self-awareness;
참고문헌
김남국·이승복·강민수 편저(1999) / 외국어 교수 방법론, 서울 : 하우
김태환·김태한(1978) / 영어 교수법의 이론과 실천, 서울 : 한신 문화사
김진우(1994) / 영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유풍출판사
배두본 외 2인(1991) / 영어교육학에 근거한 영어 교사 현직 교육 모형 연구, 영어교육
심정진 /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영어교수법 고찰
이종성(1996) / 교육연구의 설계와 자료분석, 서울 : 교학연구사
장택수(2004) / 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케이블TV에서의 선정성 여부에 대한 내용규제
  • 개념과 정체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다. 물론 이상적으로 볼 때, 심의과정은 심의위원과 제작진 그리고 전문가와 시청자들이 모두 함께 자유롭게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방송 심의는 국가 정체성이 담긴 하나의 제도이며, 매체 성격상 다소 보수적인 관점을 지닐 수밖에 없다. 따라서 앞에서 제기한 심의제도 개선방안은 이상을 지향하되, 현실을 직시하면서 내놓은 현 시점에서의 처방과

  • [경영] 기업문화 - 삼성관련 자료모음
  • 실행지침을 마련해서 월요일과 수요일의 주 2일만 사무실 근무를 하고 나머지는 현장을 찾았다. 현장근무 요일에는 아침 7시 반부터 1시간동안 사무실에서 간단한 내부업무 처리 후 사업장이나 공장을 방문하는데 직책에 따라 다양한 사업장의 방문이 이뤄진다. 매주 토요일에는 사장 이하 전 임원이 현장을 찾게 된다. 비서실팀장들 역시 주 4일 현장근무 원칙을 실천했다. 개혁과정에서 실천된 사례연구① 워크숍 개최제일모직: 질 중시 경영의 구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장이라는 큰물에서 경쟁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강조했다.―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가 입주자들에게 그렇게 매력적인가.“네트워크 구축 단계부터 고객 요구 사항을 충분히 반영했다. (스마트폰을 꺼내 위워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서) 예를 들어 (위워크 앱) 검색창에 ‘브랜드(brand)’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이와 관련된 기업이 160개나 나온다. 위워크 네트워크 안에서 브랜드 전문가를 찾거나, 브랜드 전문 기업과 협업할 수 있는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위에서 유료방송시장의 획정에서 보았듯이 지상파TV와 유료 방송을 별개의 시장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을 알 수 있다.마케팅 유형방송사가 수용자나 광고주의 관심을 유발시키기 위해 각종 광고나 안내방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사의 상품가치를 높이려는 노력을 방송판촉이라 하며, 방송 마케팅이란 이러한 판촉활동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프로그램 판매노력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방송환경이 공중파방송의 시대에서

  • [경영학]국내 패션기업의 인터넷마케팅 활용 현황 및 방안에 관한 연구
  • 개념 및 유형, 기법, 규모, 영향, 지불수단 등을 다루었다.제3장 연구 및 분석에서는 아직까지 체계적이고 실증적으로 연구되어진 바 없는 국내 패션 기업의 인터넷마케팅 및 전자상거래의 활용 현황과 유형, 성과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분석하였다.제4장 결론에서는 위 조사결과를 요약 및 분석하고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으며, 국내 패션기업이 실제 인터넷상의 사이버마켓에 진입하고자 할 때 현실적으로 활용 가능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