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성격,배경,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규칙,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동화주의,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의 성격

Ⅱ.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의 배경

Ⅲ.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의 규칙

Ⅳ.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와 동화주의

Ⅴ.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의 사례
1. 개재자음이 주변음일 때
1) 단일어 내에서
2) 파생어 내에서
3) 단어경계에서
2. 개재자음이 치경음일 때
3. 개재자음이 구개치경음일 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의 성격

움라우트 현상은 /i, y/에 의해 후설모음이 전설모음으로 교체되는 전설성 동화로서 모음체계 내에서 전설계열의 단모음을 전제로 하는 현상이다. 체계를 중시하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이론 틀에서 볼 때 전설계열의 단모음이 체계 내에 존재하지 않는데, 후설모음이 체계 내에 존재하지 않는 전설모음으로 교체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는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
기왕의 논의에 의하면 모음체계 내에 단모음 /e/, /ɛ/가 형성된 시기는 대체로 18세기 말에서 19세기 교체기이다. 이러한 추정의 중요한 근거 가운데 하나는《關聖帝君明聖經諺解》(1883)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기는, 리고, 메긴, 지이, 기’ 등의 움라우트형의 존재이다. 움라우트가 모음체계 내에 전설계열의 단모음의 존재를 전제로 하는 것이므로 /e/, /ɛ/의 형성은 이보다 앞선 시기로 보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모음체계 내에 [-back] 모음 /e/, /ɛ/는 존재하지만, /ö/, /ü/가 존재하지 않을 때에 /o/, /u/가 /i, y/ 앞에서 동화되면 어떻게 될까? /ö/, /ü/가 모음체계 내에 존재할 경우에는 /o/, /u/가 /i, y/에 의해 동화되면 당연히 /ö/, /ü/가 될 것이다. 하지만 /ö/, /ü/가 모음체계 내에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o/, /u/가 움라우트된다 하더라도 음성적으로는 [ö], [ü]일 수 있다 하더라도 적어도 음운론적으로는 /ö/, /ü/가 될 수 없다

Ⅱ. 국어 움라우트(움라우트현상)의 배경

움라우트는 오랜 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음운현상 중의 하나다. 이 음운현상을 모음체계와 유기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으로부터 개재자음의 제약조건, 예외의 문제, 지리적 확산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연구된 바 있다.
현대의 전남북․경남 등 남부방언권 노년층 화자들에게서는 이 음운현상이 활발하게 나타나지만, 중부방언권의 경기도에서는 형태소 내부에서만 이 현상을 볼 수 있을 뿐이다. 金完鎭(1975)의 지적처럼 南濃北稀의 양상을 띤다.
참고문헌
기세관 / 전남 북서부 방언의 움라우트 현상, 국어국문학 90, 국어국문학회, 1983
도수희 / 충남방언의 움라우트 현상, 방언 5, 1981
박경래 / 움라우트, 새국어생활 제9권 제3호, 국립국어연구원, 1999
서정목 / 경남 진해지역어의 움라우트 현상에 대하여, 방언 5, 1981
최태영 / 금오도 지역어의 움라우트 현상, 김영배선생화갑기념논총, 1991
최명옥 / 국어 움라우트의 연구사적 고찰, 주시경학보 3, 탑출판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국어교육-문법교육과정과 문법교육실태 비교
  • 국어지식들이다. 학창시절부터 계속해서 우리의 문법교육은 다양한 국어현상을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 지식으로 변화시켜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식이 그 주된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지식 전달을 위해 획일적이고 주입식의 교육을 지향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는 학습자의 학습의욕 저하를 불러왔다. 그러나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부터 탐구학습을 지향하는 문법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제시되었으며 따라서 해당 내용이 수업의 중심 텍스

  • 제6장 국어와 민족문화
  • 현상은 교착어적인 특질을 잘 보여 준다. 교착어란 문법 요소의 기능이 단일하여 형태와 기능이 일대일로 대응되는 언어를 가리킨다.국어에는 단어 형성법이 발달해 있으며, 국어의 문장은 대체로 ‘주어-목적어-서술어’의 어순을 띠며 비교적 자유롭다. 높임법이 발달해 있다는 점도 두드러지며, 그 밖의 문법 특질로는 명사에 성의 구별과 수의 개념이 없으며, 관계 대명사가 없고, 형용사가 명사적인 성격이라기보다는 동사적인 성격을 지니며, 형

  • 언어와 사회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국어학회.김광해, 김대행(1997). “대학에서의 강의 담화에 대한 조사 연구”. 궁어교육 95. 한국국어 교 육 연구회.김규현, 서경회(1996). “대화조직상의 성별 차이 : 평가와 이해 확인을 중심으로”. 사회언어 학 4-2. 사회언어학회.김혜숙(1991). 현대국어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태학사.문효근(983). “한국말의 ‘군소리’, ‘군말’”. 말 8.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민현식(1996). “궁어의 性別語 연구사”. 사회언어학 4-2. 사회언어학회.박영순(1976). “국

  • 국어사개설(한글 작업)
  • 성격을 띠고 있다. 15세기에 싹터서 16세기에 일어난 음운, 문법 및 어휘의 여러 변화 때문에 17세기 초엽에 국어는 전반적으로 새로운 모습을 띠게 된 것이었다. 第三章(제3장) 文字 體系(문자 체계)漢子(한자)는 우리 조상들이 접한 최초의 문자였다. 우리나라에 고유한 고대 문자가 있었다는 설이 있기는 하지만, 믿을 만한 것은 못 된다. 한자는 고대 동아시아의 유일한 문자였던 것이다. 이것이 주변 민족들 사이에 퍼지는 과정에서 맨 처음 뿌리를 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