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특징, 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사례(ㄱ~ㄷ, ㄹ~ㅂ), 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사례(ㅅ~ㅊ, ㅋ~ㅎ)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의 특징
Ⅱ. 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의 사례(ㄱ~ㄷ)
Ⅲ. 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의 사례(ㄹ~ㅂ)
Ⅳ. 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의 사례(ㅅ~ㅊ)
Ⅴ. 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의 사례(ㅋ~ㅎ)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의 특징
우선 고사성어는 ‘관용어(idiom)’적인 성격을 지닌다. 관용어란 둘 이상의 어휘소가 내용적으로 의미가 특수화되어 있고, 형식적으로 구성 방식이 고정되어 있는 결합 관계를 말한다. 즉, 그 구성 요소의 의미만으로는 전체 의미가 이해될 수 없는 특이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자면, ‘오십보백보’는 ‘오십보백보’라는 표현만 가능하지 ‘백보 이백보’ 또는 ‘이백보 삼백보’ 라는 표현은 가능하지 않다. 억지로 그렇게 쓰더라도 ‘오십보백보’ 의 의미를 전달하지는 못한다. 그리고 오십보백보의 의미 또한 ‘오십 걸음 백 걸음’ 이 아니라 이에서 특수화된 의미인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같다.’는 뜻을 가진다.
우리말의 관용어에 대한 사항이 4학년 2학기 읽기 ‘11.낱말의 뜻을 찾아서’ 란 단원에 나와 있는데, ‘일상적으로 널리 쓰이는 관습적인 말’ 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에 따른 다면 고사성어 역시 관용어의 일종으로 보아도 무방하리라 여겨진다.
고사성어의 둘째 특징으로는 함축성을 들 수 있다. 이는 표현의 경제성과도 통한다. 고사성어는 많은 양의 정보를 짧은 어구 속에서 다룰 수 있다. ‘모순’을 예로 들어보겠다.
A: 아, 공부하기 싫어!
B: 나도 마찬가지야.
A: 이번 시험 땜에 걱정이야, 성적이 잘 나와야 할 건데…….
공부는 하기 싫고 성적은 잘 받고 싶고…….
B: 그건 모순이지.
이 경우 B의 대답 속에는 ‘너의 말이나 행동은 앞뒤가 서로 맞지 않다. 공부를 열심히 해야 성적이 잘 나오는데, 공부를 하지 않고 성적 잘 나오기를 바라는 건 이상하다.’ 는 의미가 들어 있다. 고사성어는 이렇게 긴 표현을 짧게 나타낼 수 있다. 그리고 함축성 때문에 담고 있는 뜻도 긴 표현보다 훨씬 강렬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특징은 이야기와 관련되어 있다. 즉 고사가 얽혀 있다. 이것은 고사성어가 단순히 어구의 학습 뿐 아니라 이야기의 재미를 느끼게 해 준다고도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담구, 유래와 용례로 익히는 우리말 속 고사성어
○ 강애련(1999), 한눈에 쏙쏙 들어오는 이야기 고사성어, 정민미디어
○ 이홍우(1996), 옛 어른의 가르침이 담겨있는 고사성어 사전, 교학사
○ 임종욱(1997), 고사성어대사전, 고려원
○ 장연(2003), 이야기 고사성어, 서울 : 동방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