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가전 유럽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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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유럽의 EU가입에 따른 환경 분석
1. 동유럽의 EU 가입
2. 정치․경제 환경의 변화
(1) 회원국간의 복잡한 정치 구도
(2) EU 가입에 따른 경제적 손익 발생
(3) 대외 통상정책에의 변화
(4) 동유럽 산업계의 양극화 심화
3. 선진기업들의 대응 동향
4. 환경변화가 주는 시사점
(1) 사업기회 축의 이동
(2) 경영의 현지화로 신규 사업기회 확보
Ⅱ.삼성 가전의 유럽 진출 상황 및 전략
1. 우리나라 기업의 동유럽 진출 상황
(1) 삼성
(2) LG전자
(3) 대우일렉트로닉스
2. 삼성 가전의 동유럽 진출 상황
(1) 헝가리
(2) 폴란드
(3) 슬로바키아
3. 삼성의 동유럽 진출 전략
(1) 경쟁력 특화
(2) 새로운 소비시장으로써의 마케팅 노력
1) 시내 전차 광고 캠페인
2) 스포츠 마케팅
Ⅲ. 종합적 고찰을 통한 앞으로의 전망과 전략
1. 동유럽 진출환경의 앞으로의 전망
(1) 기회
(2) 위협
2. 삼성에게 필요한 앞으로의 전략
(1) 동유럽 인력의 효율적 활용
(2) Back Office 기능의 통합화
(3) 환경규제 대응
본문내용
Ⅰ. 동유럽의 EU가입에 따른 환경 분석

1. 동유럽의 EU 가입

제 5차 EU 확대로 인해 2004년 5월 1일 부로 10개의 국가가 EU에 가입할 예정이다. 신규가입 예정 국가는 동유럽 8개 국가와 말타, 사이프러스이다. 이 중 동유럽 8개 국가는 헝가리,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와 발틱 3개국인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라투아니아를 말한다. 이들 10개 국가의 신규 가입으로 이제 EU는 인구 4억 5천만 명, GDP 8조 8000억 달러, 교역액 2조 4000억원, 세계무역의 19%를 차지하는 단일시장으로 탄생하였다.
동유럽으로의 EU 확대는 동서 유럽의 재결합이라는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경제적으로 동유럽의 체제전환 작업이 완성되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제 5차 EU 확대는 EU경제권의 동진(東進)을 위한 신호탄으로 앞으로 EU는 6~7차 확대를 통해 경제권을 계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2. 정치․경제 환경의 변화

(1) 회원국간의 복잡한 정치 구도
신규 회원국들은 EU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2004년 6월 유럽의회 선거를 통해 유럽의회에도 진출하게 된다. 각료이사회 의결권과 유럽의회 의석수를 감안할 때 신규 회원국들은 정책결정 과정에서 충분히 캐스팅 보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EU 확대 이후 회원국간의 이해관계는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현재, 유럽헌법 개정과 관련하여 유럽대통령제 신설, EU예산 편성 등의 사안에서 회원국간에 상당한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2) EU 가입에 따른 경제적 손익 발생
동유럽 경제는 EU 가입으로 연평균 1.7~3.2% 포인트의 추가 성장이 예상되지만, 기존 회원국들은 연평균 0.5~0.7% 포인트의 추가 성장만이 예상된다. 이처럼 기존 회원국들의 혜택이 제한적인 이유는 EU와 동유럽 국가들 사이에 이미 상당한 경제통합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오스트리아와 독일이 최대 수혜국이 된 반면, 아일랜드, 그리스, 포르투갈, 스페인 등은 피해국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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