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경영] Web 2.0과 링크드인(Linkedin) 경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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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링크드인 소개
2.SWOT 분석
3.수익 /비즈니스 모델
4.Web 2.0과 링크드인
5.시사점
본문내용
링크드인은 한마디로 business-oriented social networking site라고 할 수 있음.
2002년에 설립되었고 2003년 5월부터 서비스 시작.
2010년 4월을 기점으로 전 세계 200개 국가에 6천 5백만 명 이상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음.
영어 외 5개 언어로 서비스 제공.



SNS 이용자층을 세분화 하고 있는 추세 (링크드인-업무용 네트워크 중심)

SNS는 수익모델이 중요함 - SNS 발전 방향은 결국 수익모델 구축 측면에서도 설명이
가능,아이러브스쿨이 잊혀진 이유는 바로 수익모델의 부재

- ‘ 개방화’와‘모바일’은 SNS의 수익모델 및 플랫폼화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핵심적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음

웹 2.0경제학과 Linked In

서비스 산업으로의 변화 : 3차 산업적 특성을 지닌 이상계
링크드인은 소프트웨어 산업(현실계)처럼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웹상에서
모든 서비스(광고, 구직, 답변 등)를 공급하는 형태
기업 핵심 역량의 변화 : 사용자들이 참여하는 구조, 사용자들에 의한 데이터 축적
웹 2.0은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
사용자가 링크드인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을 수집하고,
이들이 축적되어 양이 많아지면 웹 사이트의 가치가 높아지는 구조
개개인의 이기적인 행동이 모이면 재미있는 가치로 이어짐 (자연스럽게 참여의
아키텍처로 진행됨)
점점 많은 수의 프로필 그리고 구인, 구직 광고들이 데이터 축적과 회원수의 증가를
가져옴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과 대중의 지혜(wisdom of crowds)
링크드인 내의 서비스 ‘Answers’는 비즈니스 전문가들의 지식의 축적물
허위 경력 등을 회원들의 comments나 spam으로 신고 가능.
자발적 신고로 자정작용을 함


①사용자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

☞ 각기 다른 SNS들은 크게 사용자의 7가지 욕구 중 몇 가지를 선택, 조합하여 충족시킨다. 링크드인은 기존 SNS들이 충족시키지 못했던 사용자의 새로운 필요를 충족시키는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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