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정의, 창의력 특징, 창의력 중요성, 창의력 간접요인, 창의력과 창의성, 창의력과 과학기술, 창의력과 창의력검사, 창의력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창의력의 정의
Ⅲ. 창의력의 특징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Ⅳ. 창의력의 중요성
1. 창의력은 개인과 사회와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다
2. 창의력은 가정이나 직장생활의 활력소로서도 중요하다
3. 무엇보다도 창의력이 중요한 이유는 생존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Ⅴ. 창의력의 간접요인
Ⅵ. 창의력과 창의성
Ⅶ. 창의력과 과학기술
Ⅷ. 창의력과 창의력검사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요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교육 붐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보면서 좀 걱정을 한다. 실습을 나가보면 아이들은 논리적인 비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인 비난을 일삼고 보통 동심이라 부르는 따뜻한 마음씨를 많이 잃어 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 머리만 자라고 가슴은 자라지 않는 비정한 사람으로 잘못 키우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한 마음까지 들곤 한다. 무엇이든 올바로 진행되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정도에서 벗어나게 되면 걷잡을 수 없는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창의력은 그저 신기하고 특이하기만 하다고 되는 것도 아니며 비판적 사고력은 그저 남이 잘못한 것만 꼬투리 잡는 것도 아닌데 요즘 어린이들은 그렇게 알고 있어 걱정스럽다. 나의 생각으로는 사고 구성 요소 중 ‘성향’에 대해서 많은 비중을 두지 않은 채, 인지적 조작과 지식 측면에 너무 치중하여 사고와 교육을 연관지어 온 결과라고 생각한다. 사고 성향 중에서도 효율적 사고를 위한 일반적 성향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사고력 교육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지하고 성실한 마음가짐, 인내심과 겸손함을 지니고 생각하는 사람을 키워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교사가 하면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어린이들이 도전할 만큼 매력적인 사고의 주제를 잡고, 정규 교과 시간외에 학교 재량시간, 방과 후 활동 등을 통해 할 수 있는 주제 중심 프로그램(프로젝트)을 만든다. 그리고 중간중간 교사가 검토하면서 열심히 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그 주제를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제 중심 프로젝트를 실시하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는 물론이려니와 그보다 더 중요한 효율적 사고를 위한 일반적 성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학기의 말 정도에 한 학기 동안 다루었던 교과에서 공통 주제를 뽑아서 통합교과의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고가 중요하다라는 말은 많이 하면서도 사고의 실체에 대해서는 정작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참고문헌
-
김미향(2001), 학습자의 개인차에 따른 창의성 프로그램 효과, 순천향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김명숙(1995), 사고의 재현으로서의 교육: R. G. Collingwood의 역사인식론에 비추어 본 교육의 개념
경기도교육청(2002), 창의성 교육은 이렇게, 경기도창의성교육연구회
윤종건(1990),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정민사
전라남도교육청(2000), 이렇게 하면 쉽게 창의성을 기를 수 있어요, 전남 : 세기사
장병석(1999), 마인드 맵을 활용한 창의성 개발, 특별 연구 교수·학습 분과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