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정의, 창의력 특징, 창의력 중요성, 창의력 간접요인, 창의력과 창의성, 창의력과 과학기술, 창의력과 창의력검사, 창의력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의력의 정의

Ⅲ. 창의력의 특징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Ⅳ. 창의력의 중요성
1. 창의력은 개인과 사회와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다
2. 창의력은 가정이나 직장생활의 활력소로서도 중요하다
3. 무엇보다도 창의력이 중요한 이유는 생존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Ⅴ. 창의력의 간접요인

Ⅵ. 창의력과 창의성

Ⅶ. 창의력과 과학기술

Ⅷ. 창의력과 창의력검사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교육 붐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보면서 좀 걱정을 한다. 실습을 나가보면 아이들은 논리적인 비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인 비난을 일삼고 보통 동심이라 부르는 따뜻한 마음씨를 많이 잃어 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 머리만 자라고 가슴은 자라지 않는 비정한 사람으로 잘못 키우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한 마음까지 들곤 한다. 무엇이든 올바로 진행되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정도에서 벗어나게 되면 걷잡을 수 없는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창의력은 그저 신기하고 특이하기만 하다고 되는 것도 아니며 비판적 사고력은 그저 남이 잘못한 것만 꼬투리 잡는 것도 아닌데 요즘 어린이들은 그렇게 알고 있어 걱정스럽다. 나의 생각으로는 사고 구성 요소 중 ‘성향’에 대해서 많은 비중을 두지 않은 채, 인지적 조작과 지식 측면에 너무 치중하여 사고와 교육을 연관지어 온 결과라고 생각한다. 사고 성향 중에서도 효율적 사고를 위한 일반적 성향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사고력 교육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지하고 성실한 마음가짐, 인내심과 겸손함을 지니고 생각하는 사람을 키워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교사가 하면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어린이들이 도전할 만큼 매력적인 사고의 주제를 잡고, 정규 교과 시간외에 학교 재량시간, 방과 후 활동 등을 통해 할 수 있는 주제 중심 프로그램(프로젝트)을 만든다. 그리고 중간중간 교사가 검토하면서 열심히 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그 주제를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제 중심 프로젝트를 실시하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는 물론이려니와 그보다 더 중요한 효율적 사고를 위한 일반적 성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학기의 말 정도에 한 학기 동안 다루었던 교과에서 공통 주제를 뽑아서 통합교과의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고가 중요하다라는 말은 많이 하면서도 사고의 실체에 대해서는 정작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김미향(2001), 학습자의 개인차에 따른 창의성 프로그램 효과, 순천향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김명숙(1995), 사고의 재현으로서의 교육: R. G. Collingwood의 역사인식론에 비추어 본 교육의 개념
경기도교육청(2002), 창의성 교육은 이렇게, 경기도창의성교육연구회
윤종건(1990),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정민사
전라남도교육청(2000), 이렇게 하면 쉽게 창의성을 기를 수 있어요, 전남 : 세기사
장병석(1999), 마인드 맵을 활용한 창의성 개발, 특별 연구 교수·학습 분과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

  • [경영학] 신입사원의 교육과 현실
  • 기술 (Negotiation Skill)교육과정명(교과코드)협상기술 (Negotiation Skill)교육대상협상 기술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원 (특히, 영업사원 및 관리자)선수과목없음교육기간1 일교육목표win-win 거래 성사를 위하여 보다 나은 상업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협상기술 및 win-win 협상 방법 등을 강의, 게임, 실습 등을 통해 전달교육내용협상 전략 효과적 협상 핵심요소 Influencing Style 정의, 분석, 연습 협상 전술(Tactics) 협상 전술 연습 협상 종합 실습 전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논문발표집,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1997백순근 외,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8박선미, 구성주의와 수행평가 : 이론적실제적 접점, 사회과교육31호, 1998한국초등평가연구회,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서울 교학사, 1997성태제, 수행평가의 본질과 장단점, 우리나라에서의 문제점과 원인 분석 그리고 해결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1999서문주 외,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97

  • 수행평가 정의, 수행평가 일반적 특징, 수행평가 등장 배경, 수행평가 역사, 수행평가 방법, 수행평가 절차,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을 위한 제언
  • 외 : 고등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총 10권), 교육진흥연구회, 1999백순근 : 정보화 시대를 위한 교육평가 체제의 재구조화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교육월보, 1998조한무 :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평가, 교육과학사, 2000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초중등학교 교과별 수행평가의 실제(1), 서보인쇄(주), 1999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초중등학교 교과별 수행평가의 실제,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추진방안0k
  • 중간-기말고사 안본다-구정모, 2013, 연합뉴스, 자유학기제 중학생 주당 10∼13시간 진로탐색한다 진로교육 자율과정이 전체 수업의 3분의 1로 늘어 오전엔 교과수업, 오후엔 진로활동 위주-이종순, 2013, 보령시민신문, 중학교 자유학기제’, 찬반 엇갈려 -조채희, 2013, 연합뉴스, 중학교 자유학기제 2016년 전면 도입초등돌봄서비스 무료지방대 특성화분야에 전액장학금-진미석 외, 2012, 창의적 진로개발활동. 교육과학기술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