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비영리 조직 `아름다운 가게` 인적자원관리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선정이유
1.2 회사소개
1.3 비영리 조직과 영리 조직의 경계
1.4 연구절차

2. 일반적 분석
2.1 사회적기업의 정의 및 특성
2.2 아름다운가게의 정의 및 특성
2.3. 아름다운 가게 수입구조 및 현황
2.4. 아름다운가게 미션 & 비젼
2.5. SWOT 분석

3. HPWS
3.1.현황
3.2. 강점
3.3. 변화관리
3.4. 생산성, 종업원, 소비자 만족도, 투자충성도에 영향

4. 자료 수집 과 분석
4.1. 인터뷰내용
4.2. 독립, 조절, 종속 변수
4.3 다면적 fit 적용

5. 결론
5.1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
5.2 아름다운가게 HRM 전략의 효과와 기업 성과 측면에서의 의의
참고사이트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2.4. 아름다운가게 미션 & 비젼

아름다운 가게의 미션은 “모두가 함께하는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세상만들기”로 물건의 재사용과 재순환을 통해 우리사회의 생태적, 친환경적 변화에 기여하고 국내외 소외계층 및 공익 활동을 지원하며 시민의식 성장과 풀뿌리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자한다.
비전은 “공익성과 전문성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NGO”로 비영리법인으로서의 순수성, 가치지향성, 공익성을 지켜내고 공익적 가치를 생산하는데 있어서 기업 이상의 최고의 효율을 추구하며 아름다운가게와 그 구성원들은 공익성과 전문성 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달성하고자 한다.


2.5. SWOT 분석
강점
사회적 기업으로써의 높은 브랜드 가치, 직원들 스스로의 강한 동기부여,
제품, 매장 등의 기부로 인해 원가 절감 가능, 좌우이념으로부터 중립적
약점
지역별 참여율 저조, 정직원보다는 이동성 있는 자원봉사자의 비율이 높음, 직원들의 낮은 임금, 성과평가의 어려움
기회
공익사업, 사회봉사활동, 국제 구호활동 참여동기 및 관심증가, 친환경기업 : 환경을 생각한는 풍토
위협
예상 소비자중 대학생들의 소비심리의 다양화, 다양한 저가 브랜드의 출현

▲표 1. swot 분석 적용
3. HPWS
3.1.현황
3.1.1 채 용
① 모집
‘아름다운 가게’는 지원 자격으로 아름다운가게 정신에 공감하는 분으로 시민사회 및 공익 활동에 관심이 많은 사람, 공익사업운동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적극성과 진취성을 가신사람을 내세우고 있다.
② 선발
1차는 서류전형(이력서, 자기소개서, 논술첨부)이고, 2차는 서류 합격자에 한해서 면접을 실시한다. 3차는 면접합격자에 한해서 현장면접을 실시하는데 현장체험 및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통해 평가한다.

3.1.2 급여 제도
- 기본급(100만원) + 연호봉(5천원*(만연령-19)) + 지원금(17만원) + 식비보조금(12만원) + 육아수당, 근속수당 등 기타수당
- 상여 400%

참고문헌
1. 사회적기업 http://www.socialenterprise.or.kr
2. 아름다운가게http://www.beautifulstore.org/
3. 경향뉴스http://news.khan.co.kr/kh_news/all_article.html
4. http://www.fq.or.kr/edu_nie/nie/page/nie_view.asp?seluno=638
5. http://blog.daum.net/sjung84/14236564
6. http://news.khan.co.kr/
7. 유병선, 보노보혁명 (2007)
8. 넥스터스, 아름다운 거짓말 (20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작성에 도움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63603***
    (2021.03.05 15:24:21)
회원 추천자료
  • 대기업과 사회적 기업 조직의 목적과 동기부여
  • 관리직(3-2) 아름다운 가게의 봉사활동가(3-3) Big issue의 판매원(4) 그룹별 가설 검증(4-1) 공통 관리직(4-2) 아름다운 가게의 봉사활동가(4-3) Big issue의 판매원3. 결론4. 참고문헌1. 서론(1) 문제제기 및 사례선정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며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기업과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

  • [사회 조직론] 민간비영리조직 연구 -`아름다운가게` 조직분석을 중심으로
  • 조직의 운용에 필수적인 자원을 정부나 외부 기부금에 의존하고 있어 실제 운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민간비영리조직’으로서의 시민사회운동이라는 이름이 무색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시민사회운동의 위기는 대립의 구도에 익숙한 운동의 전개방법과 맞물려 시민의 직접참여를 저해시키게 되었고 ‘시민 없는 시민사회운동’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처럼 한국 시민사회운동의 위기 속에서 등장한 ‘아름다운가게’의 성공사례에 대

  •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관리하여 적절히 활용할 것인가 하는 질적인 변화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자원봉사관리의 필요성을 말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장에서는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기업자원봉사란1) 기업의 자원봉사의 정의자원봉사활동이란 사회문제의 예방과 그 해결을 위해 개인이 자신의 자유의지에 따라 조직체와 관

  • [조직행동] 조직원의 장기근무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효과성
  • 사례 : 또래오래 일산호수점 32. 조직원의 장기 활동 유지의 성공적인 사례 : 아름다운 가게 3(1) 비영리조직에서 자원봉사자 유지 .3(2)비영리조직의 자원봉사자 장기 활동 유지 실패 .4(3)아름다운 가게의 자원봉사자 장기 활동 유지 성공 43. 장기 활동 촉진을 위한 매니저의 리더십과 Practice의 중요성 6(1) 금전적 보상

  • [사회복지] 자활지원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조사업단은 학교현장에서 근무를 해야 하고 학생을 지도해야 하는 사업의 특성상 참여자중 비교적 학력과 근로능력이 뛰어난 참여자를 선발함. - 교육을 통해 이들의 자활근로의지 및 자존감향상을 높이고 학교현장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매주 주간종례를 통해 사례회의를 하고 어려움 등을 개선해 나감. - 학교라는 특수한 현장에서 근무를 함으로써 참여자 스스로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고 장애아동을 돌봄으로써 자신의 일에 가치와 보람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