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론] 여성소비자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시대별 여성의 소비형태

2. 현재의 여성의 소비변화 원인
1) 여성의 경제적 지위의 변화
2) 여성 고객에 대한 마케팅 변화
3. 용어를 통해 알아보는 여성 소비


Ⅲ. 결론
본문내용

3) 용어를 통해 알아보는 여성 소비

알파걸(Alpha Girls)
학벌, 운동, 인간관계, 비전, 리더십 등 모든 면에 남자를 압도하며 새롭게 떠오르는 엘리트 사회계층으로 성장하고 있는 여성
골드미스(Gold Miss)
국내외 MBA 이상의 고학력, 전문자격증을 획득하여 탄탄한 직장에 근무하면서 안정적인 고소득을 가진 싱글로 주로 30대 이상 40대 미만의 사회적 경제적 여유를 가진 여성
콘트라섹슈얼
(Contra-sexual)
사회에서 성공하고 많은 돈을 벌기를 바라며 적어도 30대 중반까지는 결혼이나 아이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는다. 전통적인 여성상인 현모양처에 반대적인 성향을 가지며 사회적 성공과 고소득에 관심이 많은 20대~30대의 젊은 여성
헤라(Hera)
주부이면서 고등교육을 받고 아내로 엄마로 사회인으로 인생 제2기를 재설정하는 35세에서 45세의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중년여성
나우족
(New Older Women)
젊은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며 남편과 자식을 소중히 하는 것만큼 자신을 가꾸는데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 50대 이상의 중년여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용어를 통해 분류된 여성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알파걸(Alpha Girls)
알파걸은 학업, 운동, 리더십 모든 면에 있어서 남성을 능가하는 높은 성취욕과 자신감을 가진 여성을 뜻하는 용어이다. 이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며 넉넉한 수입을 벌어들인다. 이 용어는 미국 하버드대 아동심리학 교수 댄 킨들러의 2006년 저서인 <새로운 여자의 탄생 - 알파걸>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말이다. 댄 킨들러 교수는 알파걸을 “학업과 운동, 인간관계와 리더십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며 남성을 능가해 질주하는 여성”이라 설명했다.
선덕여왕에서 등장한 미실을 현대판 알파걸로 볼 수 있다. 신라시대에 여성이 나라를 좌지우지할 정도의 권력싸움을 한 미실은 뛰어난 미모와 엄청난 색력으로 왕들을 휘어잡았던 알파걸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미실은 자신의 미모를 무기삼아 행동(Active)하고, 화랑도를 통솔하며 리더십(Leadership)을 발휘하였으며, 어려움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끈기(Patience)와 반드시 왕후가 되겠다는 목표(Ambitious)를 향해 돌진하는 열정(Heat)이 있었다. 미실은 남성 중심의 역사에서 정치, 사회, 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여성 중심의 역사 속의 알파걸로 살아온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여풍당당 ‘알파걸’을 잡아라, 조선일보, 이성훈 기자, 2007.05.01

18세기 조선시대에도 알파걸로 불릴 만한 인물이 있었다. 바로 자신의 앞길을 당당히 개척하는 용기와 시대를 앞서가는 뛰어난 감각, 타인을 압도하고 이끌어가는 리더십을 겸비한 조선의 전무후무한 자수성가 여성 상인인 김만덕(1739~1812)이다. 김만덕은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 혼자의 몸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하고 이를 흉년에 고통받는 이웃을 위해 내놓았으며, 공적을 인정받아 대궐에 초대되어 임금을 알현하고 사대부의 칭송을 받았으며 당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정부기구][시민단체][NGO][시민]비정부기구(시민단체, NGO)의 유형, 특징, 비정부기구(시민단체, NGO)의 역사, 비정부기구(시민단체, NGO)의 현황, 비정부기구(시민단체, NGO)의 분권화개혁 견제 분석
  • 론운동시민연합, 바른언론을 위한 시민연합, 방송개혁국민회의, 매비우스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참교육학부모회, 정의로운 사회를 위한 교육운동협의회,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분야별여성운동소비자농업협동조합교통문제보건의료시민사회단체한국여성단체연합, 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의 전화, 주부클럽연합회, 또하나의 문화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국제옥수수재단, 우리

  • 대학생 인터넷 이용과 충동구매의 관계 대학생 인터넷 충동 구매 연구
  • 소비자들은 사전에 의식적으로 인식하거나 계획하지 않더라도 광고를 통한 외부의 자극이나 즉흥적인 감정, 분위기에 좌우되어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터넷 쇼핑이 충동구매나 과소비를 조장하는 면에서 소비자의 충동구매과 관련하여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충동구매와 구매를 하고자 하는 충동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

  • Critical Perspectives on Service Work by Korczynski and Macdonald
  • 론의 측면을 적용함. 여기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어떻게 노동자로부터 소비의 탈분화(dedifferentiation), 판촉화, 감정 노동의 추출을 테마화하여 진짜가 아닌 작업장을 창출하는데 기여하는지 강조함. 영원히 미소짓는 디즈니 테마 공원 노동들은 현대 문화의 전형이 되고 있음. Ch 5은 효율성과 몰개인성의 관료제 원칙이 서비스 조직의 필요와 결합하여 enchanting sense of sovereignty(소비자 주권의 매혹적 감지)로 소비자에게 제공할 때 나타나는 모순을 고찰

  • 미디어조사방법론
  • 여성 소비자들 중 단순 무작위로 200명을 선정하여 설문을 하고자 한다. 2004년 1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이용한 설문지의 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하여 인구통계학적 변수는 명목척도로, 나머지 이미지와 서비스, 가격의식에 관한 질문은 5점 등간척도를 이용하여 조사하고자 한다.본 연구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제 1장은 서론으로 3개의 절로서 제1절에

  • [졸업][보건] 식품구입시 식품첨가물에 대한 일부지역 소비자 의식에 대한 연구
  • I. 서 론최근 경제발전과 더불어 국민소득의 향상으로 우리의 식생활 문화는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즉 고도의 산업화와 국제화 추세 속에서 식생활의 서구화 현상이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특히 가공식품에 대한 인위적 첨가물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건강을 유지하고 ,보다 안전한 식품을 섭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보이고 있다. 식품은 사람이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를 위생적으로 안전하고 영양가와 기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