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호교사(보건교사)역할,자격, 양호교사(보건교사)와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양호교사(보건교사)와 양호실, 양호교사(보건교사) 관련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양호교사(보건교사)의 역할

Ⅲ. 양호교사(보건교사)의 자격

Ⅳ. 양호교사(보건교사)와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Ⅴ. 양호교사(보건교사)와 양호실

Ⅵ.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각 학교마다 보건실이 있으며, 학생들의 보건실 이용시간은 하루 평균 약 140분 즉 2시간 20분 정도, 하루평균 보건실을 이용한 학생 수는 평균 18명, 대도시는 21-38명 정도이다. 보건실은 예산의 우선순위에서 밀리며 시설이 부실하여 개선을 요하며, 보건실 가까이에 보건교육과 건강관리를 겸할 수 있는 보건교육실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보건실에서는 간단한 응급처치 및 상병관리를 주로 담당하지만, 왕따 및 성 문제, 스트레스․위기관리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도 높다. ‘학생생활지도위원회’ 등(보건실, 상담실, 생활지도부, 학년별 담임 등으로 구성)이에 대한 집단적인 접근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 중에 있다. 또래 아이들의 시선을 많이 의식해야 하는 청소년의 경우, 보건실은 몸이 아프다는 편한 이유를 내세워 여러 문제를 가진 아이들이 쉽게 접근해 오는 곳이다.
금연교실, 비만 관리 등을 학교의 요구에 따라 시도하고 있으며 바람직한 모델화(modeling)를 시도 중에 있다. 특히 스트레스나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해야 할 것이다. 매년 체질검사, 소변검사, 결핵검진 등 건강요구를 사정하기 위한 검사들이 실시되고 있으나 내실 있게 진행되고 있지 못하며, 이를 통합하여 정확한 검강검진을 실시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환자 이송을 둘러싸고 이송담당, 이송수단, 진료대기 시간, 진료비 등의 문제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학교보건의 주 인력인 양호교사의 배치율은 현재 전체학교의 약 60%정도에 불과하며, 지역에 따라 무려 59학급(부산), 10개 학교 순회근무(전남) 등 업무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형식적 인력배치를 하고 있는 곳도 있다. 최소한 각 학교에 1인, 36학급이상의 대규모 학교에는 2인 이상을 배치해야 한다.
참고문헌
ⅰ. 김화중 외 2인, 학교보건과 간호, 수문사, 1999
ⅱ. 권미옥, 학교보건업무 전산화에 대한 서울시 양호교사의 태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ⅲ. 박계순 외 2인, 학교보건 운영실태와 양호실 개선 방안에 관한 현장 연구,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석사, 1998
ⅳ.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중등1급 양호교사자격연수 전공과정, 서울시교육청, 2000
ⅴ. 양창귀, 양호교사의 역할사례, 학교보건학회지, 1991
ⅵ. 이상복, 공중 보건학, 형설출판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하고 매우매우 좋습니다.
  • su4***
    (2015.03.28 22:58:01)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Tyler와 Walker 교육과정 비교와 대안학교
  • 와 역사에 대해 아름다운 꿈을 키워주는 문학, 역사, 철학 등을 주축으로 하는 인문교육(초등교육 단계에서는 독서교육등), 최고의 가치는 각자의 개성의 실현에 있다는 각자의 정체성과 주체성 확립교육, 그리고 교사와 학생과의 인간적인 관계의 정립, 즉 인간의 사귐에 관한 것이 요청됨.D.환경교육(생태주의), 미래교육, 인권교육 등.대안교육의 유형 및 사례 *대안학교의 유형A.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①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

  • [학교시설]학교시설의 의미, 학교시설의 분류, 학교시설의 규정변화, 학교시설의 관리, 학교시설의 인텔리전트화, 학교시설의 개선과제
  • 와 관련자료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학교시설이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외곽 시설뿐만 아니라 보건위생실, 설비시설, 교육용구 및 기계 등의 일체를 총칭하여 말한다.요즈음 학교건축분야에서는 이 주제들을 포함한 당면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아울러 사회의 변화, 교육의 변화에 적합한 학교시설의 새로운 지침을 정리하고 학교시설의 관리방안에 대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절실하다 하겠다.Ⅲ. 학교시설의 분류김

  • 영유아보육법 레포트
  • 와 정부수립 후 후생시설운영요령시기, 아동복지법에 의한 보육사업, 유아교육진흥법에 의한 유아교육이 강조된 시기와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보육사업으로 나누어 설명 할 수 있다.2. 1945년 이전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해방이전에 일본의 총독부관할로 사회사업분야의 지도 및 통제역할로 시작되어, 사회사업시설로서 일본 구호령에 명시되어 법령적 근거가 미비하였다. 1921년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빈민아동을 위한 구

  • 장애인 복지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과 장애인 관련 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와 안전사고로 이 발생은 정신지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예방이 가능한 각종질환 및 사고 등에 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나 또는 가족이 언제든 장애의 범주에 들 수 있는 상황은 열려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우리사회 곳곳에서는 장애인 시설과 특수학교의 설립을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의 저급한 의식과 장애인을 진정 이웃으로 인식하여 더불어 살아가려는 국민들의 노력이 크게 미흡하여 그간 국가가 당연히 수행해야 할 역할과 기능 또

  • [보육학개론] 민간 어린이집의 보육 내용과 프로그램
  • 교사 1인*만 3세 이상 만 4세 미만의 유아 15인당 보육교사 1인*만 4세 이상 미취학 유아 20인당 보육교사 1인(유아 40인당 1인은 보육교사 1급 자격 을 가진 자여야 함)*취학아동 20인당 보육교사 1인*장애아 3인당 보육교사 1인(장애아 9인당 1인은 특수교사 자격증 소지자이어야 함)3.사무관리1)사무업무의 유형보육시설의 사무관리 업무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1)영유아의 보호 및 교육과 관련된 사무업무(2)공문서의 수신․발송 처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