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교사)전문성,권리, 교원(교사)증원정책,여성교원, 교원(교사)여성차별(양성평등),여성보건휴가, 교원(교사)계약제교원(기간제교원),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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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교사)의 전문성

Ⅲ. 교원(교사)의 권리
1. 신분 및 직위보유권
2. 직무집행권
3. 재심청구 및 행정쟁송권
4. 의사에 반한 신분 조치를 당하지 아니할 권리
5. 권고사직 당하지 아니할 권리
6. 불체포특권
7. 처분사유설명서 교부권 및 후임자 보충발령의 유예
8. 여교원의 동등신분보장권

Ⅳ. 교원(교사)의 증원정책

Ⅴ. 교원(교사)과 여성교원
1. 현재
2. 추진현황

Ⅵ. 교원(교사)과 여성차별(양성평등)

Ⅶ. 교원(교사)과 여성보건휴가
1. 근거
2. 운영
3. 복무관리 준수사항
1) 여성보건휴가 허가 시 유의사항
2) 복무관리 위반 행위(예시)

Ⅷ. 교원(교사)과 계약제교원(기간제교원)
1. 개념
2. 제도 운영 목적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역사적으로 잘못 형성된 가치 관념을 비판하고 시정함에 주저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우리사회는 아직도 교육을 사회계층 상승이동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단선적인 가치체계에서 벗어나 지적인 성취 면에서 세계 어느 나라 국민에게도 뒤지지 않는 성숙된 국민, 국가와 민족을 사랑하고 세계인류를 포용하면서 무슨 일에나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올바른 국민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하겠다.
이제 이러한 이상적 교육을 달성하기위한 한국교육의 발전적 방향은 변화 가 있어야 가능할 것이리라고 본다.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교육을 출세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고방식은 인간성의 상실을 가져왔다. 이에 따른 문제로 현실 상화에서 교육의 주요한 과제는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하는 일이다.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하고 개성과 적성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주입식이고 암기식인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력보다는 적성이 중시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적성과 능력에 맞게 주체적이며 창의성을 중시하는 다양한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인간의 덕성을 기르는 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 교육의 본질은 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데 있다. 각 개인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고, 타인의 사고와 행동을 수용하고, 공동체의식을 고양하는 교육이 참교육 일 것이다. 산업화와 도시화, 핵가족화에 따른 인간성의 파괴와 물질만능의 이기주의는 선진국민의 자질이 아니다. 선진국민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하여 도덕성을 함양하고 사회규범을 생활화하는 실천능력과 태도를 가르쳐 주어야 한다. 또한 학교에서 기본예절과 민주시민으로서의 교양과 예절을 생각해 보고, 실천해 보며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직사회에 도덕적 풍토를 조성하고, 가정의 교육기능이 향상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덕성교육은 지식으로서가 아니라 실천이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근검절약과 성 실, 정직 등이 인격화 되도록 사회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교내 봉사활동, 집 단활동, 지역사회활동 등 다각적인 사회봉사 활동에 참여 기회를 넓혀야 한다.
참고문헌
◉ 고전(2002),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도서출판 하우
◉ 곽윤숙(1994), 교육학 영역에 있어서 성별 불평등 연구 - 기회균등과 여성주의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국여성개발원
◉ 남승희(1999), 여교원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교육마당 21
◉ 박우진(1997), 초등 여교사의 승진기회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 박덕규·박영숙(1989), 교원의 법적 지위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한겨레신문(1998), 공무원·교원 정당 가입 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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