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구성요소,조직구조,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역할,기능,정보화,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현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의 구성요소

Ⅲ. 교대도서관(교육대학도서관)의 조직구조

Ⅳ.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1. 자료선택 및 수집
2. 자료정리 및 보존관리
3. 열람 및 대출봉사
4. 참고 및 정보봉사
5. 서지 도구 및 정보검색시스템의 개발과 확보
6. 학습․연구․편의시설의 제공
7. 종합적인 경영관리의 운영

Ⅴ.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의 정보화

Ⅵ.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의 현황

Ⅶ. 향후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의 과제
1. 수요자 중심자적 관점을 최대한 수용해야 한다
2. 자료의 수집 및 매체화를 들 수 있다
3. 기존 교내 정보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4. 경영마인드를 강화하여야만 한다
5. 도서자료에 대한 다양화를 적극 고려해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도서관은 교육기관의 영혼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측면에서의 펄 벅(Paul Buck)여사는 다음과 같은 명귀를 제시해 주고 있다. 도서관은 지식의 심장부이다. 질적으로 우수한 교수는 질이 높은 도서관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질 높은 교육은 질적 도서관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도서관은 우리들의 지적자원으로서 고유적 탐구에 없어서는 안 된다. 도서관은 아이디어에 대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지하고 자유로운 마음의 기능화가 그 본체이다(Dongerkery 1973, 20)라고 설명해 주고 있다. 이러한 대학도서관의 본질은 성장하는 조직체로서 기능을 수행할 경우에만 효율성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도서관‧정보센터는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중요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목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형성된 하나의 조직체라고 할 수 있다. 도서관‧정보센터의 조직은 정보량의 계속적인 증가와 서비스의 질적인 면에서 고도화, 다양화에 따라 더욱 더 규모가 커지면서 그 조직도 복잡화 된다.
일반적으로 조직이란 인간의 공동목적을 가지고 결합된 결합체이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통제력을 갖고, 복수의 인간에 위해서 분담되고 그것이 전체로서 하나의 통일체가 되는 것이다. 왈도(D. Waldo)에 의하면, “조직은 행정의 골격이며, 관리는 행정의 생리이다. 즉 조직은 구조이고 관리는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조직과 관리는 상호의존적이며, 독립하는 것은 아니다. 조직은 정적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형태가 요구되지만 관리는 동적이기 때문에 활동을 수반한다(Waldo 1961, 72)고 조직과 관리의 관계를 설명하고, 사회조직의 기본요소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알렌(L. Allen)은 ”조직이란 인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할 일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그것을 편성해서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고, 그것을 위해서 상호관계를 설정하는 과정(Allen 1958, 353)이라고 설명해 주고 있다. 이것은 개인이 해야 할 작업의 분류와 그 분담을 명확히 하는 일과 조직 내의 개인상호 간의 관계를 확립하는 일의 조직형성인 것이다. 드럭커(Peter Drucker) 에 따르면 조직의 목적은 보통사람으로 하여금 보통이 아닌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Drucker 1974, 455)라고 설명해 주고 있다. 그는 보통사람으로 하여금 그가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 이상의 것을 수행하도록 하고, 그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장점을 살리도록 하며, 각자의 장점을 다른 모든 구성원이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사용케 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부언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조직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합된 개인들의 집단이다. 조직은 개인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인간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으로서 대학도서관도 모기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합된 개인들의 집단이다.
참고문헌
박준식·손문철 공저(1987), 도서관자료론, 대구 : 계명대학교 출판부
손정표(1995), 대학도서관 시설기준에 관한 연구, 도서관학논집 23집
윤희윤(1996), 대학도서관 경영론, 서울 : 경인문화사
정호표(1991), 대학과 대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장찬익 외(1990), 교육대학 교육실습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교대 논문집 제23집
한국교육개발원(1999),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학원 평가기준 및 척도 개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교육서비스 분야 주요국의 양허 현황 43) 우리 나라의 1차 양허안 평가 및 향후전망 -53. 한국 대학의 국제 경쟁력 제고의 필요성 6Ⅱ. 본론-1. 한국 대학교육의 현황 분석 -71. 현 교육시스템의 구성과 문제점72. 한국 대학의 위기-83. 대학의 위기요인91) 학사운영상의 위기구조92) 재정구조의 취약성

  • [기업경영조사] 유한킴벌리 기업경영조사
  • 교대제① 4조 교대제 도입배경과 기본 이념② 4조 교대 시스템의 특징③ 직업 조직 구조(2) 4조 교대제와 직원 교육과 훈련의 연계① 지식 근로자 양성② 전임 사내 강사 집중 양성과 인성 개발을 위한 교육(3) 4조 교대제와 사내교육 제도의 효과① 근로자 측면② 회사 측면 PROMOTION(1) 마케팅 실시 현황(캠패인 현황)(2) 주력제품제 5절. 별첨자료 유한킴벌리를 배우자 – 벤치마킹 사례 유한킴벌리의 뉴 패러다임 뉴 패러다임의 기대 효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 교육 시설 및 설비목 차Ⅰ. 서론 1Ⅱ. 교실증축 .2Ⅲ. 녹색학교6Ⅳ. 우수시설학교와 아름다운 학교.8Ⅴ. 안전시설.11Ⅵ. 교대 교사 교육센터 설립15Ⅶ. 학교 도서관 정보화 지원.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교육과정의 특성의 반영도를 조사해 보기위해 여러 가지 체험 학습 시설을 조사해 보았다. 에서는 아동의 정의적인 교육과 문화를 느껴볼 수 있는 주변의 여건을 조사했다. 또한 에서는 학교 도서관의 변화 및 정보화를 위한 학교의 시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에서는 위의 카테고리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교육적 변화의 맥을 함께하는 자료들을 모아보았다. Ⅱ. 본론1. 학교 기자재,

  • [정보화사회(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현황과 미래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대한 우려와 그에 대한 해결방안 분석
  • 기능을 대신하게 되는 것이다.2. 노동력의 유연화노동력의 유연화(workforce flexibility)는 덜 경직된 조직구조하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의 능력을 뜻함과 동시에 주어진 책상이나 사무실에 얽매이지 않고 일할 수 있는 근로자의 능력을 의미한다. 정보통신기술의 성장은 새로운 노동력에 대한 필요를 증가시키고 작업장에서의 유연성을 확대시키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였다. 구래의 산업조직모형에서는 생산직근로자가 교대제로 기계적인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