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유아미술교육(유아미술교육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2.유아미술교육의 개념
3.유아의 미술발달단계
본문내용

.
- 유아의 감정과 아이디어의 수용과 타인의 아이디어 수용을 발달시킨다.
교사가 유아의 표현된 아이디어를 존경할 때 그 아이디어는 유아 자신의 자아의
일부가 된다. 또한 이러한 방법은 먼저 유아가 자아를 수용하로록 돕는다.
- 미술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지적 태도를 발달시킨다.
유아는 새로운 사물에 호기심이 왕성하고 시도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미술활동에서
재료를 실험할 장소, 시간, 자유를 준다면 창의적, 지적태도가 발달할수 있다.
- 미술활동은 다양한 미술 재료로 작업함으로써 어휘발달을 증진시킬수 있다.
미술활동은 다양한 사물들이 이용되므로 사물이 가진 크기, 모양, 색 질감과 관련된
어휘를 학습하고 반대개념도 학습한다.
① 끄적거리기 단계(scribbl stage)
: 2세 이전

2세 이하의 유아들은 크레파스나 사인펜을
잡고 손을 움직여서 종이 위에 끄적거리는
것을 좋아한다. 유아들이 주로 표현하는 기본
적인끄적거림의 종류는 20가지의 기본적인
선형을 발견할 수 있다.
② 배치단계(Placement stage)
: 2-3세
유아는 단순히 끄적거리기를 즐기는 것에서 벗어나
종이 위에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를 고민. 종이의 중앙,
위 아래, 대각선, 오른쪽, 왼쪽 등 다양하게 배치된 형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을 통한 창의성 교육 감각을 일깨우다 상상을 터트리다
  • 미술학교의 방침이다. 기존의 관습과 규율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아이들의 표현력을 증진시키고 더불어 창의력이 생기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모든 교육의 평가의 기준은 ‘누가 성공을 하는 가’, ‘누가 벌점을 많이 받고 누가 승자가 되는가’ 등 의 대학입시를 위한 교육제도를 밑바탕으로 이루어 진다. 예를 들어보자. ‘머리가 좋아지는 똑똑한 미술’ 이것은 어느 아동 미술학원이 학습의 목표로

  • [아동미술] 바람직한 미술지도 방법
  • 아동의 미술활동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언어적 표현에 미숙한 아동이 자신의 삶에서 경험한 것을 시각적으로 상징적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다. 즉 아동의 미술활동은 아동의 생활이고 욕구이며, 그들 생활의 표현이자 기록이다. 이러한 미술활동은 아동의 다른 발달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아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로가 되며, 다른 발달영역과 통합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유아기 및 학령전기 미술교육의 목표

  • 예술활동을 돕는 환경 구성
  • 교육환경이 유아에게 지식을 구성하기 위한 도구 반복적 경험과 연습을 제공하는 수단으로 활용지식을 활용하고 창의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매체- Vygotsky는 교육환경은 아동의 발달에 가장 중요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된 넓은 환경사회적 맥락에서 전체적인 사회적 환경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 김유미 (2016)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자연물을 이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For

  •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목차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I. 유아동 미술치료의 교육적 의의1. 표현의 용이성2. 통합의 용이성3. 접근의 용이성4. 조형학습의 용이성II. 유아동 미술치료의 치료적 의의1. 진단적 기능2. 심리치료적 기능3. 행동수정적 기능* 참고문헌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미술치료는 육체적 ․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위한 상

  • [유아음악교육] 다각적 유아교육의 필요성
  • 유아기의 음악교육의 중요성이다. 유아기가 급진적으로 감수성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은 말할 것도 없이, 이 시기의 음악교육에서 가장 다양한 체험과 통합적인 인지발달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의 음악교육은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경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듣고 느낀 정서를 육체적, 언어적으로 표현하며 감수성과 창의력을 발달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나아가 유아기 아동은 다양한 교수영역을 고르게 가르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