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개념
Ⅱ.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등장배경
Ⅲ. 실천적 문제 중심 접근이 왜 필요한가
Ⅳ.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특성
Ⅴ.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장・단점
Ⅵ. 가정교과에서의 적용
본문내용
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등장 배경?

가정교과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알아내고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 끝에, “가정교육학은 무엇이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에 철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에 Brown과 Paolucci는 가정교육학이 실천비판과학임을 표방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과 수업방안을 제시하였는데, 그 수업방안 중의 하나가 실천적 추론을 강조하는 수업이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 중에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을 가진 학생들은 자신의 생활에서 유사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어디서부터 문제를 접근해야 할지, 어떠한 정보를 어디서 얻을지, 어떤 점을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할지에 대한 능력이 함양되어 스스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문제 정의 단계: 일상적인 상황을 분석하여 일상 생활에서 부딪히고 있는 실천적 문제를 규명한다.
실질적 추론 단계: 실천적 행동 교수 모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에 포함된 전후 관계와 상황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고려하여, 무엇을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인가를 결정하여 궁극적으로 행동을 이끌어 낸다.
행동 단계: 행동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한다. 질문을 통해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마련할 수 있다.
행동 평가 단계: 행동을 실행한 후 실제의 결과와 행동과정을 반성하는 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비교 분석 7학년 나와 가족의
  • 가정과 교육과정 주제와 핵심 개념주제명주제와 관련된 개념들가정교과에서 이 주제가 가지는 의의와 필요성, 당위성청소년의 특성청소년의 신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ㆍ지적 발달, 자아정체감가정의 주체는 인간으로 인간발달의 한 단위로서 청소년 발달을 다루는 것으로 가정교과의 중요한 주제가 된다.성과 이성교제청소년의 성적 발달, 남녀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 수정과 임신, 건전한 이성교제, 올바른 성윤리, 성문제, 피임성을 생물학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교육개론
  • 중심의 교사 주도형 교육은 교회학교 교육에도 적용되었다. 1970년대 이후 한국의 기독교 교육은 사회 문화적 공헌도 있지만 내용중심, 성장 중심, 학교형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기 때문에 자기를 성찰하고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며, 올바른 선교교육뿐 아니라 제자화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며, 일반 공교육과 같이 업적 중심의 교육이 되어 왔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며, 이것은 비판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기독교 교

  • 가출청소년의 문제점과 보호대책방안00
  • 가정과 학교의 방출요인, 청소년의 가출을 유혹하는 사회의 유인요인, 그리고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촉발요인 모두가 상호작용 하여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가출이 청소년의 교육권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비행이나 범죄와 같은 반사회적 행위를 유발시키는 가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청소년 가출은 가출자 개인에게만 책임을 전가시키는 개인적 문제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가출 청소년들은 학교를 장기 결석하거나 중퇴하게 되

  • 기술가정과 성격,대상, 기술가정과 목표,이러닝, 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가정과 지도상유의점,교수학습방법, 기술가정과 제언
  • 교육은 실생활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유능한 생활인을 기르는 것이다. 다양하고 포괄적인 일상 생활에서 나타나는 주변의 관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천적이고 탐구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통하여 현실의 생활과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태도와 기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정과 산업 생활을 중심으로 생활과 기술에 대한 기초 기능과 지식,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기본적인 인간 생활에의 적응력과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 (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016년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한국사회문제A형
  • 론 II.본 론 1.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1) 한국 교육의 타율성(2) 공교육 기반의 부실(3) 불균등한 교육지원 형태(4) 학벌주의 (5) 교육 프로그램 운영상의 비효율성2.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한국교육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1) 입시제도의 변화(2) 교육 발전을 위한 현장 중심적 인재 양성(3) 교육계 소통의 강화(4) 인성교육(5) 공교육의 정상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