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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개념
Ⅲ.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원인
Ⅳ.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실태
Ⅴ.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사례
Ⅵ.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에 대한 인식조사
1. 지식교육의 수행정도
2. 인성교육의 수행정도
3. 학생들의 사회적 진로에 대한 영향
4. 창의성과 특기․적성교육의 수행정도
5.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정도
6. 학교의 공동체성
7. 공교육체제에 대한 불신
Ⅶ. 향후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해결 과제
1. 지식정보 사회의 측면
2. 청소년의 문화적 측면
3. 교육 정책 측면
4. 교육 재정 측면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소극적(negative) 열린교육 풍조는 아동중심의 새로운 열린교육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 심대하게 거부반응을 일으켰으며 열린교육에 관심을 가진 젊은 교사들은 교육의 훈육 기능을 배제하는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 열린교육의 훈육적 기능의 제제는 교육의 규율적 기능을 멀리하게 하였다. 이러한 국면에서 집단따돌림(왕따, 은따) 현상이 터지자 정부는 학교마다 폭력신고센터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학교의 교육적 기능보다 치안적 기능에 더욱 힘을 실었다. 이렇게 되자 학교의 상담실보다 학생부 교사가 학교의 중심 기능을 차지하는 것이 당연시되었다. 이렇게 학교의 교육적 기능은 소멸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지존파 사건이 터지자 학교의 교육적 기능이 회복이 절실하였음에도 “폭력피해를 신고하자”라는 포스타를 학기초부터 붙여놓아 서로를 불신하고 신고하는 반교육적 감기체제와 신고체제로 교육을 대신하여 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학교의 교육적 기능의 붕괴는 날로 더해 갔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해야 할 정부는 인성교육의 표방을 교육개혁의 목표로 삼았지만 그것은 말 뿐이어서 교육의 붕괴는 심해 갔다. 실제 교육개혁이라는 이름아래 위로부터의 밀어붙이기식 개혁을 한 정부의 교육개혁의 추진방식은 학교를 더욱 막다른 붕괴로 치닫게 하였다. 교사의 권위를 땅에 떨어뜨리는데 결정적 기여를 한 이해찬 장관은 교사가 바뀌면 모든 교육 문제가 해결되는 양 촌지와 체벌의 척결을 교육개혁의 주요담론으로 삼았지만 결국 다수의 교사를 소외시키는 역기능을 자아냈다. 체벌과 촌지 문제가 사회문제로 이슈화하면서 교사들의 권위가 땅에 떨어지자 학생들은 툭하면 교사들을 112에 신고하고, 교사가 학생과 실랑이 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지도력에 한계를 느껴 학생지도를 포기하는 교사들이 많아진 것도 학교붕괴를 초래한 중요한 원인을 제공하였다. 돈을 미끼로 한 평가만능주의 교육개혁의 담론은 학교를 협동적 공동체로서 성장시키기 보다는 소유집착적 경쟁문화만을 초래하고 말았다. 정년단축이라는 것이 경기침체의 산물이라고는 하나 그것을 단계적으로 단축시키지 않고 급격한 연령 단축은 교사 수급의 차질뿐 아니라, 학교공동체를 유지시키고 존속시켜주는 중심기둥을 뿌리째 뽑고 말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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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중, 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교육인류학연구, 한국교육인류학회, 2000
김호권·이성진·이상주 엮음,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이인규, 무너지는 교실, 흔들리는 교단, 창작과 비평, 1999
이인규, 학교 붕괴 담론에 비추어 본 학교 혁신의 방향(논문), 한국교육연구소, 2008
이사히신문사, 학급붕괴, 초록배매직스
전종호, 학교붕괴현상의 실상과 대책, 한일교육포럼,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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