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위기][학교교육문제]공교육붕괴(학교붕괴)의 개념, 공교육붕괴(학교붕괴)의 원인과 공교육붕괴(학교붕괴)의 실태, 공교육붕괴(학교붕괴)에 대한 인식 및 향후 공교육붕괴(학교붕괴)의 해결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붕괴(학교붕괴)의 개념

Ⅲ. 공교육붕괴(학교붕괴)의 원인

Ⅳ. 공교육붕괴(학교붕괴)의 실태

Ⅴ. 공교육붕괴(학교붕괴)에 대한 인식
1. 교육붕괴에 대한 인식
2. 학교교육 붕괴의 구체적 현상
3. 학교교육 붕괴의 실태
1) 수업붕괴의 실태
2) 생활지도 붕괴의 실태
4. 학교교육에 대한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만족도
1) 학교교육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2)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3) 학교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

Ⅵ. 향후 공교육붕괴(학교붕괴)의 해결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이 ‘기초 학문 연마’라는 고유 영역을 사설 입시 과외 학원에 빼앗기는 주된 이유는 현행 대학입시제도와 소위 평준화 정책이라는 ‘중․고교 무시험 입학제도’의 적용에 있다. 물론 이들 제도와 정책 자체가 이유라기보다는, 이 제도와 정책이 적용되면서 파생되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여러 가지 문제 때문이라는 뜻이다. 사교육 과열과 연관시켜 볼 때 이로 인해 파생된 문제는 대략 네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상급학교(중, 고교) 진학을 위한 긴장된 학습에서 해방된 학생들의 학습의욕과 능력은 저하되는데 대학입학을 위해서는 경쟁시험을 거쳐야 하는 현실, 둘째, 오로지 학교공부에 전념하던 시간을 다양한 취미와 소질 개발에 분산 투자하려는 경향과 추세는 강해지는데, 이에 비례하여 소홀해진 학교 공부에 대한 걱정과 불안은 더욱 가중되는 현상, 셋째, 학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능력과 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달라진, 교육에 대한 나름대로의 식견과 욕구가 학교 밖에서 표출되는 현상, 넷째, 엄격하게 수준별 집단 구성으로 개별학습에 치중하는 학원교육에 비해 수준이 다양한 혼합 집단 구성으로 집단 학습을 실시하는 학교 교육의 상대적 비효율성이다.

Ⅱ. 공교육붕괴(학교붕괴)의 개념

학교교육 붕괴는 그 개념이 의미하는 내용과 다루는 범주가 매우 다양하여 정확히 정의하기 어렵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학교교육 붕괴문제가 학문적 견지에서 문제시되었다기보다 언론이나 매스컴 등을 통하여 문제시되었다는 점에서 개념의 내포와 외연을 정하기는 더욱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학교교육에서 교사와 학생의 교육행위를 포함하여 학교교육이 그 본래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현상을 일컬어 수업붕괴, 교실파괴, 교실붕괴 혹은 학급붕괴, 학교교육 붕괴 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다양한 개념들을 내포와 외연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붕괴이다. 수업붕괴란 학생들이 수업 중 소란을 피우고 교사의 지시에 따르지 않으며 수업을 방해하여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상을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다. 이는
참고문헌
교육부,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 연구, 서울 :교육부, 1999
고영희, 학생들은 학교에서 어떻게 실패하는가, 서울 : 배영사, 1985
유상덕, 학교현장의 문제와 교육개혁, 교육개혁포럼 토론자료, 2001
이종태,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0
이인규,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1999
전교조신문 대담, 위기에 선 학교교육 희망은 있는가, 1999
한국청소년상담연구원, 교실에서 잠자는 아이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실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문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사례,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 해결책 및 향후 공교육(학교교육) 변화 방향
  •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실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문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사례,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해결책 및 향후 공교육(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분석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Ⅲ. 공교육(학교교육)의 필요성1. 학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Ⅳ.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실태Ⅴ.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문제Ⅵ. 공교육위

  • 저출산의 원인과 실태 및 이론과 각 나라에서의 해결 대책
  • 문제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국민연금에 대한 문제가 많이 대두되고 있다. 그 중에서 연금수지 전망에 관한 문제와 재정수지 전망에 관한 문제가 심각하다. 노인인구는 늘어난 데에 반해 출생아수와 젊은 인구의 수가 적기 때문에 연금재정이 극도로 부족해질 것이다.6. 각국의 저출산에 대한 대책1) 프랑스가족수당 중심의 프랑스 가족정책은 자녀의 출산 및 양육, 자녀교육 문제와 긴밀히 연계되고,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양립정책을 다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의의,불공정성,질,교육복지, 학교교육(공교육)과 개별화교육,특기적성교육,인식실태,정책과제 분석
  • 교육, 학교교육(공교육)의 인식실태와 정책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공교육)의 의의Ⅲ. 학교교육(공교육)의 불공정성Ⅳ. 학교교육(공교육)의 질1. 학교교육의 질 관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1) 교육행정기관2) 학교단위3) 기타2.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주요 교육활동Ⅴ.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육복지Ⅵ. 학교교육(공교육)과 개별화교육Ⅶ. 학교교육(공교육)과 특기적성교육Ⅷ. 학교교육(공교육)의 인식실태Ⅸ. 향후 학교교육(공교

  • 특수 교육학[a+자료] - 대안학교에 대해서
  • 교육개혁의 요청과 함께 획일적이고 경쟁지향적인 학교교육에 대한 문제제기 역시 잇따르고 있다. 공교육 붕괴로 표현되는 학교교육 위기현상이 나타나는 가하면 중도에 학교를 떠나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다. 총체적인 공교육 위기설은 현재의 학교교육이 지니는 교육내용 및 방법상의 획일성과 경직성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학교교육을 다양화하려는 노력과 함께 새로운 교육을 제도권 밖에서 추구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다

  • 혁신학교 해외 사례 연구
  • 붕괴’에서 출발하여 학교 기능을 상실한 ‘학교붕괴’로도 표현할 뿐만이 아니라, 한 발 더 나아가 ‘공교육 위기’라는 비극적인 진단을 내리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한 사교육의 과열과 사교육비의 증가, 조기유학 및 교육이민 급증, 학교 부적응 및 중도 탈락 학생 증가 등의 다양한 문제 등이 발생하고 이는 다시 공교육이 무너지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도, 현장에 있는 교사들도 어떻게든 조치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