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개념,배경, 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원인, 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실태,사례, 학교붕괴 해결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정의,등장배경,원인,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성격,실태,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사례, 교실붕괴 해결방향,제언
-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배경과 요인,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과정과 실태,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사례,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방안, 교실붕괴(학교붕괴)의 관련 제언
-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조건,계기,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실태,인식, 교실붕괴 사례,극복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
-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개념
Ⅲ.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배경
1. 지식 기반사회의 도래
2. 악화가 양화 구축
3. 교사들을 교육개혁의 대상으로
4. 학부모, 학교, 정부, 사회가 교실붕괴의 주범
Ⅳ.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Ⅴ.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실태와 사례
1. ‘무너지는 교실 1’ - ‘공동체’가 사라진 교실
2. ‘무너지는 교실 2’ - 수업이 불가능한 교실
3. ‘무너지는 교실 3’ - 무너지는 교권
Ⅵ.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과제
1. 학생관의 변화를 수용하는 새로운 교사상이 요구
2. 좋은 수업을 위한 노력
3. 인간적이고 친밀한 사제관계형성을 위해 서로의 인격 존중
4. 학부모와 교사의 신뢰감을 형성
5. 학생의 다양한 재능에 대해 공평하게 가치 인정
Ⅶ.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붕괴 현상은 `학교교육에 대한 파업(무단결석, 결과의 증가), 태업(잡담, 수면, 과제 미수행 등), 교사에 대한 권위 부정과 공공연한 지도 불응, 교사-학생 간 및 학생 상호 간 의사소통의 단절 내지 약화 등의 제 현상으로 구성되는 학교교육의 파행 현상`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 같이 학교와 수업, 교사의 지도를 거부하거나 회피하는 것에는 부당한 강제나 억압, 획일성에 대한 저항도 일부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학교라는 조직 체계가 부과하는 `집단적 문화와 규범` 자체, 그 속에서 행해지는 교육과 학습이라는 일종의 `노동` 자체를 싫어하고 잘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이 주로 나타난다. 이는 근본적으로는 개인주의화, 개별화되는 사회구조, 욕망과 소비 중심의 대중문화 확산과 침투 등에 아이들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면서 갈수록 개별화되고 소비와 욕구 중심의 생활 형태를 가져나가기 때문이다. 찬양론의 오류 중의 하나는 학교붕괴 현상의 조건으로 작용하는 극단적 개별화, 소비 중심의 사회문화적 요소를 의심하지 않은 채 당연하고 정당한 것으로 전제하는 데 있다. 그러나 인간적 가치가 보다 중시되는 공동체사회를 형성함에 있어 그러한 극단적 개별화, 욕망과 소비 중심의 사회문화적 요소는 극복되어야 할 성질의 것이다. 또한 현대사회는 갈수록 사회적 협력과 연대, 공동체문화 건설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기도 하다. 어쨌든 이러한 사회문화적 조건 속에서 공동체성을 키우기보다 오히려 개별성을 강화시켜온 열린교육의 무분별한 도입, 학교와 교사의 권위와 도덕성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공격과 침탈로 나타났던 교육개혁의 오류는 학교붕괴 현상의 폭발적 확대를 가져 온 직접적인 계기로 작용하였다. 학교붕괴와 같은 양상은 비단 학교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가정이나 여러 형태의 사회 조직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학교붕괴는 가정의 위기, 생태의 위기, 사회 양극화와 공동체문화의 위기 등 사회전반의 위기적 현상과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학교붕괴 현상은 사회공동체 위기의 반영이자 가장 대표적인 현상인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민, 학교붕괴, 신화인가 현실인가,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 연구 제 3권 2호, 2000
* 김원중, 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교육인류학연구 제3권 제2호, 2000
* 이주호·우천식, 한국교육의 실패와 개혁, KDI정책연구, 20권 1·2호, 1998
* 이인규,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1999
* 오인탁, 도덕성 위기와 교육의 과제, 새교육 통권 438호, 1991
* 정범모, 교육위기 탈출의 해법(기초강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종합연구원, 공교육 백년을 위한 대안 연구기반조성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2001
* 천보선, 공동체의 위기와 학교붕괴, 진보교육 2호,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