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개념,배경, 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원인, 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실태,사례, 학교붕괴 해결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개념

Ⅲ.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배경
1. 지식 기반사회의 도래
2. 악화가 양화 구축
3. 교사들을 교육개혁의 대상으로
4. 학부모, 학교, 정부, 사회가 교실붕괴의 주범

Ⅳ.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Ⅴ.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실태와 사례
1. ‘무너지는 교실 1’ - ‘공동체’가 사라진 교실
2. ‘무너지는 교실 2’ - 수업이 불가능한 교실
3. ‘무너지는 교실 3’ - 무너지는 교권

Ⅵ.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과제
1. 학생관의 변화를 수용하는 새로운 교사상이 요구
2. 좋은 수업을 위한 노력
3. 인간적이고 친밀한 사제관계형성을 위해 서로의 인격 존중
4. 학부모와 교사의 신뢰감을 형성
5. 학생의 다양한 재능에 대해 공평하게 가치 인정

Ⅶ.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붕괴 현상은 `학교교육에 대한 파업(무단결석, 결과의 증가), 태업(잡담, 수면, 과제 미수행 등), 교사에 대한 권위 부정과 공공연한 지도 불응, 교사-학생 간 및 학생 상호 간 의사소통의 단절 내지 약화 등의 제 현상으로 구성되는 학교교육의 파행 현상`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 같이 학교와 수업, 교사의 지도를 거부하거나 회피하는 것에는 부당한 강제나 억압, 획일성에 대한 저항도 일부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학교라는 조직 체계가 부과하는 `집단적 문화와 규범` 자체, 그 속에서 행해지는 교육과 학습이라는 일종의 `노동` 자체를 싫어하고 잘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이 주로 나타난다. 이는 근본적으로는 개인주의화, 개별화되는 사회구조, 욕망과 소비 중심의 대중문화 확산과 침투 등에 아이들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면서 갈수록 개별화되고 소비와 욕구 중심의 생활 형태를 가져나가기 때문이다. 찬양론의 오류 중의 하나는 학교붕괴 현상의 조건으로 작용하는 극단적 개별화, 소비 중심의 사회문화적 요소를 의심하지 않은 채 당연하고 정당한 것으로 전제하는 데 있다. 그러나 인간적 가치가 보다 중시되는 공동체사회를 형성함에 있어 그러한 극단적 개별화, 욕망과 소비 중심의 사회문화적 요소는 극복되어야 할 성질의 것이다. 또한 현대사회는 갈수록 사회적 협력과 연대, 공동체문화 건설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기도 하다. 어쨌든 이러한 사회문화적 조건 속에서 공동체성을 키우기보다 오히려 개별성을 강화시켜온 열린교육의 무분별한 도입, 학교와 교사의 권위와 도덕성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공격과 침탈로 나타났던 교육개혁의 오류는 학교붕괴 현상의 폭발적 확대를 가져 온 직접적인 계기로 작용하였다. 학교붕괴와 같은 양상은 비단 학교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가정이나 여러 형태의 사회 조직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학교붕괴는 가정의 위기, 생태의 위기, 사회 양극화와 공동체문화의 위기 등 사회전반의 위기적 현상과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학교붕괴 현상은 사회공동체 위기의 반영이자 가장 대표적인 현상인 것이다.
참고문헌
* 김민, 학교붕괴, 신화인가 현실인가,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 연구 제 3권 2호, 2000
* 김원중, 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교육인류학연구 제3권 제2호, 2000
* 이주호·우천식, 한국교육의 실패와 개혁, KDI정책연구, 20권 1·2호, 1998
* 이인규,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1999
* 오인탁, 도덕성 위기와 교육의 과제, 새교육 통권 438호, 1991
* 정범모, 교육위기 탈출의 해법(기초강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종합연구원, 공교육 백년을 위한 대안 연구기반조성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2001
* 천보선, 공동체의 위기와 학교붕괴, 진보교육 2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배경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Ⅲ.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문제점Ⅳ.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분석 및 시사점1.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3. 독일의 학교폭력 실태4. 시사점Ⅴ. 우리나라 학교폭력 해결방안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에서의 해결방안 3.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Ⅵ. 결론 및 제언Ⅰ. 서

  • [청소년교육] 청소년범죄의 실태와 원인 개선책
  • 사례로 알아보는 청소년 범죄 법규가. 폭력 Q. A학교의 써클에 소속원인 김군은 B학교의 써클 소속원들로부터 폭행을 당했습니다. B학교 써클 소속원들은 김군이 자신들을 무시하는 행동을 하고 자신들의 영역을 침범한다면서 시비를 걸어 무참히 폭행을 했습니다. A학교 써클 회원들은 이 사태를 가만히 두고 볼 수 없다고 하면서 B학고의 써클 회원들과 서로 패싸움을 하였습니다. 이 경우, 이들은 어떠한 처벌을 받게 됩니까?A. 우선 B학교 써클 소속

  • [교육문제] 공교육과 사교육 조화를 위한 제언
  • 학교의 사교육 실태를 예로 들어보겠다. → 서울 강남의 A초등학교 5학년 교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말씀은 듣지 않고 서로 떠들며 장난치고 논다는 것이다. 그런데 더욱 이상한 것은 한 두명의 아이가 그런 것이 아니고 태반의 학생이 그러해서 가르치는 선생님조차 어떻게 손을 쓸 수가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원인은 바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방학기간이나 평소에 사설학원을 이용해서 학교에서 배울 교과 진도를 미리 배워오기 때문이라고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배경○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2) 가정봉사원 파견 사업 내용(3)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서비스 실시 대상29. 우리나라 재가노인 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점30. 외국의 탈시설화 사례1) 영국 2) 일본 3) 미국31. 외국의 탈시설화 동향(재가복지 중심으로)1) 영국의 탈시설화 동향2) 운영실태3) 영국 재가복지의 시사점32. 미국의 탈시설화 동향1) 개념 2) 재가복지의 필요성 3) 서비스 프로그램4) 미국재가복지

  • [유아교육]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시오fp
  • 교실이 붕괴하고 있다. 즉 학교교육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 이다. 교사들 중 80%이상이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인정 하였고, 학생들 반 이상이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학생과 교사의 관계 단절, 교에서 수업이나 생활지도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현상, 학교제도 자체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로 인해 이러한 학교붕괴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 이다. 교사들도 학교붕괴현상을 인정하였는데 교사들은 이 원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