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연계진로교육(가정연계진로지도)정의, 가정연계진로교육(가정연계진로지도)방법,기대효과, 가정연계진로교육(가정연계진로지도)개선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초등학교진로지도] 진도지도(진로교육)의 개념과 발전과정, 초등학교진도지도(진로교육)의 목표와 자료 활용, 초등학교진도지도(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도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과 제언 분석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목차
-
Ⅰ. 서론
Ⅱ. 가정연계진로교육(가정연계진로지도)의 정의
1. 진로 교육의 정의
2. 학부모 교육
Ⅲ. 가정연계진로교육(가정연계진로지도)의 방법
1. 학부모의 진로교육 연수
2.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3. 일에 대한 가치교육
4. 학부모의 진로교육 수업 참여
Ⅳ. 가정연계진로교육(가정연계진로지도)의 기대효과
Ⅴ. 향후 가정연계진로교육(가정연계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1. 자녀의 성장시기에 맞추어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한다
2. 직업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3. 가정을 진로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4. 생활 속에서 진로 지도의 측면을 강조한다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편견적 기대는 비합리적인 진학 추세를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간판 위주의 출세 지향적 교육관은 교육을 사회적 지위상승의 수단으로 간주하고 있다.
가정은 인간에게 힘을 주는 원천이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에서 배운다. 직업적 태도나 진로에 대한 가치관도 가정에서 자연스러운 삶을 통해 전수 받고 학습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교육은 진로지도에서도 상당히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성격과 도덕성의 발달 그리고 직업적 태도나 가치관의 발달은 특히 가정의 영향이 크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의 진로를 지도하려면 슬기롭게 현실적 문제를 직면해 나가야 할 것이다. 부모의 삶의 자세 자체가 자녀에게는 커다란 배움의 현실이 되고 직업이나 학업의 발달을 촉진하는 바탕이 되고 배경이 된다.
이런 관점에서 자녀가 만족하고 성공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몇 가지 진로지도의 방향을 제시해 본다.
첫째, 다양한 생활과 학습체험을 통하여 넓이와 깊이를 함께 갖춘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둘째,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놓고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기르도록 한다.
셋째, 자녀의 문제를 교사, 카운슬러, 전문가 등과 의논하고 자문을 받도록 하며 늘 새롭게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진로지도는 몇 차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생활 속에서 끝없이 진행되고 있는 연속적 과정이다. 때로는 적극적이고 결단력 있는 지도가 요구될 때도 있으나 가벼운 대화가 더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
Ⅱ. 가정연계진로교육(가정연계진로지도)의 정의
1. 진로 교육의 정의
진로 교육은 학교 교육이 학생들을 행복한 개인으로, 그리고 생산적인 사회 성원으로 육성
- 참고문헌
-
◇ 김충기·김현옥,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 강순화, 진로탐색 집단 상담 효과에 관한 일 연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학생생활지도연구소, 2000
◇ 김찬중, 진로 정보 자료의 구안 활용을 통한 진로 선택의 함양에 관한 연구, 한국교총현장연구보고서, 1996
◇ 김봉환 외 2인, 학교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 2000
◇ 서울대왕초교, 진로교육자료 적용을 통한 올바른 진로의식 형성,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1990
◇ 이정근,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서울 : 중앙적성연구소, 19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중퇴청소년 사례연구와 문제점 해결방안jo
- [진로교육]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과 의미,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원리,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제고방안과 내실화과제 분석
-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이론과 편성운영,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육전달체제,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의 발전 방안,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 관련 제언
- [교육의이해] 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연구
-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