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신체변화]초등학생 신체적 변화, 초등학생 성의식, 초등학생 우주관, 초등학생 공격성, 초등학생 운동능력, 초등학생 독서능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생의 신체적 변화
1. 개인차
2. 남녀차
3. 뇌하수체 호르몬과 성선 호르몬의 작용

Ⅲ. 초등학생의 성의식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0~1세)
2) 항문기(2~3세)
3) 남근기(4~5세)
4) 잠재기(6~12세)
5) 성기기(13~?세)
2. Hurlock의 이성 의식의 발달단계
1) 초기 성적단계(1~5세)
2) 성적 대항기(Sex-Antagonism Stage : 6~12세)
3) 성적 혐오기(Sex-Aversion Stage : 13~14세)
4) 성적 애착기(Crush Stage : 14~15세)
5) 이성애 단계(15~20세)

Ⅳ. 초등학생의 우주관
1. 우주관의 개념에 대한 인식
2. 우주관에 대한 인식

Ⅴ. 초등학생의 공격성

Ⅵ. 초등학생의 운동능력

Ⅶ. 초등학생의 독서능력
1. 초등학교 1, 2학년(환상동화시대)
1) 팬터지를 읽는다
2) 쉬운 단편동화를 많이 읽는다
3) 둘이서 읽기로 독서를 즐긴다
4)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눈다
5)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6) 감상을 그림일기로 쓴다
7) 혼자서 읽기를 즐긴다
8) 등장 인물의 행동을 평가한다
9) 읽으면서 이미지를 그린다
2. 초등학교 3, 4학년(역사 이야기 시대)
1) 신화와 전설을 즐긴다
2) 영웅을 흠모한다
3) 스스로 책을 선택한다
4) 다독의 시대가 열린다
5) 우정의 이야기를 많이 읽는다
6) 모험의 세계를 동경한다
7)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을 좋아한다
3. 초등학교 5, 6학년(지식과 논리의 시대)
1) 지시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
2)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낀다
3) 서정 문학을 즐긴다
4) 우정을 다룬 장편소설을 읽는다
5) 탐정, 추리소설을 읽는다
6) 공상과학소설을 읽는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는 이전의 단계인 유아기와 이후의 단계인 청소년기와 구분하여 학령기 또는 아동 중기라고 불리 운다. 성장이 가시적으로 눈에 띄는 유아기나 격변의 시기인 청소년기에 비해 아동중기에 대한 어른들의 지식은 많지 않다. 아동기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지도 비교적 오래 되지 않은 까닭에(Aries, 1962) 이전에는 아동이 7세 정도가 되면 어른들과 똑같이 행동하도록 기대되었다. 성인들은 이 시기의 아동을 어떻게 교육하느냐에만 관심이 있고, 이시기의 아동들이 무엇을 , 어떻게 생각하는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무관심한 편이다.
초등학교 교사는 아동이 학습과정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의미의 개념을 구성하고, 학습 내용과 학습 과정의 특성과 유용성을 이해하며, 자신의 생활에 배운 것을 적용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아동이 처한 인지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인지적인 장점과 한계를 파악해야 한다. 아동의 인지적 능력과 아동의 개별적 의미 구성이 서로 연결되어 좋은 수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Lanier(1987)는 다음과 같은 연설문 안에서 아동의 발달 특성 이해를 전제로 한 구성주의적 수업을 강조하고 있다.
“유능한 교사는 아동이 어떻게 정보를 구성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그들의 머리 위에 있어야 한다. … 유능한 교사는 내용지식과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병합하고, 교과 내용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그들은 아동의 머리 안에 들어가 앉아서, 그들의 말에 귀기울이고, 그들의 이해와 그들의 해석 방식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Martin, 2000, 200에서 재인용).”
초등학생의 발달시기인 학령기는 6년이라는 긴 기간에 걸쳐 있어서 학년에 따라 발달의 수준에 차이가 있다. 초등학생의 인지 발달 특성을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비추어 보면, 초등학교 1학년은 “전조작기” 또는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이행하는 단계에 해당하며, 초등학교 2학년 정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들은 인지 발달 단계상 “구체적 조작기”의 특성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 나병술,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1983
․ 남미영·정구향·손영애, 초기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5
․ 배진수, 아동의 공격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분석, 진주교육대학교 논문집, 1985
․ 박승근,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 성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 전구학, 초등학교 학생들의 우주에 관한 사고,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학부모교육학회, 성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학생의 폭력도 증가하고 있다.이렇게 학교폭력은 정도에 따라서는 범죄수준일 정도로 위험한 경우도 빈번하며, 폭력양상이 신체적 학대뿐 아니라 정서적 학대도 동반되는 복합적 성격이 두드러지며 장기간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경우 피해자의 희생양 위치가 고착되고 심리적 후유증이 심각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2. 학교폭력의 원인분석1) 개인적 원인 한상철 외4.청소년문제행동-심리학적접근 (서울: 학지사, 2003) pp.325~326.(1) 성

  •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원인, 증상, 현황과 문제해결 및 부모참여 분석(사례 중심)
  • 공격성Ⅷ. 임상 사례1. 학교폭력에 이은 MUD 게임 중독 사례2. 신체적 결함이 있는 아이의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가족파괴 사례3. 집안 형제가 모두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사례4. 현실에서의 자랑거리로 삼으려는 학생 사례Ⅸ. 가족간의 문제해결을 위해 고려할 점Ⅹ.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과 부모 참여1.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2. 문화적 자본(cultural capital)3. 선행 연구. 결론Ⅰ. 서론인터넷 중독증에 관한 국내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으나, 대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레포트
  • 성장하기 위하여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 해야 한다.아동기는 초등학교 재학시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발달은 비교적 원만히 진행되며 발달의 속도가 점차로 안정성을 보인다. 따라서 운동기능도 발달하고, 놀이에 열중하며, 지적의욕이 생기고 흥미가 다양해지며 과학적인 지식을 추구한다. 정서는 유아기에 비하면 안정적이고, 집단생활에 대한 욕구와 사회적으로 우월하려고 하는 욕구가 확대되고 협동심과 경쟁심이 생

  • 아동기 정의, 특징, 발달적 특성, 아동기 부적응 행동,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아동기의 사회적 이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 신체적 성장꾸준한 성장,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 전형적인 개구쟁이의 모습. 젖니가 빠짐. 성장통을 경험. 성적 중성기로 불림.2.운동기능의 발달운동기능은 없지만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이 점차 세련되고 정교화 되어 발달. 조직적 단체놀이에 관심. 이러한 스포츠게임은 사회적 기술의 학습기회를 부여. 아동기의 운동기술과 역량은 자아 존중감 형성의 밑바탕이 되며 자아개녀뫄 사회적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침.1.감각발달

  • [청소년인터넷사용]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문화, 현황, 인터넷중독, 음란물접촉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안 및 제언
  • 신체적으로 제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부터 시작되며 생식체계가 완전히 성숙하는 단계이다. 인지적으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중 구체적 조작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단계로 들어서면서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이 단계에는 아직 타인의 역할, 감정, 생각, 의도를 헤아리는 사회적 인지능력은 부족하여 자아중심성이 특징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정신분석학적으로는 자아와 초자아의 발달이 더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