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대한 이해, 사회적 연대, 그리고 자율적 주체성의 내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한국적인 것?
2.주체성 확립의 바람직한 방법은?
3.개별적 인간에 대한 이해
4.마조히즘의 확대
5.자발적 사회연대
6.자율적 주체성의 내면화
본문내용
개별적 인간에 대한 이해
자발적 사회연대
자율적 주체성의 내면화
대상이 존재해야 한다는 전제
Sadism
특정 대상을 완전히 지배함으로써 쾌락을 얻고자 함
Masochism
강력한 권위에 완전히 속박됨으로써 불안과 회의를 유예하고자 함
뉴미디어의 발달
‘능동적 개인들’로 무장한 시민사회 형성
주체성에 대한 자발적 선택
참고문헌
<참고문헌>

탁석산 2000 <한국의 주체성> 책세상
Erich Fromm 2007 <에리히 프롬, 마르크스를 말하다> 에코의 서재
Erich Fromm 2006 <자유로부터의 도피> 흥신문화사
A. E. Liska, S. F. Messener 2001 <일탈과 범죄사회학 제 3판>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으로서의 인간 이해이며, 인간가치 추구와 직결되는 것이다. 성교육은 인간교육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맞는 성지식과 성에대한 건전한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줌으로써 성적 욕구를 승화시켜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성이란 무엇인가 1. 성의 개념우리는 흔히 성이라는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대한 이해와 지식을 형성해 나가는 데 있어서 학생 개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능동적인 역할과 주체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저해해 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의식에 볼 때, 그들이 미성숙자라고 하여 학생들의 목소리를 소외시켜서는 안 되며, 그들도 인간 주체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학생을 백지로 보거나, 미성숙을 이유로 단순히 배움의 대상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그들은 단순히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그것을 재해석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연혁,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자치,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민족음악회
  • 인간적으로 취급되는 경험을 함으로써 인간적으로 참을 수 없는 고통과 극도의 분노를 느꼈으며 이로 인해 급기야 군부정권에 대항하여 강력하게 연대 투쟁을 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광주시민들에 대한 공수부대의 “야만적이고 잔혹한 진압”(한상진, 1999:191)은 광주 시민들에게 인간 존엄성에 관한 규범과 체험된 잔인성간에 존재하는 거대한 모순에 휩싸이게 하였다. 시민들은 계엄군이 “죄 없는 학생들을 총칼로 찔러 죽이고 몽둥이로 두들겨 트

  • [간호관리] 간호업무의 공유관리 및 논문요약
  •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함에 있어서 시비(是非)선악(善惡)정오(正誤)당부(當否) 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인간의 문화적사회적심리적 관념체계의 조직화되고 내면화된 정도의 판별을 뜻한다.- 가치관은 어떤 특정 행동방식이나 존재목적이 다른 행동방식이나 존재목적보다 개인적 또는 사회적으로 더욱 바람직하다는 기초적인 신념이다.- 가치관은 무엇이 옳다거나 그르다거나 좋다거나 나쁘다거나 바람직하다거나 그렇지 못하다거나 하는

  • 2017년 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이해 관점은 전통적인 인간관이 기초하고 있는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한 가정을 부인한다. 전통적 인간관이 정초주의라면 이에 반대하는 후기 현대철학의 입장을 통틀어 반 정초주의라 한다. 반정초주의는 진리나 지식, 합리성과 객관성, 그리고 가치판단에 있어 절대적이며 선험적이고 초월적인 기초는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인간의 욕구와 필요, 관심과 목적, 그리고 인간이 처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그러한 기초가 존재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