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구 기하판(지오보드, 점판)유래,필요성, 수학교구 기하판(지오보드, 점판)적용사례, 수학교구 기하판(지오보드, 점판)지도방법,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기하판활용수업, 칠교판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패턴블록활용수업, 소마큐브활용수업
-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칠교놀이(탱그램),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 기하판(점판),그래픽계산기
- 수학교구 점판(기하판, 지오보드)교육적의의와 개념, 실제, 수학교구 점판(기하판, 지오보드)학습사례, 수학교구 점판(기하판, 지오보드)학습평가
-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 모색-기하판(Geoboard)
-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GSP활용전략, 소마큐브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종이접기활용전략, 단추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 기하판활용전략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교구 기하판(지오보드, 점판)의 의미
Ⅲ. 수학교구 기하판(지오보드, 점판)의 유래
Ⅳ. 수학교구 기하판(지오보드, 점판)의 필요성
Ⅴ. 수학교구 기하판(지오보드, 점판)의 적용사례
1. 대상 : 저학년 아동, 학습개념 : 묶어 세기
2. 대상 : 중학년, 학습개념 : 도형의 구성, 구성요소, 넓이 암산
3. 대상 : 고학년, 학습개념 : 등적변형, 확대도, 닮음비, 비례
Ⅵ. 수학교구 기하판(지오보드, 점판)의 지도방법
1. 전개 의도
2. 활용 목표
1) 정사각 격자 지오보드
2) 정삼각 격자 지오보드
3) 원형 지오보드
3. 준비물
4. 교재의 발전적 고찰
Ⅶ. 수학교구 기하판(지오보드, 점판)의 수업모형
1. 학습 주제 및 내용 안내하기
2. 기하판으로 탐구하기
3. 탐구한 내용을 논의하고 명료화하기
4. 일반화하기
5. 적용하기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에서의 수학은 여러 가지 수준이 있으며, 보다 높은 수준인 추상적, 형식적, 논리적 수준으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구체적 경험이나 활동을 많이 시켜줄 필요가 있다. 굳이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론이나 Bruner의 EIS 이론을 들지 않더라도,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대부분의 내용은 구체적, 비형식적, 직관적 수준에서 구체적 조작 자료에 의한 충분한 활동을 통해 점차 추상적, 형식적, 논리적 수준으로 발전하도록 지도되어야 함은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물론 구체적 교구를 활용했다고 해서 모든 수학적인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기호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Suydam(1982)과 Moser(1986)가 언급한 다음과 같은 물음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 모든 학습자에게 유익한가? 어떤 수학 내용에 적합한가? 누구에 의해 다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인가-교사인가, 학생인가? 하나의 수학적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해 몇 가지 조작교구가 제시되어야 하는가? 어떤 방식의 수업이 조작교구 도입에 효과적인가-개방인가, 구조화인가? 교수에 통합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보조적이어야 하는가? 어떤 조작교구가 사용되어야 하는가? 어디서 사용되어야 하는가-수학실험실인가, 교실인가?
- 참고문헌
-
◉ 강시중(1987), 수학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 권현직(2002), 수학 영재 교육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 Math Festival 프로시딩 제4집, 수학사랑
◉ 김영채(1998), 사고력 -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 신경순(2001),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지오보드(geoboard)의 활용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 정동권(2000),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점판의 활용, 수학교육학연구발표대회논문집, 대학수학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대] 초등학교 수학 - 기하판과 활용방안에 대해서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특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수개념놀이,연산놀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사례,교구활용방법
- [수학교육] 수학교구와 게임의 활용
- [수학교육]수학과 혼합계산,조작적,수연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수개념,자기주도적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수준별 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