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 초등학교 수학 - 기하판과 활용방안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기하판이란?
기하판(Geoboard) 활동주의적 수학교육과 교구중의 하나로서 학교수학에서 기하를 탐구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매우 흥미로운 구체적 조작물이다. 영어로 지오보드(Geoboard) 또는 페그보드(Pegboard)라고 불리우는 기하판은 고무줄을 나무못이나 못에 꼭 맞게 걸어서 여러 가지 모양 또는 기본 도형을 구성하면서 둘레의 개념이나 면적관계 등을 탐구할 수 있게 한다. 기하판과 고무줄이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격자로 점이 찍혀있는 종이를 주고 점을 펜으로 연결하는 작업을 하게 함으로써 기하판 위에서와 동일한 활동을 행하게 할 수 있다. 격자로 점이 찍혀있는 종이는 '점판'이라는 용어로 불리고 있으며 우리 나라 제 7 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서에도 '점판'을 이용한 도형지도의 예를 찾아볼 수 있다. 격자 모양으로 점이 배열된 점판이 외에도 모눈종이를 기하판 대신 사용할 수 있다. 학교수학의 수업에서 교사들을 여러 가지 기하학적인 관계와 공간적인 관계들을 탐구하는데 있어서 기하판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김남희(2001), 『기하판을 활용한 학교수학의 지도』
- 김민경(2001), 『초등수학에서 기하판 활용방안 탐색』
- 남궁정도(2002),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전자 지오보드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 신경순(2001),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지오보드의 활용방안 연구』
- 심재성(1999), 『기하판 활용의 효과분석(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 정동권(2001), 『수학교실에서 기하판 활용 의의와 활용 사례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2009문항수학교육 분야키워드(주요내용)출제의도 및 경향 요점유사 기출 문항기타 등등1수학과 교육과정2007 개정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2010년1번 10번2011년 1번2수학교육의 발달현대화 운동새수학 운동EIS이론발전적 조작 가능성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두가지 방향에 대해서 구분할 수 있는가?2011년 8번3수학 교수 학습 이론교수학적 변환론함수의 개념함수에 대한 두 가지 접근방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Part 1. 교구의 수학교육적 활용 방안 모색I. 구체적 조작물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1. 들어가며- 즐거운 수학을 위하여수학이 없는 우리의 삶은 상상할 수조차 없다. 일상 생활에서의 간단한 계산에서부터 논리적인 사고력 더 나아가 컴퓨터 산업과 정밀한 과학기술, 건축, 의학 등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영역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의 삶 속에서 수학적 지식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기하판활용수업, 칠교판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패턴블록활용수업, 소마큐브활용수업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하판활용수업과 칠교판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패턴블록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소마큐브활용수업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1. 퀴즈네르 막대의 의미2. 초등학교 수학에서 퀴즈네르 막대의 활용3. 퀴즈네르막대 활용에 대한 비평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하판활용수업1. 기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방안4) 교수업적을 신뢰성 있고 공정하게 관리․운영하기 위해 합리적인 운영체제가 요청됨5) 교수업적평가제의 재심절차가 요구됨6) 대학 특성에 따른 최저 기준 설정7) 교수업적평가제의 기대 효과 및 예상되는 문제점Ⅶ. 교대(교육대학교)의 문제점1. 교육과정 운영1) 초등교사양성기관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미흡2) 현장 적합성이 부족한 교사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3) 교육실습이 형식적이고, 내실

  • [교육학] 구성주의 관점에 입각한 개념학습과 지식교육
  • 방안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의 예시는 앞에서 언급한 과학 교과에서의 ‘단위’라는 지식과, 수학 교과에서의 ‘등호와 부등호’라는 지식을 통합하였다는 점에서 지식과 지식간의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Fogarty가 제시한 교과가 구분되는 정도에 따른 통합의 방법에 의하면, 위의 방법은 열 가지 통합의 방법 중 ‘공유형’에 좀 더 가깝다. 비록 과목별 담당교사가 구분되어 있지 않은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이지만 과학 교과와 수학 교과에서 공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