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형식,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원리,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프로그램, 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놀이중심학습의 의미
Ⅲ.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형식
Ⅳ.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원리
1. 교수-학습 원리 1
1) 인식 및 탐색 단계
2) 탐구의 단계
3) 적용의 단계
2. 교수-학습 원리 2
1) 발견적 탐색놀이의 단계
2) 탐구적 구성놀이 단계
3) 확장적 통합놀이 단계
3. 교수-학습 원리 3
4. 교수-학습 원리 4
5. 교수-학습 원리 5
Ⅴ.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프로그램
Ⅵ.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적용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은 매우 효율적인 지도방법이 될 수 있다. 과학탐구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은 교사, 학생 모두에게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적극 적인 학습자,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고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학습은 과학적 원리와 법칙을 실제적인 활동을 통하여 경험하며, 스스로 참여한 활동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협동심을 기르고, 다른 학생들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며, 과학이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라는 선입견을 해소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물론 모든 과학교육을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으로 대체 할 수는 없으며 다른 과학교육 방법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적 교육방법이라고 하겠다.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는 단순한 놀이에 치중하지 않도록 하고, 놀이를 통해 과학적 지식을 경험 또는 확인하고, 과학적 탐구활동의 요소가 배여 있는 활동을 선택하여 지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과학적 탐구활동에는 관찰, 분류, 측정, 의사소통, 추리, 예상, 모형의 사용, 자료 수집과 처리, 가설설정, 실험설계, 변인통제, 실험 수행, 자료 해석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는 단계별로 선택적으로 적용되고, 수준에 맞도록 조절하여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넓은 의미에서 보면
첫째, 간단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놀이
둘째, 자연을 이용한 탐구 놀이
셋째, 민속놀이를 이용한 탐구놀이
넷째, 과학역할 놀이
다섯째, 시설물을 이용하고 과학원리를 알아보는 놀이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놀이를 적용함에 있어 어느 단원에, 어느 시기에, 어떤 형태로,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적용 할 것인가는 신중하고 많은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창식·이화국·권재술·김영수·김찬종(1993) / 과학학습평가, 교육과학사
김해진(1999) /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이 학습 능력별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유준희(1993) / 과학역할놀이와 공연, 관악사
이경훈(1997) / 탐색적,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한 과학에 대한 태도 3요소 모델의 타당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정완호·권재술·정진우·김효남·최병순·허명(1997) / 과학과 수업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최돈형 역(1989) / 과학과 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