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형식,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원리,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프로그램, 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중심학습의 의미

Ⅲ.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형식

Ⅳ.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원리
1. 교수-학습 원리 1
1) 인식 및 탐색 단계
2) 탐구의 단계
3) 적용의 단계
2. 교수-학습 원리 2
1) 발견적 탐색놀이의 단계
2) 탐구적 구성놀이 단계
3) 확장적 통합놀이 단계
3. 교수-학습 원리 3
4. 교수-학습 원리 4
5. 교수-학습 원리 5

Ⅴ.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프로그램

Ⅵ.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적용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은 매우 효율적인 지도방법이 될 수 있다. 과학탐구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은 교사, 학생 모두에게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적극 적인 학습자,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고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학습은 과학적 원리와 법칙을 실제적인 활동을 통하여 경험하며, 스스로 참여한 활동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협동심을 기르고, 다른 학생들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며, 과학이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라는 선입견을 해소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물론 모든 과학교육을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으로 대체 할 수는 없으며 다른 과학교육 방법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적 교육방법이라고 하겠다.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는 단순한 놀이에 치중하지 않도록 하고, 놀이를 통해 과학적 지식을 경험 또는 확인하고, 과학적 탐구활동의 요소가 배여 있는 활동을 선택하여 지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과학적 탐구활동에는 관찰, 분류, 측정, 의사소통, 추리, 예상, 모형의 사용, 자료 수집과 처리, 가설설정, 실험설계, 변인통제, 실험 수행, 자료 해석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는 단계별로 선택적으로 적용되고, 수준에 맞도록 조절하여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넓은 의미에서 보면
첫째, 간단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놀이
둘째, 자연을 이용한 탐구 놀이
셋째, 민속놀이를 이용한 탐구놀이
넷째, 과학역할 놀이
다섯째, 시설물을 이용하고 과학원리를 알아보는 놀이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놀이를 적용함에 있어 어느 단원에, 어느 시기에, 어떤 형태로,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적용 할 것인가는 신중하고 많은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창식·이화국·권재술·김영수·김찬종(1993) / 과학학습평가, 교육과학사
김해진(1999) /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이 학습 능력별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유준희(1993) / 과학역할놀이와 공연, 관악사
이경훈(1997) / 탐색적,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한 과학에 대한 태도 3요소 모델의 타당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정완호·권재술·정진우·김효남·최병순·허명(1997) / 과학과 수업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최돈형 역(1989) / 과학과 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학습자의 흥미를 절충시킬 수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는데, 최근에 현장에서 높은 관심을 얻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전통적, 교사 중심적 교육 실제를 아동 중심적 교육 실제로 전환시킬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은 Dewey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및 통합교육과정 원리와 Kilpatrick의 프로젝트접근법(project approach)에 이론적 배경을 가지며 전반적 목적은 아동들의 정신(mind)에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언어생활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언어생활은 유아들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
  • 학습 문제 확인 → 반성과 관련하여 어린이들이 직접 경험한 것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습 흥미를 유발한다. 이때 자신의 잘못이나 문제점을 솔직하게 말하고 어떻게 반성하였으며 어떤 노력을 해서 지금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발표하게 유도한다. (의견 나누기) ▶반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발달단계 5단계)▶반성하는 생활이 왜 중요한지 의견을 나눠본다.(블랫+1 단계 상승효과)▶‘클리블랜드

  • 유아수학교육_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분류하면서 논리적 사고력을 발달시켜나가는 수학적 경험을 한다. 이러한 수학교육은 주입식이 아닌 놀이를 통해 접근함으로써 흥미를 느끼게 하고, 그 후에 기초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유아기 수학교육은 유아의 논리적 사고능력과 인지발달을 향상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부터 흥미를 느끼도록 수학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유아수학교육김창복 , 김경철 저자유아수학교육 강의 교안

  • 문학교육,독서교육전략(수업전략), 양성평등수학교육,ICT활용영어교육전략(수업전략), STS,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장애아통합교육전략(수업전략)
  • 중심 영작문4. 전자우편5. 영어 홈페이지 설계 및 출판6. 시뮬레이션7.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8. 실시간 채팅 도구9. 웹기반 과제 저작도구(authoring tool)Ⅴ. STS(과학기술사회)교육전략(수업전략)1. STS 프로그램 주제 선정 2. STS 주제와 과학개념의 연결3. 다양한 STS 학습방식1) 토의법2) 상충법3) 현장(야외)실습4) 역할놀이4.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Ⅵ. 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수업전략)1. 표현 전략의 특성과 유형2. 말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