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동향과 문제점, 외국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사례,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추진방안과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필요성
Ⅲ.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근거
Ⅳ.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동향
Ⅴ.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문제점
Ⅵ. 외국의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사례
1. 미국 UC-Berkeley 대학교
1) 목적
2) 내용
3) 활용
4) 절차
2. 미국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1) 목적
2) 내용
3) 활용방안
4) 평가의 주제
3. 중국 서안교통대학
1) 목적
2) 내용
3) 활용방안
4) 평가의 주제
Ⅶ.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추진 방안
1. 배경
2. 추진 방안
Ⅷ.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비평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94년도부터 시행된 대학종합평가인정제는 지금까지 매년 각 대학을 평가하고 있다. 대학종합평가인정제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 각 대학들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대학이 자발적으로 대학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게 하여 주는 제도이다. 이 대학 평가제는 대학이 스스로 질적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사회에 알려 사회로부터 인정을 얻게 함으로써 대학교육의 효율성, 책무성, 자율성 등을 이룩하고, 대학 재정의 확충을 수월케 하여 대학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더불어 교수의 업적 및 성과 평가에 관한 제도적 기반은 1999년 1월 교육공무원법 제 11조 2가 신설됨으로써 마련되었다. 즉 대학의 교원은 대통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근무기간, 급여, 근무조건, 업적 및 성과약정 등 계약조건을 정하여 임용할 수 있다는 규정이 신설되면서 교수들에 대한 업적 평가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될 것임을 알리게 되었다.
최근 들어 많은 대학에서 신규임용, 승진, 승급, 정년보장, 연구비 지급 등에 있어서 교수업적평가를 반영하고 있고, 또한 국가에서 실시하는 여러 평가에서도 교수업적평가를 선정 기준 등으로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업적 평가는 대부분 정량적인 평가에 국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평가항목 또한 연구논문 수에 국한하고 있어 대부분의 교수들로부터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연구논문 수에 한할 경우 전공에 따라서 공정성에 대한 불합리성을 포함하게 된다. 이와 같이 현재의 평가 기준은 전공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심지어 연구업적평가영역과 항목 및 기준은 대학마다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동일 대학내에서도 단과대학이나 학부(학과)간에 약간씩 달리 적용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따라서 공정한 교수업적평가 기준은 대학의 발전, 연구 활성화, 인사의 공정성 등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성국(1999), 교수업적 평가제 설계와 연봉제 구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수부 연수자료
대교협, 대학교수 업적평가론
엄정인(2001), 교수평가제도의 실태와 개선방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조용승(2001), 교수업적평가의 기준과 방법(자연계), 학술진흥재단 학술세미나, 교수업적평가의 개선 및 활용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1), 교수업적평가의 개선 및 활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핀란드 영유아교육이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적용 및 활용될 수 있는지 논하시오
- 조형활동계획안(무지개 물고기)
- 만0세 1년 평가제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종합평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 아동 미술영역-무지개물고기 계획안
- 청소년지도방법 분야에 따른 국내외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프로그램 분석 후, 프로그램의 장점, 한계, 제안사항 등을 정리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 연구방법론_연구설계의 틀을 공부하시고,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에 대해 연구설계의 기본적 관점에 따라 평가를 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에서 연구설계가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파악해서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만점받은 A++한국어문법론 과제/[과제주제] 단어(낱말)과 발음, 문장의 이론 중 하나를 택하여, 현대 한국어의 오용 사례를 찾아서 분석해 보세요. 규정과 다른 언어 사용 사례를, 규정에 비추어 진단해 보고 이러한 언어 오용 현상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자신의 주장을 더해서 상술하시기 바랍니다.
- [배론 최신A+]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지역사회가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찬성의견을 바탕으로 주장하고, 개인주의의 팽배로 인해 과거와 같은 지역사회의 의미는 이제 소멸되었다고 생각하면 반대의견을 제안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