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클럽활동, CA)전제조건과 시간운영, 계발활동(클럽활동, CA)부서조직과 내용, 계발활동(클럽활동, CA)사례와 운영방법, 성과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의의와 성격
Ⅲ.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전제조건
Ⅳ.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목표와 시간운영
1. 클럽 활동의 목표
2. 클럽 활동의 시간 운영
Ⅴ.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부서조직
1. 클럽활동 조직 과정
2. 클럽활동 부서 조직
1) 부서 선정 원칙
2) 부서 선정
Ⅵ.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내용
1. 내용 체계
2. 학년별 특성
1) 저학년 계발 활동의 특성
2) 고학년 계발 활동의 특성
Ⅶ.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사례
1. 또래상담부 운영
2. 지도계획
3. 결과
Ⅷ.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운영방법
1. 시간 운영
2. 기타 운영
Ⅸ.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성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계발 활동이 지금까지 교과 활동이나 특별 활동의 다른 영역과는 달리 소극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까닭은 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계발 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중요시해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급속히 변화해 가는 현대 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지닌 사람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계발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성화시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 계발 활동 운영의 중점을 몇 가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활동과는 달리 융통성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활동 반의 편성 면에서 학년별, 학교별로만 편성할 것이 아니라, 인근 학교와 합동으로 편성할 수도 있고, 인근의 초등학교, 고등학교, 특히 실업계 학교와 공동으로 편성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고려하여 학교가 가지는 제한점을 극복하고, 각 개인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 편성 방안을 구안하여야 한다. 활동 면에서 매주 1시간씩 정일제로만 운영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또는 이들의 혼합형을 선택하여 계발 활동이 추구하는 본래 목표를 달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융통성 있게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의 자율성을 최대한 신장시켜 나가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생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활동하며 반성․평가하는 등 일련의 교육 활동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율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 이 점은 계발활동의 결과를 보아 전시회, 발표회 등을 개최하고자 할 때에도 적용되어야 하는 원칙이다. 즉, 계획의 수립에서부터 전시 및 발표, 평가, 시상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학생이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다양한 개성과 흥미와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집단을 구성하여 활동하는 동안에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여유 있는 정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넷째, 교과 활동의 보완적인 활동으로 교과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재량 활동과의 관계도 고려하여 이들 각각의 활동의 조화를 이루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고영숙·정경란, 가정과 클럽활동 활성화를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교육학회지
교육부, 특별활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계발활동),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한술, 중학교 클럽 활동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세대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1996
용인 능원초등학교, 학생중심의 계발활동 프로그램 편성·운영, 1999
전라남도교육청, 시범학교 우수사례, 클럽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을 통한 자기 표현능력신장, 해남 : 산이중학교,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