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클럽활동, CA)전제조건과 시간운영, 계발활동(클럽활동, CA)부서조직과 내용, 계발활동(클럽활동, CA)사례와 운영방법, 성과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의의와 성격

Ⅲ.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전제조건

Ⅳ.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목표와 시간운영
1. 클럽 활동의 목표
2. 클럽 활동의 시간 운영

Ⅴ.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부서조직
1. 클럽활동 조직 과정
2. 클럽활동 부서 조직
1) 부서 선정 원칙
2) 부서 선정

Ⅵ.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내용
1. 내용 체계
2. 학년별 특성
1) 저학년 계발 활동의 특성
2) 고학년 계발 활동의 특성

Ⅶ.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사례
1. 또래상담부 운영
2. 지도계획
3. 결과

Ⅷ.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운영방법
1. 시간 운영
2. 기타 운영

Ⅸ.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성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계발 활동이 지금까지 교과 활동이나 특별 활동의 다른 영역과는 달리 소극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까닭은 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계발 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중요시해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급속히 변화해 가는 현대 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지닌 사람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계발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성화시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 계발 활동 운영의 중점을 몇 가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활동과는 달리 융통성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활동 반의 편성 면에서 학년별, 학교별로만 편성할 것이 아니라, 인근 학교와 합동으로 편성할 수도 있고, 인근의 초등학교, 고등학교, 특히 실업계 학교와 공동으로 편성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고려하여 학교가 가지는 제한점을 극복하고, 각 개인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 편성 방안을 구안하여야 한다. 활동 면에서 매주 1시간씩 정일제로만 운영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또는 이들의 혼합형을 선택하여 계발 활동이 추구하는 본래 목표를 달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융통성 있게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의 자율성을 최대한 신장시켜 나가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생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활동하며 반성․평가하는 등 일련의 교육 활동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율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 이 점은 계발활동의 결과를 보아 전시회, 발표회 등을 개최하고자 할 때에도 적용되어야 하는 원칙이다. 즉, 계획의 수립에서부터 전시 및 발표, 평가, 시상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학생이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다양한 개성과 흥미와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집단을 구성하여 활동하는 동안에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여유 있는 정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넷째, 교과 활동의 보완적인 활동으로 교과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재량 활동과의 관계도 고려하여 이들 각각의 활동의 조화를 이루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고영숙·정경란, 가정과 클럽활동 활성화를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교육학회지
교육부, 특별활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계발활동),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한술, 중학교 클럽 활동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세대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1996
용인 능원초등학교, 학생중심의 계발활동 프로그램 편성·운영, 1999
전라남도교육청, 시범학교 우수사례, 클럽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을 통한 자기 표현능력신장, 해남 : 산이중학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내용이같더라도 문제가 없으니 자신 있게 대답하는 자세가 중요하다.④ 집단 토론한가지 주제를 설정하여 조별로 자유롭게 토론을 하며 면접관은 발표력, 협동심,논리력 등을 체크하는 방법이다.주제에 관해 분명한 견해를 갖고 토론자들에게 전달하되 표현은 가급적 짧게 하면서도 결론이 명확한 것이 좋고 상대방의 견해에 대해 호, 불호의 표시를 하는 것은 금물이다.너무 적극적으로 발언 횟수나 시간을 독점하는 것을 피해야 하고 반대로 지

  • [기업윤리경영] 국민은행 윤리경영
  • 목차Ⅰ. 서론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2. 윤리경영3. 금융권의 윤리 경영 필요성4. 사례선정Ⅱ. 본론1.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추진배경 및 경과2. 윤리강령 3. 윤리경영 프로그램4. C.E.O의 의지와 이사회 현황5. 사회공헌 활동 6. 구체적 사례Ⅲ. 결론1. 성과 분석2.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향후 과제3. 효과적인 윤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4. 윤리경영을 통한 효과5. 결론 및 제언Ⅰ. 서론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최근 기업 운영에 있어, 윤리경영

  • 학교체육의 문제해결과 활성화 방안00
  • 전제하고 있어 실제적인 체육 수업 운영은 어렵다는 것이 지배적이다. 더욱 주목할 점은, 2010년 3월 1일부터 적용된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자율화 조치로 인해 그동안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필수교과로 실시해 온 초등 3,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의 체육 수업시간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다수의 단위별 학교가 체육 배당 시간을 입시위주의 과목들로 대체 시킴으로써 유소년의 신체활동이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은 체육이 신체 건강과 학력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적 준거: 내용- 지식, 인지적 안목, 이해 등을 구체적 내용으로 조직해야 함*과정적 준거: 방법- 목적이나 내용 뿐만 아니라 그 전달과정 역시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5)유사 개념과의 비교 ①교육 vs 훈련 ②교수 vs 교화※과정적 준거: 세뇌를 비판하는 원리- 전달방식이 도덕적으로 그릇되다면, 그 내용이 가치있어도 교육적 활동X 6)교육의 3요소①형식교육의 3요소: 교사, 학생, 교육내용

  • [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기본 방침,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및 특기적성교육의 올바른 방향,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및 제언
  •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실질적으로 경감시킬 수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제공, 선택, 운영상에 있어서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 계획, 과정, 평가 부분에서 아동, 학부모, 지도 교사 및 강사, 학교 운영위원회가 함께 참여해야 한다.- 학생의 개성과 흥미와 희망, 학교 시설과 교사 및 강사의 인적자원 등을 고려하여 특기적성 교육활동 부서를 조직 운영한다.- 희망에 의한 자원봉사자(명예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