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을 위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업 조사와 가족발달과업, 가족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논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사업을 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가족 발달의 과업, 가족의 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위 논제로 작성된 보고서 입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이란?
2.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시 중인 사업
1) 다문화가정 생활지원 사업
① 임신·출산 서비스
② 아동양육서비스
③ 긴급복지지원
2) 다문화가정 취업지원 사업
3)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사업
① 정보 제공
② 교육지원
③ 한국어교육 서비스
4) 농촌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
5)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 지원 사업
① 다문화가정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② 교사의 다문화교육 전문성 제고 지원
③ 다문화가정 학부모에 대한 교육 및 상담 지원
④ 다문화가정 유아 및 동반ㆍ중도입국 자녀 교육 지원
⑤ 다문화교육 기반 및 지원체제 강화
3. 가족발달과업, 가족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
1) 입국 전 결혼준비기
2) 가족관계 형성기
3) 정착 및 자녀 양육기
4) 역량강화기
5) 가족해체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사업을 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가족 발달의 과업, 가족의 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서술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다문화가정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국경을 넘어선 이주의 흐름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우리는 부인할 수 없는 이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현재 이주 여성들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국제결혼은 최근 15년 사이에 약 50배나 증가했다. 국내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 가족 내에서 8만 명의 혼혈 아동이 자라고 있으며, 2014년이 되면 농촌 지역 어린이 중 약 40%가 외국인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 태어난 혼혈아가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많은 다문화가정은 부부간의 의사소통 문제와 문화적 갈등, 자녀 양육문제, 빈곤, 사회적 편견 등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다문화가정이 가족해체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해 새로운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여러 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책들이 형식에 그치고 있어 그 실효성이 의심받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정책들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가족 발달의 과업, 가족의 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보고서를 통해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사업을 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가족 발달의 과업, 가족의 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서술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송미애,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사회적응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복지상담대학원, 2010.
박정희, 한국사회 내 다문화 가정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의 현황, 청주대학교 국제협력연구원, 2008.
박성준, 한국 ‘다문화 국가’ 급속 진행, 세계일보, 2010.02.23일.
서종남,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및 다문화가정자녀교육 지원방안,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2008.
이성순, 이주여성 이야기, 형설라이프, 2008.
박세정,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2009.
황범주,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 분석, 안양대학교 대학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