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을 위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업 조사와 가족발달과업, 가족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논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사업을 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가족 발달의 과업, 가족의 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위 논제로 작성된 보고서 입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이란?

2.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시 중인 사업

1) 다문화가정 생활지원 사업
① 임신·출산 서비스
② 아동양육서비스
③ 긴급복지지원
2) 다문화가정 취업지원 사업
3)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사업
① 정보 제공
② 교육지원
③ 한국어교육 서비스
4) 농촌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
5)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 지원 사업
① 다문화가정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② 교사의 다문화교육 전문성 제고 지원
③ 다문화가정 학부모에 대한 교육 및 상담 지원
④ 다문화가정 유아 및 동반ㆍ중도입국 자녀 교육 지원
⑤ 다문화교육 기반 및 지원체제 강화

3. 가족발달과업, 가족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

1) 입국 전 결혼준비기
2) 가족관계 형성기
3) 정착 및 자녀 양육기
4) 역량강화기
5) 가족해체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사업을 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가족 발달의 과업, 가족의 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서술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다문화가정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국경을 넘어선 이주의 흐름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우리는 부인할 수 없는 이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현재 이주 여성들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국제결혼은 최근 15년 사이에 약 50배나 증가했다. 국내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 가족 내에서 8만 명의 혼혈 아동이 자라고 있으며, 2014년이 되면 농촌 지역 어린이 중 약 40%가 외국인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 태어난 혼혈아가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많은 다문화가정은 부부간의 의사소통 문제와 문화적 갈등, 자녀 양육문제, 빈곤, 사회적 편견 등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다문화가정이 가족해체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해 새로운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여러 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책들이 형식에 그치고 있어 그 실효성이 의심받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정책들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가족 발달의 과업, 가족의 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보고서를 통해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사업을 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가족 발달의 과업, 가족의 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송미애,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사회적응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복지상담대학원, 2010.
박정희, 한국사회 내 다문화 가정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의 현황, 청주대학교 국제협력연구원, 2008.
박성준, 한국 ‘다문화 국가’ 급속 진행, 세계일보, 2010.02.23일.
서종남,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및 다문화가정자녀교육 지원방안,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2008.
이성순, 이주여성 이야기, 형설라이프, 2008.
박세정,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2009.
황범주,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 분석, 안양대학교 대학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점을 구분해서 이야기 하는 것보다 어떤 일이든 좋은 점과 나쁜 점이 공존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것은 생각하기에 따라서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단점이나 힘든 점이 있을 때 그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도좋은 방법이다.ÿ.공무원의 지원 동기, 또는 왜 공무원을 택했습니까? ★★★★★답 변 ⇒ 직업의 선택기준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선택하는 직업의 선택의 기준은 보람과 사회에 대한 봉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발달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는 성적 본능(리비도)이 특정한 삶의 시기 동안에 표현되는 독특한 방식을 가짐.②각 단계마다 완수해야 할 독특한 ‘과업’이 있음 : 현재 단계에 주어진 발달 과업을 얼마나 잘 완수했느냐가 다음 단계로의 진입 여부를 결정. 완수 못하면 병리적현상. ☞ 과업의 완수 여부가 ‘도덕적 가치체계의 확고한 정립 여부’를 결정- 5 -③해당 단계에 있는 성적 만족을 위한 행동들은 그 단계의 연령 범위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생애주기별 인간관계 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서술하고, 생애주기별 인간관계 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생애주기의 개념 및 특징2. 인간관계의 정의 및 중요성3. 생애주기별 인간관계 과업Ⅲ. 결론Ⅰ. 서론현대사회는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증가하고, 경제와 문화의식 등 생활수준이 향상되었다. 하지만 서로의 신념, 가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우리 사회에서는 세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가족의 구조는 점점 핵가족화 되고, 다문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