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 형태,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이론, 독서교육(독서지도)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 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 주안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의 목적
1.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얻기 위해서
2. 조사나 연구를 위해서
3. 여가를 즐기기 위해서
4. 수양과 교양을 높이기 위해서

Ⅲ. 독서의 방법
1. S(Survey:훑어보기)
2. Q(Question:질문하기)
3. R(Read:자세히 읽기)
4. R(Recite:되새기기)
5. R(Review:다시보기)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형태
1. 자유독서
2. 과제독서
3. 독서안내
4. 독서상담
5. 독서회
6. 독서발표회
7. 독서좌담회
8. 콩쿠우르
9. 독서일기
10. 독서감상문
11. 견학
12. 시청각 보조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1. 독서교육의 두 가지 입장
1) 일반 교육적 입장
2) 생활 교육의 입장
2. 독서 교육의 기본 방향
1) 독서자료 선택의 태도 교육
2) 조화적 독서의 태도 교육
3) 비판적인 태도 교육
4) 기능적 태도 교육
5) 효과적인 태도 교육
6) 교과와 관련 도서안내
7) 첨단적, 세계적, 탐구적 태도 교육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이론

Ⅶ.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통합의 원리
3. 동기 유발의 원리
4. 목적의 원리
5. 선택의 원리
6. 능력의 원리
7. 흥미의 원리
8. 종합의 원리
9. 개성화의 원리
10. 사회화의 원리
11. 환경의 원리
12. 평가의 원리
13. 치료의 원리

Ⅷ.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1. 독서 교육 방법의 원리
1) 동기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2) 목적의 원리
3) 선택의 원리
4) 능력의 원리
5) 흥미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7) 개성화의 원리
8) 사회화의 원리
9) 환경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
11) 치료의 원리
2. 독서 교육 방법의 유형
1) 교육 대상자 수에 의한 유형
2) 교육 대상자 종류에 의한 유형
3) 독서 활동 단계에 의한 유형
4) 독서 재료의 종류에 의한 유형
5) 독서 재료의 지정 방법에 의한 유형
6) 독서 능력 요인에 의한 유형
3. 독서 교육의 형태
1) 자유 독서
2) 과제 독서
3) 독서 안내
4) 독서 상담
5) 독서회
6) 독서 발표회
7) 독서토론회
8) 독서일지
9) 독서 감상문
10) 독서 연극(모의재판, 독서 구연 포함)발표회
11) 독서퀴즈(시험)대회
12) 견학
13) 시청각적 보조

Ⅸ.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주안점
1. 독서의 과정을 알자
2. 독서 교육에서 독서의 ‘과정’을 강조하자
3. 독서 전에는 구체적인 안내를 해 주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교육이든 교양교육이든 교육의 핵심은 그저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내용의 것을 읽도록 조직하고 점검하고 준비하느냐에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것은 창조적 상상력을 위한 읽기이다. 피터 드러커를 비롯해 오늘의 변화를 검증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모든 저술들이 한결같이 똑같은 말을 하고 있는 것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이제는 창조적 상상력이 자산이라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이 때문에 읽기 교육을 배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읽기는 보다 인간적 접촉이다. 그것은 손에 쥐고 땀을 묻히며 장소와 시간을 뛰어 넘어 개인적 자유와 보다 자의적인 선택을 통해서 책 그 자체로 육화되는 미학이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가 읽는 과정에서 다르게 기억되고 줄을 치거나 찢어 내거나 또는 이 구석 저 구석 접어두는 행위로서 지식 이상의 상징을 유발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쥐고 있는 것이 내 것으로서의 상상력을 촉발한다.

Ⅱ. 독서의 목적
대학의 교수는 강의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해 책을 읽는다. 그런가 하면 어떤 이들은 한여름 바닷가에서 피서를 즐기며 책을 읽기도 한다. 이처럼 책을 읽는 목적은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데, 대체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얻기 위해서
사람들은 신문이나 잡지를 읽고 사회와 정치의 움직임을 알게 되고, 신간도서를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홍보물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어 생활에 활용한다. 따라서 나날이 달라지는 정보와 몰라보게 늘어가는 지식을 얻어 보다 나은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지 않을 수 없다.

2. 조사나 연구를 위해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갑자기 재산을 상속받아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될 때가 있는가 하면, 어쩔 수 없이 해외여행을 떠나야 할 때도 있다.
재산을 상속받기 위해서는 재산 상속에 관한 규정을 알아보아야 하고, 해외여행을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기후나 교통, 역사에 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처럼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책을 가까이하지 않으면 안 된다.

3. 여가를 즐기기 위해서
출‧퇴근 버스나 지하철에서 책을 읽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경일(1988), 독서 이론 교육론, 서울 일조각
김지도(1997), 초등학교 독서교육, 서울 교학사
김효정 외(2002),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김병원, 독서와 독서 지도, 서울 보림출판사
김승환(1982), 독서지도,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이정춘(1996), 뉴미디어시대의 독서교육, 교육월보
조영식(1998), 창조적 독서교육 인간과 함께 자연과 함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독서교육의 재량활동 사례Ⅳ. 해양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해양 교육의 목적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 4. 지도계획Ⅴ. 미술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지도 목표2. 연간 지도 내용1) 학습지도 내용2) 지도상의 유의점Ⅵ. 통일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통일교육은 왜 중요한가?2. 통일 교육을 위한 재량활동 수업 모형의 이론적 접근3. 통일 교육의 내용4. 지도상 유의점Ⅶ. NIE교육(신문활용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활동 목표 2. 활동의 주안점3.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목차Ⅰ. 읽기의 이론Ⅱ. 읽기(독서)의 교육과정 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방법2.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 (미래엔-독서와 문법Ⅰ)Ⅴ.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사항2. 수업 지도안3. 활동지■ 참고문헌Ⅰ. 읽기의 이론1. 읽기 교육의 필요성아이를 잘 기르려면 책을 읽게 하라고 한다. 읽기는 사람이 터득하고자 하는 어떤 가치로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

  • [국어교육론] 독서교육의 이론적 기초
  • 의의Ⅷ. 나가며과 목 : 국어교육론 담당교수 : 발 표 일 : 04. 11. 19(금)발 표 조 :Ⅰ. 들어가며.지난 시간에 독서 교육에 관한 전제로 독서의 본질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앞조의 발표에 이어 독서 지도의 이론적 기초를 주제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심리학적인 관점에 근거하여 독서능력이 어떻게 발달되어 가는지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이어 독서에 있어 그 과정에 핵심적이라 볼 수 있는 어휘와 텍스트에 관한 개념과 원리 또는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교육의 영역 ① 이론적 분류② 실천분야3)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① 여성② 청소년③ 노인④ 장애인4) 향후 본인이 하고 싶은 평생교육 대상과 방법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 분석1) 페다고지① 주요개념② 주요특징2) 엔드라고지① 주요개념② 주요특징3)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① 자아개념② 학습경험③ 학습의 준비도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 방법1) 성인학습의 의의① 학습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