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성장과 한국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중국의 경제성장
2-1 중국의 경제성장 과정
2-2 중국의 경제성장 배경
2-3 중국의 경제성장 전략
Ⅲ. 중국의 경제성장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3-1 기회 요인
3-2 위협 요인
Ⅳ. 중국 경제 성장의 장점과 문제점
4-1 장점
4-2 문제점
Ⅴ. 중국 경제 성장의 기회 및 위협요인
5-1 기회 요인
5-2 위협 요인
Ⅵ. 중국경제 성장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6-1 중국경제 성장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
6-2 중국경제 성장에 대한 한국의 대응 방안
Ⅶ.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 중국의 경제성장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3-1.중국경제성장의 기회요인
(1) 생산시장과 소비시장 확대
12억이라는 거대한 인구는 중국성장의 가장 큰 밑거름이다. 이런점으로 하여금 저비용 생산구조를 활용한 생산요소의 효율적 활용, 생산구조의 네트워크화와 연구개발의 기능적 분업화, 한국과 중국의 지역경제권과의 전략적 분업화의 추구, 중국산업 정책에 따른 기업투자전략도 변화는 에너지, 환경산업의 중시로 이어진다.
(2) 수입시장의 확대
비교우위 부품시장의 확대와 함께 최종소비재 시장의 확대를 추구, 한국 주력산업의 중국 수출확대를 통해 수출, 수입의 규모가 점점 커져간다.
(철강과 석유화학의 대중 수출의존도는 각각 27.7%, 34.2%에 달함)
(3) 도시화와 소비시장의 확대
현재 중국의 도시화율은 40%에 이르며 2020년 60%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 소비인구는 8억으로 증가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곧 5대 소비시장(자동차, 주택, 정보통신, 교육, 음식업)의 확대로 이어진다. 뿐만 아니라 연해경제권의 내수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 도시 주민의 가처분 소득의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3-2. 중국 경제성장의 위협요인
(1) 수입대체시장의 성장
중국 수출입제품 구조의 고도화와 현지조달의 강화추세, 가공무역구조에서 기계전자 등 자본집약상품의 수출입구조(40%이상)로 전환 중으로써 한국의 대중 수출은 중간재 중심(80%)이다.
한국으로부터 원부자재 조달은 2005년 44.8%에서 2006년 37.8%로 하락, 중국 현지조달 비중 52.7%
- 참고문헌
-
김당중“중국의 개혁정치와 이데올로기”“중국의 정치체제와 개혁”서울 법문사, 1992.
김상욱“중국의 경제성장 전략과 우리의 대응과제”, 2004.
김영준“혁명이데올로기와 갈등” 아세아 문화사, 1982.
김정식“현대경제의 이해”,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6.
이영우“중국의 신외교전략과 한중관계”나남출판, 1998.
이재기 “현대중국경제론”, 청목출판사, 2005.
이필주“21세기 중국의 도전” 매일경제신문사, 1993.
박정동 “중국의 경제적 부상과 한국경제”, 2004.
박찬억“대전환기의 한국경제“ 나남출판사, 1998.
백권호ㆍ한광수, “중국시장의 기회와 위기에 대한 우리의 대응”.
주중대사관“2006년 중국경제 동향”, 2006년 8.4.
현대경제연구원 http://www.hri.co.kr/.
삼성경제연구원http://www.seri.org.
대외경제정책 연구원www.kiep.go.kr.
자료평가
- 잘한다........
- yaner1***
(2012.04.28 20:38: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